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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 몰의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

2006.04.02 14:26

윤재남

조회수 4,161

댓글 14

쇼핑 몰의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전략

<쇼핑 몰 홍보하기>

@쇼핑 몰 홍보는 어떻게 하는가?
홍보의 개념은 널리 알린다는 뜻이며, 쇼핑 몰이 완성되고 나서 바로 시행하실 부분입니다.
물론, 홍보를 하기에 앞서 쇼핑 몰 내의 상품이나 모든 구성이 완료가 되?있어야 합니다.
실제적으로 쇼핑 몰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홍보이며, 결국엔 홍보가 잘 되는 쇼핑 몰일수록 매출에서도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상에는 광고나 홍보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 홍보대상의 범위가 매우 넓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오프라인과 달리 비용이 많이 들지도 않습니다.
인터넷상에 분포해 있는 수 많은 웹 사이트를 이용해 네티즌들을 상대로 홍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쇼핑 몰 홍보 시 주의/참조 사항
쇼핑 몰을 홍보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파악해야 할 부분이 바로 홍보하실 쇼핑 몰의 특성을 파악하시는 겁니다.
가장 주된 테마나 주력 상품을 파악하여 관련된 웹 사이트 위주로 홍보를 하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그리고, 웹 사이트 상의 게시판을 통한 홍보를 진행하실 때, 너무 노골적인 단어나 지나친
홍보성 문구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사이트의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처음 쇼핑 몰이 완성되고 나면 바로 유료 광고를 진행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우선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유료 광고는 나중에
어느 정도 광고가 진행되고 난 뒤에 광고효과를 더욱 높이시고자 할 때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홍보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쇼핑 몰의 존재를 알리고 많은 방문자를 유치
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고객들이 들어오실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방법을 활용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 홍보의 종류
홍보도 마찬가지로 크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의 홍보로 나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상에서의 홍보는 검색엔진 등록, 배너광고, 게시판 광고, 동호회 광고, 채팅 광고
공동구매 등록, 소호몰 신청 등의 방법이 있으며, 오프라인 상에서는 간단한 문구를 넣은 명함이나 주위의 아는 사람들을 통한 전달 방법 등이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ON - LINE 상의 홍보 전략

1. 검색엔진 등록
인터넷 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홍보 방법으로써 광범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코스,(lycos.co.kr) 야후(yahoo.co.kr) 심마니(simmani.com) 엠파스(empas.com). 네이버(naver.com) 코리아닷컴(korea.com) 네띠앙(netian.com) 다음(daum.net) 한미르(hanmir.com) 드림위즈(dremwiz.com) 등 유명 검색엔진에 등록 시킴으로써 더욱 고객들이 접속할 수 있는 가장 큰 길을 열어 놓으셔야 합니다.
즉, 유명 검색엔진을 커다란 백화점 이라고 가정 했을 때, 본인의 쇼핑 몰을 어느 위치에 입점 시킬 것 인가를 결정 하는 것입니다. 각 검색엔진에서 쇼핑이라는 컨텐츠를 클릭하여 오너님의 쇼핑 몰에서 취급하는 주력 상품에 해당하는 카테고리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전에 먼저 선행되어야 할 점으로는 우선 쇼핑 몰의 구성이나 상품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즉, 체계적으로 상품이 등록되어져 있어야 하며, 결제 시스템도 정상적으로 작동해야하며 메인 화면의 등록이 가능한 모든 컨텐츠에 글이나 이미지도 모두 등록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 등록을 신청하시면 바로 등록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접수된 상태에서 선별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어느 정도 구성이 이루어진 다음에 등록을 신청하시면 입점이 가능합니다.
즉, 선 작업 후 광고의 개념 입니다.


2.게시판 광고
요즘 인터넷 상의 거의 모든 홈페이지는 게시판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게시판에는 해당 사이트에 대한 느낌 이나 바라는 점 또는 개인 의견을 등록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이나 그와 관련 있는 사이트의 홍보를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게시판에 오너님의 쇼핑 몰에 대한 간략한 홍보와 도메인명을 적음으로써 해당 사이트를 찾은 네티즌 들에게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너무 지나친 홍보 문구나 선정적인 단어를 사용하게 되면 해당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우려가 있으니, 이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이 게시판 광고는 지속적으로 해야만 효과를 얻으실 수 있는 방법 이므로 지속적으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3.배너광고
거의 모든 배너에는 이미지가 움직이거나 변형되는 플래쉬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쇼핑 몰 메인 화면상에서 매우 역동적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띄는 배너가 너무 많게 되면 배너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바로 링크 되므로 오너님의 쇼핑 몰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단축될 우려가 있습니다.
적절한 개수를 유지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앞에서도 설명 했듯이 이러한 배너의 장점을 활용하여 타 사이트에 배너를 많이 등록할수록 방문 횟수가 많아지게 됩니다.
배너 교환을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의 게시판이나 운영자의 이 메일에 글을 남기시거나 직접 연락을 하셔도 됩니다.


4.E - MAIL 을 이용한 인터넷 홍보
회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메일 링 서비스 이외에도 개별적인 메일을 이용해 홍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메일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숫자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특성을 살려 특별히 친분이 있거나 우수 고객에게 친근감 있는 메일을 자주 발송하여 신뢰를 주도록 합니다.
길고 장황한 내용보다는 간결하면서도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나타나도록 작성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지나친 상업성의 메일은 오히려 스팸메일로 오해를 불러올 수도 있으니 사용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5.소호몰 입점을 통한 인터넷 홍보
인터넷을 이용하시다 보면 검색엔진이나 여러 사이트에 소호몰이라는 글자를 보신 적이 많으실 겁니다.. 소호몰은 인터넷 상의 백화점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는데.. 얼마 전부터 이러한 인터넷 백화점은 소호몰을 이용한 광고 방법이 두드러 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의 상점들은 거대한 백화점에 입점 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홍보를 하지 않아도 백화점 형태의 운영자가 대대적인 홍보를 해 주며 고객이 방문 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밀리오레나 두산타워 같은 곳은 수많은 상점이 들어가 있는 일종의 상점 백화점 형식 입니다. 하지만 운영자는 밀리오레의 201호 상점이나 두산타워의 702호 상점 자체를 홍보하지는 않습니다.. 밀리오레나 두산타워 자체를 홍보 광고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은 201호 상점이나 702호 상점에서 물건을 구매하지만 밀리오레나 두산타워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착각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인터넷 소호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터넷 소호몰도 하나의 백화점 형식이기 때문에 소호몰 하나하나의 광고를 해주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소호몰 전체나 베스트 상품등을 홍보함으로 해서 광고를 해주는 형태인 것입니다. 이제는 대형 사이트들과 업체 협력을 맺어 홍보나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하나의 인터넷 홍보 방법으로 성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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