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마케팅과 키워드 마케팅 비교

2004.11.03 16:01|

요리짱|

추천1|

조회수6,556|

댓글7

안녕하세요 요리짱입니다
쇼핑몰을 홍보 및 광고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바로 이메일과 키워드 일것입니다

기존 고객이 아닌 신규고객을 유치하여 종국에 제품 구매까지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본인의 싸이트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홍보는 비용을 발생하게 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비용대비
효과를 따지지 않을수가 없지요

키워드 광고의 대명사가 된 오버추어의 비용과 이메일 비용을
한번쯤은 고민해봐야 할듯합니다

일반 키워드비용은 고정비용의 성격이 있어서 해당 키워드의
효과와 무관한 선불 비용의 광고비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을 깬 것이 바로 오버추어라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오버추어의 방문자대비 광고비용을 좀더 발전시킨것이
바로 제휴마케팅사에서 진행하는 매출대비 비용지불이지요

각각 장단점이 있다는 생각입니다

일단 개인적으로 지금 관심있는 부분은 오버추어식 광고비용과
메일마케팅에서 메일을 오픈했을때 지불하는 메밀마케팅비용의
효과에 대하여 비교 분석해보고 싶습니다

오버추어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를 선정하고 해당 키워드가 노출될때
일정한 문구(일반적으로 약 45자)를 함께 노출시켜서 이것을 보고
싸이트에 방문할때 마다 일정 비용(최저 90원부터~)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오픈메일비용방식의 마케팅은 메일을 발송한후 해당 메일을 열었을때
즉 크릭후 읽었을때(메일 내용을 전체를 읽었다는 의미는 아님) 일정 비용
(여기선 오버추어와 같이 90원으로 가정)을 지불하는 방식의 마케팅비용간의
효과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오버추어 방식에서 노출은 되었지만 비용은 지불하지 않은 경우라도
일단 노출에 의하여 자신의 싸이트가 검색한 사람에게 노출되고 홍보가
됩니다..물론 이사람이 보고 크릭하지 않으면..비용없이 홍보한 샘이지요

메일 방식은 메일 제목을 읽고 크릭하여 메일을 열지 않으면 마찬가지로
홍보는 되었지만 비용은 발생하지 않는 꽁짜 홍보가 된셈입니다


오버추어 방식에서 해당 검색어의 결과를 노출시킨후 크릭하면 자신의
싸이트로 들어오게 됩니다...싸이트에 들어오면 다양한 제품이 눈에 들어
올것이며..여러 제품을 구경할수 있습니다..물론 비용이 지불되지요

메일은 해당 메일을 크릭하여 읽는 다면..내가 원하는 특별한 내용 특별한
제품에 대한 상세설명을 읽을수가 있을 것입니다. 메일의 내용이 자신과
별로 무관하다면 메일에 의하여 자신의 싸이트까지는 유입되지 않은 상태로
비용만 발생하게 됩니다..만일 그 메일에 그 고객이 원하는 어떤 상품정보가
있었다면 당연히 싸이트까지 올수 있었을텐데... ㅠ.ㅠ
예를 들어 메일에 냉면 아이템을 홍보했는데..만일 그 사람에게 닭발을 메일에
홍보했다면 싸이트 까지 들어올수 있었을것입니다..

만일 오버추어 방식으로 싸이트에 들어온 사람이 해당 싸이트의 모든 제품을
하나 하나 꼼꼼히 찾아 보지는 않을것입니다... 그 사람이 들어와서
해당 싸이트에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바로 찾지 못한다면 아마도 다시는
해당 싸이트로 유입이 되지 않을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메일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해당 메일에
타켓층(메일을 받는 사람)에 구매욕구를 자극할수 있는 제품및 문구를
삽입하느냐가 관건이 될것이란 생각이 드네요~

글 쓰면서 개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있는데..이러한 상황이라면
메일 마케팅이 오버추어 방식보다는 조금은 효과가 떨어질듯 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오버추어와 이메일 마케팅의 차이는..
타켓층에 대한 분석에 따라서는 상당한 차이가 날수가 있다는 생각이네요

즉 이메일이란 메일을 보내는 쪽에서 타켓을 정할수가 있지만
키워드란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을 시키는 것이니...

예를 들면 만일 보석이란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보석이란 키워드일때는 많은 사람에게 노출되고 또한 방문을 유도
시킬수도 있겠지요..초등학생도 보석이란 키워드 검색을 할수
있고..검색결과에 찾아 올수도 있다는 의미지요..즉 비싼 보석을 살수
없는 사람도 싸이트방문이 이루어져서 비용이 지불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만일 메일을 발송할때..
해당 메일사용자의 나이를 25세 이상50세이하, 수도권지역, 국세청 납부세금 얼마
이상또는 아파트몇평이상 소유자,중형차량이상 소유자,등으로 미리 보석구매가
가능한 사람을 찾아서 메일 발송을 한다면...훨씬 구매율이 높아질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물론 이러한 메일사용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마케팅은 비용을 발생합니다..
이러한 비용지불의 목적은 단기적,중기적,또는 장기적으로 싸이트에서
제품을 구매하여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한것이 목적입니다

항상 외부로 저의 자료를 퍼갈때는
제공 : http://www.yorizzang.co.kr 까지 퍼가주세요

[이 게시물은 신용성님에 의해 2005-05-27 00:02:03 이메일마케팅(으)로 부터 복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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