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네이버 윈도시리즈, 월 거래액 365억원 달성매출과 고용 창출 효과 입증

2016.05.19 21:37

박지원

좋아요 1

조회수 3,199

댓글 0

네이버쇼핑 '윈도시리즈'가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와 고용 창출 효과를 입증했다.

2014년 12월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네이버의 윈도시리즈는 전국 중소 규모의 매장을 중심으로 현재 월 거래액 365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최근 네이버가 윈도시리즈에 입점한 매장 623개를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윈도시리즈의 온라인 매장이 오프라인 매장 매출과 비슷하거나 이미 넘어섰다고 대답한 곳이 전체의 45.3%, 윈도시리즈 입점 후 오프라인 매장 매출도 같이 증가했다고 대답한 매장은 59%, 추가 고용을 진행한 매장은 27.3%에 이르렀다.

윈도시리즈 매장의 매출이 오프라인 매장과 비슷하거나 훨씬 뛰어넘는 매장은 45.3%로 절반에 가까웠다. 처음에는 오프라인 매장의 보조 비즈니스로 생각했던 O2O 비즈니스가 전국구 상권을 무기로 기존 사업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으로 성장한 것이다.

또한, 응답자의 59%가 윈도시리즈 입점 후 오프라인 매장 매출이 늘어났다고 대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이 동반 성장하는 효과도 있었다. 평소에 모바일에서 꾸준히 물건을 구매해오던 고객이 직접 매장을 찾아가는 '역쇼루밍' 쇼핑 패턴을 보이는 고객이 많았다. 특히 백화점윈도의 경우 매장의 71%가 입점 후 오프라인 매출이 늘어났다고 대답해 역쇼루밍의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윈도시리즈 입점 후 추가 고용을 진행한 27.3%에 해당하는 매장의 경우 대체로 월 거래액 1천만 원 이상부터 추가 직원 고용을 고려했으며, 1억 원 이상이면 3~5명 이상을 추가로 고용했다. 윈도시리즈에서 월 거래액 1천만 원 이상 매장이 670여 개이므로 대략 500여 명이 넘는 신규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 스타일윈도에서 처음으로 월 거래액 1억 원을 돌파한 부산대 앞 옷가게 '리틀마켓'의 경우 윈도시리즈에 입점한 이후 8명의 직원을 추가로 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커머스컨텐츠 센터 이윤숙 이사는 "골목 상권이었던 많은 매장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O2O 서비스의 효과적인 활용으로 전국구 매장으로 거듭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 하다"며 "윈도시리즈는 매년 1만 명 이상의 신규 쇼핑 창업자를 육성하는 것이 목표인 '창업꽃' 프로젝트에서도 큰 역할을 해 줄 중요한 서비스"라고 말했다.

현재 윈도시리즈에는 전국의 60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이 입점해 제2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입점 매장수를 연내 1만 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박지원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