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쇼핑몰 외 사이트 구축전 꼭 읽어주세요

2010.05.12 02:04

차혁

조회수 5,083

댓글 13

아이보스라는곳를 아는 지인분을 통해 알게 되었고

이렇게 좋은 커뮤니티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다는 사실에 놀라지 않을수가 없네요




제 소개를 하자면 현업은 솔루션 개발 및 주위분들 컨설팅을 해주는 조금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제가 남기게될 글들은 2년전 프리랜서로 컨설턴트로 활동했던 내용중 일부를 변경해서 아이보스 회원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남기는것입니다.


저에게 컨설팅을 받는 분들은 모두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즉, 저의 글은 100% 신뢰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이글을 읽고 선택은 책임을 지고갈 본인이 직접 하시길 바랍니다.



------------------------------------------------------------------------------
[2008년 2월 23일 15:55]


저는 프리랜서로 쇼핑몰 제작 & 컨설팅 해주고 있습니다.


예전에 쇼핑몰 운영 2회 경험 있고요.



제작을 해주다 보면 아쉬운점이 너무 많다 보니..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네요.

사실 제작자 입장에서는 고객과 사장님 사이의 중간 개념으로 서로의 의견을 중시하고 고객과 사장님의 관계를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업계는 고객입장보다는 사장님 입장을 먼져 고려해야지만 계약금과 나머지 잔금을 받을수 있는 상황인지라

제작을 하면서도 아무말도 못한채 제작을 하는 심정입니다.

아래의 사례를 보시고 곰곰히 생각해보세요.



[사례 : 쇼핑몰 디자인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견 대립]

* 쇼핑몰 사장님의 생각 쇼핑몰 방문자의 생각 입니다.


사장님 생각 "한번에 많은 물건을 보여줘야 함"
방문자 생각 "내가 찾고 싶은 것은 <크라잉넛 1집>"


사장님 생각 "화려한 애니메이션으로 방문자 시선 끌기"
방문자 생각 "<크라잉넛 1집> 하나만 찾으면됨 다른건 관심없음 "


사장님 생각 "광고를 팡! 팡! 때려 소비자를 유혹하기"
방문자 생각 "광고는 관심 없음"


사장님 생각 "한번 들어가면 빠져나가기 힘들게 만들기"
방문자 생각 "한번만 클릭해도 다른 곳으로 이동"


사장님 생각 "사용자의 정보를 요구 (선소하는 것등 )"
방문자 생각 "CD 하나 사는데 왜 주민등록번호를 물어보지? "


사장님 생각 "사장님 입장만 생각하는 디자인(개인 취향,환경)"
방문자 생각 "방문자가 생각하는 디자인 (다른 쇼핑몰과 비슷한 쇼핑몰)"



< 플래시 MX 애니메이션 & 액션스크립트 무작정 따라하기> 별책 부록 플래시 디자이너를 위한 '사용성' 보고서 내용中..



에서 나온 내용입니다. 이것들을 보시면 공감가실거에요.



내가 쇼핑몰을 이용할때랑 쇼핑몰을 운영할때 마음이 틀리다는것을



많은 사장님들께서 오류를 내고 계시는 이유중하나는



우리 쇼핑몰은 특별해야해, 우리 쇼핑몰은 디자인이 화려해야해, 우리쇼핑몰은 재미있어야해



물론 당연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고객입장에서는



저 쇼핑몰은 왜이리 복잡해, 저 쇼핑몰은 내 취향이 아니야 , 저 쇼핑몰은 사용하기가 힘들군



이런식으로 받아드릴수가 있습니다.



좀더 쉽게 설명 드릴까요?



여러분들중에 인터넷 게임 또는 일반 게임을 하실때 처음 하시는거라면 상당히 어려울수가 있습니다.



일명 인터페이스라고 하는데 사용방법을 모르는상태에서 이것들을 익힐려면 애를 먹게 되죠.



하지만 게임을 하는사람 입장에서는 당연히 배울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 일정 금액을 지불했고.



좀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서는 이것들을 배워야 하니깐요.



그럼 쇼핑몰로 비교해볼까요?



한 고객이 옷을 구매할려고 어느 쇼핑몰에 들어갔는데 화려한 디자인과 회원가입도 찾기 힘든곳에 있고. 상품을 검색하려면..


처음보는 버튼을 클릭해야하고 (특히 영문또는 알아보지도 못하는 디자인 폰트 [필기체류]) 구매후에 어떻게 지불해야 하는지도 설명도 안나와있고



물론 이쇼핑몰은 충성도 높은 고객입장에서는 배울려고 할것이고 어떻게든 이용할려고 할것입니다.



하지만!! 사장님들은 단골위주로 판매해야 하는 목적이 아닙니다. 오프라인 매장같은경우는 단골위주의 판매가 형성되지만



온라인 판매는 5천만명의 국민들이 이용할수 있는 매장을 열어놓은것이기 때문에 단골보다는 대중을 위한 쇼핑몰이 되어야 한다는점입니다.



자 다시 돌아와서 고객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아.. 내가 저거 하나 사는데 왜 회원가입을 찾아야해.. 다른쇼핑몰에도 있는데. 다른곳에 가지뭐~"



여기서 요점은 최대한 쇼핑몰을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는점입니다.



좋은 예를 하나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 G마켓을 이용안하는사람들은 G마켓을 이용할려는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구매하는 절차도 복잡하고



개인메뉴에 들어가면 처음보는 메뉴들이 많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쿠폰이던지 마일리지 사용이던지. 경매라던지



제가 군생활에 있는동안 2년동안 심리학을 공부를 했는데. 사람들은 새로운것을 받아 드리지 않을려고 하고.



기존에 있는것이 의지할려고하며, 어쩔수 없이 배워야 한다면 심리적인 압박이 온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본다면 제가 이글을 보고 계신 당신에게 외국어로 서술되어 있는 서적을 한권 권해주고 배우라고 했습니다.



기분이 어떻습니까?



아마 이런 생각이 들지 않습니까? " 내가 왜 배워야해?, 난 외국어를 모르는데? , 배워서 모해?"



여기서 중요한건 이것들을 배우게 되면 이런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배우고나니 좋은 내용이군" "나중에 써먹을때가 많겠어" "괜찮은 정보야" "나에게 필요한 지식만 있군"



이런생각을 가지게 되고 이 내용에 충성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른 지식또는 정보에 의존할려고 하지 않고 부정하게 됩니다.



자.. 여기서 다시 돌아와서 G마켓을 배우고 이용하다 보면 "난 G마켓이 너무 편해" , "G마켓에 없는게 없군" , "다른 쇼핑몰 갈필요가 없어"



라는 심리적인 생각이 들게 됩니다.



여기서 좀더 전으로 돌아가자면



당신의 쇼핑몰이 좀더 어려운 인터페이스로 고객들에게 충성을 유지 할려면 그만한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쇼핑몰이라는것을 알려야합니다.



그럴 가치가 없다면 당연히 간단하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수 있는 인터페이스의 쇼핑몰을 제작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신이 쇼핑몰을 만들려고 하시거나 운영중인데 판매가 쉬원치 않은경우 지인께 부탁드려서 쇼핑몰 평가를 부탁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절대로 쇼핑몰이 이쁘다고 쇼핑몰이 성공하라는법 1%도 없습니다.




원하는 상품 하나 사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체크하는것도 좋은 테스트지요.



참고로 G마켓은 원하는 상품하나사는데 1분도 안걸립니다.


------------------------------------------------------------------------------

예전에 쓴 원본에서 많이 수정된건 없지만

지금도 제가 컨설팅 해드리는 사장님들께 사이트 및 솔루션을 개발하기전에

이러한 말들을 전합니다.

"사장님께서 원하신다면 사장님이 생각하시고 원하는 스타일로 제작 해드립니다.

하지만 만약에 사장님께서 회원들을 위한 스타일로 제작을 원하신다면 당연히 그렇게

해드리겠지만 절대로 이의제기를 하시면 안됩니다."




물론 사장님들은 모두가 "Yes" 라고 답을 합니다.

하지만 개발후 10명중 8명은 "다시" 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그 8곳은 모두 사장님께서 원하시는 디자인과 인터페이스로 다시 구축을 합니다.





이글을 읽어보시는 사장님들에게 물어보겠습니다.

"당신의 사이트는 누구를 위한 사이트 입니까?"
목록
댓글 13
댓글 새로고침
목록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