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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북 코리아를 다녀와서(feat. 좀 뒷북이긴 합니다..ㅎ)

2017.08.16 22:35

진민우

조회수 5,813

댓글 8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페이스북 타겟팅 솔루션 기업

엄찌 행사에 다녀와서 얻었던 깨알 인사이트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경험도 조금씩 들어가 있으니 이 부분은 미리 공지하겠습니다^^

 

엄찌를 알리는 행사였지만 나름 의미가 있었던 것은

페이스북 코리아 관계자분들이 소소한 팁을 공유해주었기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었는데요.

 

그때 이야기 되었던 주제들을 제 경험과 함께

간략하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CPC(링크클릭당비용)는 우리에게 유의미한 수치일까

 

광고효율을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인 cpc는 

과연 광고 효율을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 있을까요?

 

cpc는 높게 형성이 되어 있는데 구매 전환이 잡히는

컨텐츠는 과연 효율이 없는 컨텐츠일까요?

 

실무를 보면서 가장 많이 의견을 나누는 대목이기도 한데요.

페이스북측에서 언급한 것은 클릭광고가 과연 유의미한 광고인가였지만

저는 그 이야기를 이런 측면으로 생각해보았던 것 같습니다.

 

어느 것이 맞다!라고 가볍게 치부할 수 없는 부분이긴 하지만

분명한 것은 어느 한쪽의 지표만을 과신해버리는 것을 

조심해야하는건 맞는 것 같습니다.

 

 

-

2. <전환 광고>, <다이내믹 광고>의 언급

 

제 기억이 맞다면 게시물 참여 광고, 잠재 고객 광고 등 이외의

광고 캠페인의 언급보다 우선 되었던 캠페인은 위의 두가지 캠페인이었습니다.

 

실제로 실질적인 구매 전환이 나는 광고인 두가지 광고를

언급할 때 떠올랐던 생각은 앞으로도 조금 더 고도화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었습니다.(실제로 강조도 했습니다..ㅎ)

 

지금 페이스북 광고 집행을 실제로 하고 계시다면 위의 두 가지 광고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론적으로, 이성적으로 맞는 가설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상반되는

광고 결과가 나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

3. 노출위치 a/b테스팅은 유의미한 <짓>일까

 

여러분은 노출위치 세팅을 어떻게 진행하고 계신가요?

인스타그램 플랫폼에서 구매 전환이 가장 많이 발생했다면,

인스타그램에만 광고를 노출하는 것이 과연 효율적일까요?

 

제가 들은 내용의 요지는 <노출위치는 건드릴 필요는 없다> 였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자연스럽게 유저들이 더 많이 광고를 보는 플랫폼에

더 많이 노출시켜주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덕분에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지만, audience network, 인스타그램 영역에서 겪은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답을 하자면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였습니다.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반응이 좋은 제품의 특징과 audience network 혹은

인스타그램에서 반응이 좋은 제품의 특징은 확연히 달랐기 때문입니다.

 

 

* 간략하게 3가지로 정리해보았는데, 실무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의 인사이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해보니까 효율이 좋더라라는 말은 귀담아 듣되 여러분이

세운 가설을 직접 실행해보고 몸소 느끼는게 광고 최적화로 다가가는 한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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