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팀ROAS 교육 자료) 첫 출근한 신입사원에게 돈 버는 배너 만드는 방법 가르치기

2023.02.09 20:05

팀ROAS

조회수 2,673

댓글 4

안녕하세요 

저는 팀로아스 마케터 이연우라고 합니다! ( ⸝⸝•ᴗ•⸝⸝ )੭⁾⁾


제가 이렇게 글을 쓰게 된 계기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그러하듯

저희도 내부 신입 직원들을 교육하고 키워나가는 과정이 가장 힘들다는 것을 너무나도 체감하게 되었고,

이를 토대로 만든 교육 자료들을 함께 공유하고 소통 한다면

저 또한 유의미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공유할 내용은 소구점과 기획 과정입니다

이 교육 자료가 모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1.  고객을 맞이할 준비


기획 / 제작을 하기 전, 우리는 전체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검색 장악이 왜 중요한 지 알아야 합니다!

돈은 돈대로 쓰고 남 좋은 일 시킬 수 없으니까요!


크게 나눠 

찾아가는 광고 / 찾아오는 광고

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요,


배너/영상 광고 매체들은 비용을 지불하고 노출 되는 즉 타겟에게 찾아가는 광고라고 한다면

찾아오는 유입(광고)에는 간단하게 고객이 먼저 어떠한 제품을 사기 위해 검색을 했을시 정확하게 적중할 수 있는 요소들 또는 검색이 아니더라도 오가닉 유입과 전환이 발생할 수 있는 경로들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찾아오는 유입자들이 검색 했을 때 내 제품이 정확히 보여지지 않고 있다면 어떨까요, 또는 내 제품보다 더 매력적인 경쟁사 제품이 함께 보여지고 있다면 어떨까요?


이런 고객들까지도 놓치지 않도록 찾아가는 광고를 시작하기 전 찾아오는 광고(검색 장악)에도 내 제품의 매력도와 신뢰도를 주고 있는지, 정확하게 의도한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에게 내 제품이 잘 보여지는지 반드시 체크 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검색 최적화는 잘되었는지 체크해봅니다

검색 최적화란 네이버 "상품 검색 알고리즘"으로 고객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먼저 보여주면 좋은 제품들이 노출 되도록 되어있는데요



노출 순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검색 알고리즘은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 3가지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는 여기서 빠르게 반영이 가능한 요소인 "적합도"부터 개선 여부를 체크합니다

상품명

상품명에 브랜드를 노출하면 많은 분들이 제품을 인식하고 들어올 거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네이버 쇼핑은 특정 브랜드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고객보다 구매하고자 하는 "키워드"로 들어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객이 가장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와 연관 키워드를 조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 그 키워드가 곧 찾아가는 광고에서도 강조할 핵심 키워드들과도 이어지겠죠!


카테고리

가장 적합한 것을 찾아서 정해야 관련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노출이 잘되기 때문에 카테고리 설정이 고민된다면 경쟁사 또는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 업체들이 어떤 카테고리를 적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그 외

필수 입력 사항은 "상세페이지 참조"라고 처리하는 것보다 정확한 정보를 직접 입력하시는 것이 좋고 상품명. 태그, Page Title, Meta description 등 검색 키워드와 깊은 연관이 있는 내용을 신경 써서 작성합니다


다음으로 리뷰 마케팅을 체크합니다 (제대로 마케팅 하는 쇼핑몰들은 검색 화면을 장악합니다)

VIEW탭 상단 노출, 세부 키워드 등 검색 화면을 장악하기 위한 블로그 마케팅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검색량에 따라 메인, 서브, 세부 키워드로 분류하여 검색 화면상 제품과 연관된 키워드에 상단 노출 진행을 노리는 방식으로 진행하나 이 부분은 내부 자체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이라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리뷰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 고객이 제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을 때 - 디테일한 정보 제공

> 대세감이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때 - 최신화 된 리뷰들 또는 대량 리뷰가 주는 지배효과

> 자상호 검색 시 구매에 기름 붓기 효과 


그 외 유통 채널들 가격 비교(최저가) , 공동구매, 유튜버 협찬 등 진행하고 있는 모든 마케팅 요소들을 체크합니다.



2. 제품 분석

상세페이지를 분석할 때는

> 썸네일, 판매가, 리뷰수량, 평점, 상세페이지 상단 20% 내외에서 구매 허들을 낮출 수 있는 개선 분석

> 광고 소재로 활용할 매력 요소

로 나눠지는데요, 오늘은 기획 과정이 목적이기 때문에 개선 자료는 순차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기준에 판매 가격은 분명 매우 중요하게 따져보는 요소입니다 

그렇다고 가격 경쟁력을 놓고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니기 때문에

설득 요소로써 강조할 수 있는 부분을 먼저 체크합니다



> 경쟁사 보다 싸거나 시장에서 내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될 때

가성비를 강조 + 리뷰 수량, 재구매 



> 경쟁사 보다 비싸거나 내 제품이 가격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될 때

가격이 설득될만한, 뒷받침 되는 근거를 활용하거나 제품의 기능이 극대화 되는 요소들을 찾아봅니다


이 외에도 제품의 패키지, 용량 등 다양한 특징들만 파악해도 제작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내가 찾아갈 고객

이제 이 특징들을 가지고 어떻게 보여줄 것 인가에 대한 고민은 1차적으로 타겟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찾아오는 유입에서의 구매층 성별/나이 ≠ 찾아가는 광고에서의 구매층 성별/나이

데이터가 상이한 경우들도 많았는데요,

이 데이터들을 통해 타겟을 정하고 그 타겟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방향성에 따라 새로운 구매 타겟을 형성하는 데에 있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만큼 타겟에 대한 고민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누구한테 보여 줬을 때 살 것 같은가?



데이터랩 등을 활용해 공격적인 집행 타이밍(시즌성)이나 연령 및 성별 분포를 확인하는 것을 시작으로


타겟이 정해지면 그 타겟들의 관심사나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관련 커뮤니티에서 다양한 내용을 찾아봅니다

> 그들에게 내가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군의 니즈는 어느 정도인지

>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들은 없었는지

> 어떤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지

> 어떤 요소들을 가장 많이 따져보는지 등 고객들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들이 실제로 가장 공감될 수 있는 소구점이 되기도 합니다

                * 문제 시 삭제하겠습니다


제품을 가장 많이 쓰는 상황을 대입해 40~60대 남성 타겟


타겟들의 관심사에 대입해 40~60대 여성타겟 


타겟층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산 키워드를 추가한 소재 예시




이렇게 누구한테 노출할 것인지만 고민해도 다양한 방향성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내가 광고할 타겟을 계속해서 이해하고 집요하게 파는 것이 꿀팁 입니다!


다음 내용부턴 내용이 굉장히 길어질 것 같아서 오늘은 타겟을 끝으로 이만 줄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추가적으로 의견 주실 만한 내용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ꇴ ¯⑉ )

배너광고콘텐츠콘텐츠마케팅GFA
목록글쓰기
댓글 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