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 건바이건, 이 것 모르고 하지마오!

2016.12.02 17:40

유리나

조회수 99,407

댓글 266

 

블로그를 마케팅에 활용하고 싶지만 '이해하기 힘든 전문용어' 그리고 '어떤 기준에서 얼마를 써야 내가 효율적으로 홍보비를 지출한 것일까?'라는 의문을 품고 계신 보스님이 계실 것입니다. 

 

많은 보스님께서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해하고 계실 텐데요, 외주로 요청하시는 블로그 건바이건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고 진행하자는 의미로 블로그 마케팅 건바이건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이 콘텐츠는 마케팅 실무를 진행하고 있는 보스님의 의견을 토대로 제작되었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에서 이야기하는 건바이건이란?


건바이건이란 인터넷 마케팅을 실행하는 방법 중 한 가지로, 말 그대로 블로그 포스팅 1건당 비용을 정산하는 방식의 입니다.

 

 

   왜 건바이건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나요?

 

일반적으로 운영되는 블로그에서도 상위노출이 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고, 언제 될지 모르기 때문에 빠르게 블로그 포스팅을 노출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에 포스팅 의뢰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위노출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보통 PC 영역 1페이지 이내를 기준으로 하며 1~3위, 1~5위, 1~10위 등 등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 가격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상위노출이 잘되는 블로그는 파워블로그 인가요?

 

상위노출이 잘되는 블로그와 파워블로그는 의미가 다릅니다.

 

 

   블로그마케팅 건바이건을 진행할 때 가격은 얼마나 되나요?

 

경쟁이 어느 정도 치열하냐, 조회 수가 얼마나 되느냐 등 난이도에 따라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대략적인 시세는 최소 3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블로그마케팅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블로그 건바이건은 장기적인 마케팅 목적을 갖고 주기적으로 실시하거나, 단기적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단기적인 매출향상과 관련된 팁을 드려보자면, 건바이건은 광고형식으로 쓸 수도 있고, 후기 형식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광고형식이든 후기형식이든, 광고+후기 형식이던 건바이건을 하는 목적 중의 하나가 단기적인 매출 향상과도 관련이 있는데요. 단기적인 매출향상을 위해서는 할인행사나 프로모션을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최저가도전', '특가이벤트', '50% 할인', '대박 이벤트', '국내 최저가'와 같은 일반적인 문구도 있지만 좀 더 재미있는 문구로 잠재고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최저가' 대신 '우주 최저가', '아시아 최저가', '남한 최저가'와 같이 위트있는 표현도 사용해 봄직 할만합니다.

 

좀 더 장기적인 호흡을 가지고 진행할 경우에는 1페이지에 노출이 되는 것도 좋지만 2페이지나 3페이지 등 여러 경우에 노출되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고객들은 1페이지에 있는 내용은 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글로 보기도 하며, 2페이지나 3페이지 아니면 그 뒤 페이지에 있는 내용을 진짜 후기로 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블로그이니만큼 블로그 본래의 목적인 후기성 정보처럼 보이는 것을 방점으로 잡는 마케터도 계실 텐데 광고를 찾는 고객들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즉, 우리의 잠재고객은 블로그를 ① 광고로 생각하는 사람들 ② 정보로 생각하는 사람들 ③ 광고+정보가 믹스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이렇게 세 가지 분류로 나뉘어 볼 수 있으며, 이 고객들에게 각각 어떤 메시지를 던질 것인가를 고민하면서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블로그 마케팅 건바이건에 대한 안내를 표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건바이건 기본 안내

건바이건 유형

블로그

카페

리뷰

통합(블로그)

보장영역

1~10위

1~10위

1~10위

리뷰의 경우 대개 모바일 1페이지 노출(5위 보장)이 많습니다.

통합의 경우 블로그/카페 영역에서 5위 보장을 많이 진행합니다.

보장영역이 5위가 아닌 10위일 경우 건바이건 금액이 내려가기도 합니다.

통상비용

40,000~250,000

25,000~80,000

20,000~40,000

리뷰영역이 비싼 이유는 모바일 1페이지에 노출을 하기 위해 인기 에디터나 그에 준하는 지수의 블로그 또는 높은 지수를 가진 포스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키워드 난이도에 따라 10~25만 원까지 비용이 책정됩니다.

통합은 키워드 위험도에 따라서 건바이건 비용이 책정됩니다.

대출/중고차/렌탈/학원/병·의원/분양 등이 위험도가 높은 키워드 군에 속합니다.

※ 위험도가 높다는 것은 경쟁이 심하거나 글 순위가 밀리거나 누락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노출조건

대개 글이 작성된 시간으로부터 24시간입니다.

이 시간에 계약된 순위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업체에서 재작업을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바이건 진행 시 유의사항

개념이해

건바이건은 말 그대로 진행된 한 건에 대해서 통상 24시간 만의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24시간이 지난 후에 순위가 밀리는 것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24시간이 지난 이후에는 원하는 만큼 노출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아주 운이 안 좋을 경우 해당 블로그가 다음날 저품질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용 지불

거의 100% 후불제로, 노출 확인 후 입금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컨텐츠 작성

보통 건바이건을 맡기는 업체에서 이미지와 원고를 모두 제공합니다.

원고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원고료 만원을 추가하여 써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발품 팔기

업체마다 키워드 리스크에 대한 해석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도 금액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업체 특성 파악

업체 유형 

자체블로그임대형 블로그
일반인 블로그

블로그 관리

관리를 잘함

막 쓰는 경우가 많음관리를 잘함

글 작성

2~3개씩

5~10개씩2~4개씩
원고 가독성깔끔하게 올리는 편가독성 떨어지는 경우가 많음깔끔하게 올라가는 편
글 유지 기간잘 죽지 않습니다.한 달 안에 죽는 경우가 많습니다.잘 죽지 않습니다.
장점

장시간 글 유지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뷰 작업 신속히 진행됩니다.

키워드 제약이 없습니다.자연스러운 리뷰 가능합니다.
단점키워드 제약이 많습니다.

업체와 개인의 임대 계약이 종료될 시 개인이 글을 다 지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간만큼 노출이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리뷰 작성 시간이 빠르지 않습니다.

종합 정리

건바이건을 진행할 때 회사마다 가지고 있는 블로그의 유형이 다르며, 그 블로그 지수도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같은 키워드라도 업체마다 견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보장 기간은 대개 24시간이며 이후에 순위 밀림에 대한 책임은 건바이건 업체에게는 없으니 참고하세요. 
여러 업체와 진행해보면서 어떤 키워드를 잘하는지, 어떤 특정 아이디의 지수가 좋은지, 원고는 깔끔하게 올려주는지(가독성 있게 글 정리를 조금 해주는지), 피드백은 빠른지에 대해서 맡기는 입장에서 꼼꼼히 점검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건바이건으로 진행하는 블로그 마케팅이 어떤 것인지 저도 이번 글을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게 되었는데요, 보스님은 어떠신가요?

 

물론 금액이나 하는 방식은 대행을 해주는 업체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기억해주시고 어떻게 활용하여 나의 시장을 키워나갈 것인지 함께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보니양님 외 461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266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