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E-사업 x SEO = 쇼핑몰 성공 법칙 가이드

2023.04.15 15:41

에이치엘

조회수 1,862

댓글 0

온라인 쇼핑몰 ROAS 2,140% 갱신을 금일 해내면서 정말 중요한 핵심 하나 아이보스 멤버님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사전 글 작성에 앞서 어떠한 자료도 상업적 이용 및 무단 사용은 허락하지 아니하오며 해당 교육 자료 경우 한 회사에 중요한 지적 재산권에 해당 하는 부분임을 참고 바라겠습니다.

RAOS 2,140% 진짜인가?

물론, 실제 이야기이며 사실상 오프라인 쪽의 매출까지 한다면 ROAS 그 이상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 쓴 광고대비 매출에 대한 부분만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해당 자료는 한치의 거짓이 없는 자료들 입니다. 사실상 부산에서 한번씩 강의할 때도 어떤 기업인가 어떻게 했는가를 많이 물어보셨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 정말 도움 되는 이야기를 오늘 한번 공유 드려보고자 합니다.

SEO(Search Engine Optimazation)을 공부하다 보면 블로그, 카페, 지식인, 지도 플레이스 등 모든 것이 쉽게 느껴지게 되는 시기가 옵니다. 사실상 광고주(클라이언트) 분들은 생업에 바쁘신데 이걸 하고 있을 이유는 어디에도 없고 그런 케이스는 오히려 기회 비용이 떨어지는 부분이라 추천 드리고 싶진 않습니다만...

분명한 것은 클라이언트도 알 권리가 있고 어느 정도는 지식이 있어야 AE 및 마케터의 이야기도 들리겠지요. 사실상 13년 넘게 남 잘되는 일을 해오면서 뿌듯함도 있었지만 나도 해볼까 하는 인간의 본능도 있었음이 사실 이지만 남을 도와주고 교육하며 나누는 이 일상들이 너 보람 된 인생의 길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 SEO를 제대로 한 업체들은 10,000개중 1개 정도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해당 부분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제시한다면 국내 포탈 사이트에서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 마다 사이트의 수준(온페이지)을 파악해보았을 때 페이지 인사이트 SEO 성능지수 80점을 못넘기는 곳들이 수두룩 하다는 것 입니다.

SEO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이 사실입니다.  대략적인 추이를 따르면 기록된 데이터 중심으로 2021년까지 보고된 바는 2020년 기준 전 세계 SEO 시장 규모 약 80억 달러로 추정 이는 전년 대비 약 18% 성장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2021년에는 9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햇으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이야기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성장에 비해 제대로 된 SEO 전문가는 부족함이 사실입니다. SEO 전문가 양성 정말 필요한 시기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서두를 끝내고 중요한 부분들을 하나씩 전달해보며 SEO도구 사용과 중요한 팩트 몇가지를 전달드려 보겠습니다.


구글·네이버·빙·야후 등 모든 검색엔진에 있어서 DA DR PA TF 수치는 SEO중요한 지표로 활용 됩니다. 물론, 이 상식을 깨는 경우들은 어떤 노이즈마케팅이나 이슈로 인해 검색유입이 폭발되는 수준의 경우는 특별한 경우이지만 대다수 SEO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에서는 측정도구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백링크 업계에서 잘못된 상식을 소비자들에게 전하는데 백링크로만 작업하여 좋은 랭킹을 가져간다는 건 정말 잘못된 이야기 입니다. 사실상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이해가 가지만 바른 이야기를 한다면 아래와 같다는 것을 기억해보시길 바랍니다.


첫번째로 중요한 것은 내 머니사이트의 수준 !

온페이지 작업 - SEO 태크니컬 성능지수 100점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최소 90점 이상은 맞추자.!

코어 웹 바이탈 (Core Web Vitals) 작업의 경우는 일반인 분들에게 다소 어려운 영역이 될 수 있으므로 제외 하고 말씀드리는 부분이며 국내 포탈사이트 기준으로는 SEO 성능지수만 잘 맞추어도 충분히 상위 랭킹 될 수 있음을 참고하여 봐주시길 바랍니다. (전문가 과정에서는 물론 LCP/FID/CLS를 모두 다룸)


두번째는 백링크에 대한 이해도를 올려야 한다는 것 !

기본 뼈대를 맞추었다면 이젠 SERP 작업과 더불어 백링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PBN 및 대략 10가지 정도 형태로 나뉘어 백링크를 말씀드린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상 국내에서는 자체 PBN을 다수 보유한 기업은 거진 없다고 보셔도 될 거 같습니다. 대부분이 패킷 방식이라던지 프로그래밍을 통한 방식을 쓰고 있으며 여기서도 어떠한 문서와 어떠한 형태소를 통한 작업 방식이냐 따라 결과값이 아예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 웹 2.0 블로그

• 웹 2.0 프로파일

• 웹 디렉터리

• 위키 기사

• 소셜 네트워크 게시물

• 소셜 북마크

• 보도 자료

• 기사 디렉터리

• 포럼 프로파일

• RSS




세번째는 바로 검색유입을 어떻게든 만들어야 합니다.

사실상 유기적 트래픽을 포함하여 검색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것은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지식인, 카페, 이미지, 동영상 등의 자체 내부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으며 외부 유입을 통해서 검색을 일으키는 방법도 있고 그 외 리얼클릭 방식들도 존재합니다. 결국 랭킹을 좌우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방문캐 하는 것을 어떻게 하냐 이 싸움입니다.


모든 사업주 분들이 원하는 것은 아래의 이미지와 같을 것이라 사례됩니다.



사업주 분들이 기억하셔야 하는 부분들은 광고에도 지속성 광고라는 것이 있습니다. 단발성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24시간 계속 그 자리에 머물고 있는 광고들을 찾아보세요. 쇼핑몰에도 수 많은 키워드들이 검색엔진에 도배가 되어 스프레드 되고 있다면 .... 그리고 CPC(Cost Per Click)방식이 틀렸다는게 아니라 소비자 인식이 다른 영역이 분명히 존재한다 말씀드리고 싶고 틈새 시장을 노리는 분들이 순수익을 크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부분에 있어서 SEO라는 황금열쇠는 쥐시길 바래봅니다.

관련 링크는 백링크 매거진으로 마음이 있으신 분들 이라면 꼭 공부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에이치엘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