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인터넷마케팅 입문 - 17. 블로그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

신용성2017년 02월 28일

🧡 22

블로그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

 

블로그마케팅은 진행하는 방식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째, 구매 정보 제공 후 유입 및 전환

 

구매 정보를 습득하고자 하는 고객이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함으로써 유입 및 전환시키는 용도이다. 가장 대표적인 블로그마케팅의 형태인데 주로 핵심키워드를 타겟으로 하므로 노출에 대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핵심키워드라 하더라도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업종은 자체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상위노출을 시킬 수도 있겠으나 경쟁이 심한 곳은 자력으로 상위노출시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따라서 상위노출을 대행해주는 전문 실행사를 찾거나 광고대행사를 통해 건바이건의 형태로 상위노출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경우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므로 손익을 따져서 집행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둘째, 리뷰 혹은 미리보기를 통한 구매 확신

 

누군가로부터 레스토랑을 소개받았다고 가정하자. 예전 같으면 소개를 받았으니 무턱대고 해당 레스토랑을 방문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방문하기 전에 해당 레스토랑이 정말 괜찮은지 자신의 목적이나 취향에도 적합한지를 미리 체험해보고 싶어 한다. 검색에서 레스토랑 상호명으로 검색을 하고 블로그 혹은 카페에 노출되어 있는 리뷰 컨텐츠를 확인하는 것이다.

 

꽃배달을 주문할 때도 마찬가지다. 예전에는 검색창에 꽃배달을 검색하고 검색 결과 파워링크에 나오는 광고를 클릭하여 꽃배달 쇼핑몰에 방문한다. 물론 방문 후 한 번에 결정하지는 않는다. 다른 쇼핑몰이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 수도 있으니까. 방문했던 쇼핑몰을 이탈하여 다른 광고를 클릭하고 두어 곳을 더 비교한다. 그리고 그 중 한 곳을 결정하여 꽃배달을 주문한다.

 

현재도 여전히 이와 같은 패턴일 것이다. 하지만 과거와 약간 달라진 패턴을 보이는 고객도 늘어나고 있다. 어느 날 뉴스 혹은 SNS를 통해 꽃배달 쇼핑몰에서 사진으로 본 것과 실제 배달되는 꽃바구니가 다를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된다. 이 사실을 인지한 고객은 마음에 드는 곳을 낙점했다 하더라도 바로 결제를 하지 않고 해당 꽃배달 상호명으로 검색해본다. 그리고 블로그 검색 결과를 통해 실제 배달된 꽃바구니의 사진을 보고 안심하고서는 구매를 확정짓는다.

 

이처럼 블로그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리뷰 혹은 미리보기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간접체험을 하도록 하고 구매 결정에 확신을 부여하는 것이다. 이때 공략해야 하는 키워드는 상호명키워드이다. 핵심키워드는 노출 경쟁이 심하지만 상호명키워드는 노출 경쟁이 약하므로 자체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얼마든지 상위노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상호명키워드로 서비스에 대한 미리보기를 제공하는 용도로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은 거의 모든 기업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셋째, 파워블로그를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부분의 기업은 블로그를 검색 사용자에게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으나 일부 사람들은 블로그를 매체로서 운영하기도 한다. 1인미디어라 불리던 블로그의 정체성 그대로 온전하게 활용하는 경우다. 블로그에 컨텐츠를 작성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하는 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지속적인 방문을 유도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매체로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는 일이긴 하나 이렇게 운영하면 결과적으로 상위노출도 잘 되는 편이어서 더욱 많은 방문객을 유치할 수 있다.

 

이렇게 운영되는 블로그를 소위 파워블로그라 한다.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선정해주기도 하였지만 현재는 공식적으로 선정해주는 것은 마감하였다. 아무튼 해당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파워블로거라고 하는데, 파워블로거가 게재한 컨텐츠는 블로그를 방문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므로 인플루언서(influencer)’라 할 수 있다.

 

파워블로거에게 상품 소개를 요청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에게 상품을 인지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공동구매 형태로 대량 구매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러한 식의 마케팅을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현재는 블로그보다 MCN이나 인스타그램을 통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더 활발해지고 있다.

 

 

이상 블로그마케팅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 블로그는 미디어의 세 가지 역할 중에서 특히 Assist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구매 정보를 제공하거나 상품에 대한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구매에 대한 확신을 불어넣어주는 것이다.

 

 

# 위 내용에 대해 질문하려면 : 댓글을 이용해주세요.

# 전체 내용을 배우러면 :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을 수강하세요. http://www.i-boss.co.kr/ab-goods-241 (교육은 활용 전략에 초점을 맞춥니다.)

계속 읽으시려면 시리즈를 구매하세요.

"인터넷마케팅 입문" 시리즈를 구매하시면 총 50편의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시리즈 구매하기
댓글 9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