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경험한 내용이 혹시나 도움이 되실까 싶어 글을 남겨 봅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랭키닷컴 여성 보세의류 분야 3위에 랭크 되어 있습니다.
관련 업계 종사하시는 PG사나 택배, 광고, 호스팅 업체들의 말에 따르면
정확하게는 2위가 맞다고 하시는데, 어느 정도 신뢰성이 있는 정보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
헌데, 저희는 같은 분야의 순위권 쇼핑몰들과 조금 심한 차이점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가장 치명적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가격 부분에 대한 차이점인데요.
바로 방문객도, 고객도, 그리고 공급 업체들도, 경쟁사도
모두가 우리의 판매가가 비싼 편이라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자체제작 제품을 다른 곳에 비해 좀 많이 진행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저희 역시도 동대문 사입률이 더 높은 곳이라
비슷한 쇼핑몰을 돌아다니면 저희보다 싸게 파는 곳을 찾기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몇몇 업체가 기존 시장의 마진률을 깨고 좀 더 낮은 마진을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저희도 많은 갈등을 했습니다만,
인터넷 쇼핑몰이라고 해서 서비스 비용이나 제품 개발에 대한 투자를 안할 수는 없다는
생각에 기존의 마진률을 그대로 적용해 왔더니 결과적으로 비싼 쇼핑몰이 되버린 것이죠...^^
최근에는 중국 타오바오에서도 저희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데,
거기서도 가장 비싼 한국 제품이라고 말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 생각할때
소비자는 가격을 구매의 중요한 요소중 한가지로 여기고 있기는 하나
같은 옷이라도 어떻게 스타일링 했으며,
얼만큼 믿을 수 있는 구매 과정과 배송, 서비스를 보장 받을 수 있으냐를
더 중요시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다른이들이 가격 우위를 내세워 저희와 비교 광고를 할때,
저희는 보다 빠른 배송을 위한 물류팀 확장,
배송인원 확충, 바코드를 통한 재고 및 물류 전산화,
원할한 구매 제품 발송을 위한 선재고 확보,
물류팀 외에 모든 제품에 대해 검품을 따로 하는 검품팀 구축등
좀 더 높은 마진으로 생겨나는 이익을 모두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베이스 캠프 구축에 투자 했습니다.
가장 단순하게 생각할때,
온라인 쇼핑에서의 고객 최대 만족 기준은
내가 구매한 물건이
1. 내 기대와 부합하는 품질을 보유한 상태에서
2. 얼마나 빨리 배송되어 지는가와
3. 혹시 문제가 생겼을때 내 위주의 우선 처리가 가능한가.
이 세가지라고 보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우리의 확신에 따른 노력의
결과는 정확히 6개월만에 급격히 오른 매출과 이익으로 나타나더군요.
많은분들이 저희가 이런 이야기를 하면
너희는 역사도 오래됐고, 돈도 좀 있어서 투자가 가능했지 않느냐고 하십니다.
하지만,
저희는 햇수와 규모만 오래 되었지
낮은 매출에 투자 자금 같은건 마련할 여력도 없었습니다.
계속 끌고 나가면 얘기가 너무 길어질 것 같고, 두서도 없어질 것 같습니다... ^^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온라인 쇼핑몰이라는 곳은 단순히 가격 경쟁하는 유통채널만으로는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랭키닷컴의 여성보세의류 분야
1위에서 10위까지의 연간 매출을 합하면
1,000억이 넘습니다.
저희 뿐만 아니라 상위몰들 대부분이 지속적으로 세무조사를 받거나
그 대상이 되어 정부로부터 깐깐한 단속을 받고 있습니다.
나라 살림에 확실한 수입원으로 자리잡은 것이죠.
1위 업체의 직원수가 현재 100명이며 저희도 그보다 조금 적은 정도 입니다.
대한민국 쇼핑몰들은 이제 실업률 저하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쇼핑몰 업계는 이제 누가 봐도 무시할 수 없는 산업군이 되버렸습니다.
헌데, 아직도 대기업에서 일하시는분들을 보면
쇼핑몰을 그냥 장사치라고 표현합니다.
너희가 경영이나 마케팅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있느냐...
너희가 백년 기업을 꿈꾸는 사업가의 고뇌를 아느냐...
저는
지금 현재 쇼핑몰 업계에 종사하는 여러 보스님들이나 저와 같은 사람들이
대한민국에 새로운 산업군의 역사를 쓰고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에게는 이제 쇼핑몰, 사이트, 가게, 셀러등의 개념을 한단계 더 발전시킨
돈을 뛰어넘는 가치를 개발하는 마인드 체인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요즘도 제 주변 사방에서 싼 공급가, 낮은 판매가를 외치는 소리를 종종 듣습니다.
고객에게 낮은 가격으로만 승부한다면 우리도 그만큼의 사회적 대우를 받을 것이고,
고객에게 나의 우리 회사의 기업 철학으로 다가간다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일이 십년뒤 대한민국 인터넷 쇼핑몰 업계를
금융권과 나라가 인정하는 확실한 기업군으로 인정 받도록 하는 기반이 된다고 봅니다.
앗...
이거...
어떻게 마무리 짓죠? ㅜㅜ
여튼,
가격에는 휘둘리고 싶지 않은,
쇼핑몰계의 한 일인 이었습니다....
부족한 글이 마무리까지 부족해서 죄송합니다...
새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