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SK컴즈, 2008년 선도할 e디자인 트렌드 발표

2008.02.03 10:00

정동일

조회수 3,998

댓글 0



SK컴즈가 발표한 e디자인 트렌드에 관한 자료입니다. 디자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자료라서 올려드립니다.

2008년 인터넷 디자인의 핵심 트렌드로 '다중 융합(Hyper Blending)'이라는 개념을 새롭게 내놨다.

'다중 융합(Hyper Blending)'이란 말 그대로 디자인을 구성하는 Design(협업/참여 디자인), Bluring Boundary(모호해진 경계), Convergence(융합), Multy Layered Culture(다층 문화) 등의 속성들이 서로 섞여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Hyper Blending)를 형성한다는 것.

UI디자인실은 '다중 융합'의 개념을 보다 알기 쉽도록 국내외 선도적 인터넷 서비스와 앞선 디자인 감각을 선보인 오프라인 제품을 분석하여 설명하고 내년 한 해 동안 인터넷 세상이 이렇게 변해갈 것으로 내다봤다.

- ‘하이퍼 블렌딩’ 사례 설명

1. Collaboration Design : 참여를 이끌어내는 디자인, '소비자와의 융합'

디자인은 틀만 제공하고, 핵심을 사용자가 채워나가는 방식이다. 싸이월드의 로고에 있는 주황색 원 안에는 사용자가 직접 자기의 얼굴 사진을 넣어 자신만의 로고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첫 페이지인 '프롤로그' 화면이나 싸이월드 홈2의 메인 페이지처럼 비어있는 공간에 사용자가 원하는 메뉴를 배치하는 방식이 점차 다양해지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적합해 향후 더욱 각광받을 전망이다.

2. Blurring Boundary : 아날로그화되는 디지털, '아날로그 감성과의 융합'

디자인에 있어서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가 더욱 모호해지며, 구분이 무의미해진다. 나뭇가지를 꺾어 만든 수공예 USB 제품과 같이 아날로그적 감성을 가미한 디지털 상품은 프리미엄 상품군으로 자리매김하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인터넷에서도 이런 경향이 강해져 손으로 직접 쓴 듯한 글꼴, 펜으로 그린 듯한 불규칙 곡선의 활용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1. Convergence : 사회참여적 디자인, '사회와의 융합'

이른바 '착한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다. 에이즈 퇴치를 위한 '레드(Red) 프로덕트'가 대표적이다. 애플, 모토로라, 갭, 아르마니 등 7개 기업들은 '레드' 컨셉으로 디자인된 제품을 팔 때마다 일정액을 기부해 제3세계 에이즈 환자들을 돕는 구호기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개인적 웰빙 뿐 아니라 사회적 웰빙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참여 활동 및 캠페인 전개에 있어 디자인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단순히 활동을 보조하는 디자인이 아닌 디자인을 통한 사회참여가 가능해진 것이다.

3-2. Convergence : 인간을 닮아가는 디자인, '인간과의 융합'

앞으로는 인간을 모방한 디자인이 각광받을 전망이다. 해외에서는 피부와 비슷한 촉감을 가진 휴대폰이 출시되기도 했다. 제품과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선택의 폭이 넓어지면서 기능을 넘어선 새로운 가치로, 인간 지향적인 친숙한 디자인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인터넷 화면에 있어서도 인간의 시선이 흐르는 방식을 따르는 UI(사용자 환경) 디자인이나 편리한 마우스 이용을 돕기 위한 화면 배치 디자인 등이 본격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4. Multi Layered Culture : 기존과 새로운 것의 조화, ‘시간과의 융합’

클래식과 모던의 결합은 모든 디자인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이다. 단순히 전통적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에 접목시킨다는 개념이 아니라, 시간이 흐르면서 모던이 다시 클래식으로 변화하는 등 진화한다는 점이 중요하며, 향후 이처럼 여러 시간대의 트렌드들이 하나의 디자인 안에서 조화되는 방식이 더욱 인기를 얻을 전망이다.

UI 디자인실은 우선 문화를 선도하는 트렌드 주체를 선정하고, 그들의 행동 방식과 소비방식 등 라이프 스타일을 규정하는 키워드들을 추출해 한눈에 보기 쉽게 대형 포스터로도 제작했다.(이미지 첨부)

SK커뮤니케이션즈 UI 디자인실의 한명수 이사는 "우리 회사는 SNS와 포털, 메신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이들이 서로 최대의 시너지를 내기 위해서는 전체를 아우르는 일관된 디자인 전략과 컨셉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UI 디자인은 고객이 서비스와 만나는 첫 접점인 만큼 이번 작업을 통해 2008년에도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앞선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정동일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신용성

02-276,7520

장문섭

02-274,941100

신용성

02-267,0090

윤지현

02-255,2615

신용성

02-235,8350

이욱진

02-224,3882

싸이엠

02-214,6905

윤지현

02-213,8361

유창화

02-214,4380

윤지현

02-193,8192

신용성

02-193,9240

닝바닝

02-164,3130

신용성

02-165,0080

유창화

02-134,1161

신용성

02-123,9960

더매치

02-115,1241

엄강식

02-045,0852

정동일

02-033,9993

장영석

02-024,7590

노력순이

02-013,550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