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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마케팅 입문 - 18. 지식인마케팅의 개요

신용성2017년 03월 0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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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인마케팅의 개요

 

지식인마케팅 역시 검색마케팅의 한 영역이다. 앞서 키워드광고와 블로그마케팅에 대해서 검색마케팅으로서의 속성은 충분히 설명하였으므로 지식인마케팅에서는 그 부분을 생략하도록 한다. 지식인마케팅과 관련한 몇 가지 질문에 답하는 식으로 지식인마케팅을 설명하고자 한다.

 

지식인마케팅이란?

 

지식인마케팅이란 지식인 영역에 올라오는 질문에 답변을 다는 활동을 통해서 구매율을 높이고자 하는 마케팅을 일컫는다.

 

[그림] 지식인 질문과 답변

 

 

 

지식인에서는 어떤 영역에 홍보하나?

 

지식인에 홍보하는 영역은 두 곳이다. 한 곳은 답변 내용이다. 답변 내용에 브랜드명을 직접 드러내서 홍보한다. 하지만 이 방법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어 삭제 대상이다. 하지만 어떻게 작성하느냐 또 누가(어느 계정으로) 작성하느냐에 따라 삭제가 되지 않기도 한다. 다른 한 곳은 네임태그이다. 네임태그에 홍보 내용을 기재해놓는 것은 허용하고 있다.

 

원하는 질문을 어디서 찾을 수 있나?

 

지식인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질문을 찾아야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원하는 질문을 찾는 기본적인 방법은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서 찾을 수 있겠지만 그들 질문은 이미 답변이 마감되어 있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새로 올라오는 관련 질문을 찾아야 할 텐데, 이는 마이지식메뉴에서 가능하다.

 

[그림] 관심분야, 지역, 키워드 설정하기

 

 

마이지식 메뉴에서는 관심분야, 지역, 키워드를 각각 20개씩 설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등록해놓으면 마이지식에서 관련 있는 질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질문이 잘 올라오지 않는 경우는?

 

업종에 따라서는 질문이 잘 올라오지 않아 지식인마케팅을 하려고 해도 할 수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는 아무래도 질문과 답변을 자작하고자 하는 유혹을 받게 된다. 다른 사람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질문을 올린 다음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답변을 다는 방식이다. 물론 네이버는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 아이피 등을 추적하여 패널티를 가한다.

 

정상 활동 VS 자작 활동의 차이는?

 

실제 네티즌의 질문에 답변하는 활동은 대체적으로 해당 네티즌 및 그 지식을 열람하는 일부 사람들을 대상으로 홍보하는 셈이 된다. 개중에는 핵심키워드에 대해 상위노출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상위노출을 위해 특별히 작성된 자작글에 밀려서 세부키워드 정도에만 노출이 되는 편이다.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만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어 어려운 일이기는 하나 꾸준한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다.

 

반면 자작 활동을 한 경우는 질문을 작성할 때부터 상위노출을 염두에 두고 키워드를 배치하는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반영한다. 그 결과 상위노출도 잘 되고 구매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고객을 설득함으로써 구매로도 잘 이어지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행위는 어뷰징(abusing)으로 간주하고 계정 이용 정지 등의 패널티를 부과하는 만큼 들이는 노력 대비 실효성을 거두기는 오히려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자작 활동은 일반 마케터는 거의 불가능하고 지식인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실행사에게 비용을 지불하고 의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지식인마케팅이 적합한 업종은?

 

저관여상품, 고관여상품이라는 분류가 있다. 상품 구매를 결정할 때 많은 고려 끝에 결정하는 것이 고관여상품이다. 이러한 고관여상품은 대체적으로 객단가가 높다. 그리고 무형의 서비스일 가능성도 높다. 이를테면 성형수술, 유학 이런 상품들이 고관여상품들이다. 고관여상품들은 키워드광고 영역에 노출하여도 고객이 광고를 클릭 후 바로 구매 결정을 하지 않는다. 더 많은 구매 정보를 획득한 후 구매를 결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상품은 블로그나 지식인 영역에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게다가 지식인마케팅은 적지 않은 시간 비용이 들어가므로 검색량이 매우 많고 구매율이 매우 많지 않는 한 객단가가 낮은 상품은 효율성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런 이유에서도 고관여상품이 그나마 지식인마케팅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다.

 

지식인마케팅의 어두운 그늘

 

지식인 영역에서 자작 활동 및 답변에 상호명을 기재하게 되면 계정이 이용 정지된다. 마케팅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다른 계정을 구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지인을 동원해서 계정을 빌려오지만 그것마저도 떨어지게 되면 계정을 매매하고자 하는 유혹도 생긴다. 그런데 계정 매매는 단순히 서비스 이용 규정을 위반하는 정도가 아니라 형사법을 위반하는 것이므로 범죄 행위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절대 해서는 안 된다.

 

 

이상 지식인마케팅에 대한 개요를 설명하였다.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좀 불편했지만 지식인마케팅에 대한 이야기는 개인적으로 매우 불편하다. 해당 마케팅의 속성상 어뷰징, 편법에 대한 언급을 아예 안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불편하면서도 언급을 한 이유는 마케팅 실무를 하면 현장에서 부딪히는 일들이므로 지식적으로는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지 활용을 독려하기 위함은 아니다.

 

이 글들은 사업자가 올바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그에 걸맞은 마케팅 믹스를 할 수 있도록 기초 지식을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음을 견지해주길 바란다.

 

 

# 위 내용에 대해 질문하려면 :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 전체 내용을 배우러면 :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을 수강하세요. http://www.i-boss.co.kr/ab-goods-241 (교육은 활용 전략에 초점을 맞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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