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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마케팅 전략? 콘텐츠, 콘텐츠, 콘텐츠!

2024.03.28 10:59

보다VODA

조회수 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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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보다 애널리틱스입니다.

2024년, 디지털 마케팅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고 있습니다. 그 다양한 변화 속에 변하지 않는 핵심, 오히려 더 중요해진 것은 '콘텐츠'와 'SEO(검색 엔진 최적화)'일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이 두 요소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걸까요? 




🔎 더 똑똑해지는 검색 엔진, 더 어려워지는 SEO


2023년 생성형 AI의 발전은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AI의 진화는 검색 엔진에도 변화를 일으켰어요. 기존의 검색 엔진은 키워드 기반으로 콘텐츠를 추천했습니다. 그런데 AI를 검색 엔진에 도입하자 콘텐츠의 맥락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품질 높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SEG 서비스를 사용해보셨나요? 구글이 실험중인 AI 검색 기능인데요. 사용자가 검색을 하면 AI가 해당 내용에 대한 개요를 설명해준 후 맥락에 따라 콘텐츠를 추천해줍니다. 사용자는 이를 기반으로 AI에게 추가 질문을 하며 원하는 정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AI는 품질 높은 콘텐츠를 우선으로 추천한다고 해요.




네이버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는 최근 cue라는 AI 검색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cue에게 질문하듯 검색을 하면 chat GPT처럼 개요를 설명해준 다음 관련 자료를 추천해줍니다. 




구글, 네이버 같은 검색 엔진들도 경쟁에서 밀리지 않으려면 사용자들에게 더 좋은 콘텐츠를 추천해야 하고, AI의 흐름을 따를 수 밖에 없나봅니다.


🤔 이젠 타겟팅 광고가 아니라 맥락 광고?


지난 몇 년 간 온라인 마케팅의 주류는 퍼포먼스 마케팅이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광고와 가장 관련 있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타겟팅 등을 통해 광고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타겟팅 광고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써드파티 쿠키 제한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었기 때문인데요. 구글,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들이 써드파티 쿠키 수집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써드파티 쿠키란 특정 사이트 운영자가 아닌 외부 업체가 생성하는 쿠키를 의미하는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볼게요. 페이스북 입장에서 퍼스트파티 쿠키란, 사용자가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동안 생성되는 쿠키입니다. 사용자의 로그인 정보, 사용자가 소비하는 콘텐츠와 광고 등이 있어요. 페이스북 입장에서 써드파티 쿠키란 사용자가 페이스북 외부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할 때 생성되는 쿠키입니다.

페이스북은 이런 써드파티 쿠키를 어떻게 수집할 수 있었을까요? 웹 운영자가 운영자가 광고 집행을 위해 페이스북 pixel을 웹 내에 설치하는 방법, 파트너 제휴 등의 방법을 통해 수집해왔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렇게 수집한 써드파티 쿠키를 통해 매우 정밀한 사용자 특성 기반 타깃팅 광고를 집행할 수 있었죠. 그런데 이제 이런 써드파티 쿠키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워진 것입니다.




광고 플랫폼들은 이에 대응하여 콘텐츠의 맥락을 기반으로 광고를 붙이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개인 정보나 사용자의 온라인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타겟팅이 아니라, 광고주가 자신의 광고를 관련성 높은 콘텐츠 옆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콘텐츠가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죠.

광고주는 퍼스트파티 쿠키를 활용한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내 고객 행동을 수집하여 맞춤형 광고를 집행하거나, 맞춤형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발송하거나, 특정 사용자의 행동 기반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결국 퍼스트파티 쿠키를 얻기 위해서는,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사용자의 수가 늘어야 하므로 SEO가 더욱 중요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고퀄리티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하세요


결론적으로, 2024년에는 콘텐츠와 SEO가 더욱 중요해질 예정입니다.

이는 단기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좋은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와 AI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입니다. 따라서 브랜드들은 사용자의 니즈가 있고 사용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자체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쉽지 않겠지만, 좋은 콘텐츠와 SEO에 대한 연구가 더욱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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