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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마인드와 승부근성, 똘똘이만 살아남는다

2006.03.17 10:18

김대삼

조회수 5,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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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마인드와 승부근성, 똘똘이만 살아남는다.

즐거움을 돌려받을 수 있다.
□ 목표 지향적 차별화 전략
입지, 청결, 접객서비스, 시설, 상품의 전문화, 간판, 유니폼 등 자신 의 강점과 기존업체들의 단점을 파악해 자기점포가 가장 확실하게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차별화를 구사해 경쟁력을 만들어야 한다. 차 별화는 모방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고, 점포의 개성을 살려 고객들 의 진실된 지지를 얻을 때에만 성공점포가 될 수 있다. 저가로 차별화를 지향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다. 또한 모든 분야에서 차별화시키는 것도 차별화가 아니라 평범하게 점포의 수 준을 높이는 일일 것이다. 자기점포에서 가장 자신 있는 특정 분야를 타 점포와 차별화시켜나가는 것이 진정한 차별화다.

차별화를 구현시키는 가장 큰 목적은 다른 경쟁점포보다 튀어 보이 는 전략으로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는 점 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무엇을 경쟁점포와 차별화시켜 나가야 할지 자기 점포의 특성을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안을 끊 임없이 연구해야 한다.

□ 차별화 실현은 신속하게
차별화는 실현이 가능할 때에만 성공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나 서비스계획을 구상했다 해도 경쟁점포보다 늦게 실현되면 무의미하 고 모방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능력을 발휘해 빠른 속도로 전개해야 한다. 불충분한 정보와 시장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과 통제력, 유연 성 있는 결단력이 필요하다. 과감한 의사결정과 어떤 경우에도 완전 히 포기하지 않는 승부근성은 필수적이다.

시장동향과 라이벌 경쟁조건을 명확히 파악해 차별화를 구사 한 후 에는 다른 점포의 신규 참여를 배제할 수 있는 보호막을 형성하는 것 이 필요하다. 결국 점포 차별화는 성공점포를 만들기 위한 수단이며, 기본원칙은 고객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을 파악해야 하고, 경영 자의 인생관이나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점포에 관한 사명과 신조가 확립되어야 한다.

□ 틈새시장이나 새로운 개념을 노려라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 차별화를 시도하는 것이라면 항상 상품이 왜 팔리는가를 연구해야 한다. 그리고 지금 잘나가는 아이템에만 시 선을 집중하지 말고 현재 눈에 띄지 않지만 비어있는 아무도 모르는 시장을 발견해 집중 공략할 수 있는 틈새를 찾아야 한다. 이러한 영 역을 발견하려면 기존의 고객에 관한 분석을 해야 한다. 이용고객의 수준이나 수준의 변화에 따른 흐름을 고객의 입장에서 명확히 파악 하여 고객만족을 최대한 줄 수 있어야 한다. 새로운 영업전략이나 서비스는 구태의연한 경영전략이나 사고방식 으로는 되지 않는다.

□ 오픈 마인드 경영
열린 마음으로 점포 경영방침이나 경영에 관한 사업 내용을 충분히 공개함으로써 주변의 사람들로 하여금 사업을 지원, 협조해 주는 체 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점포주는 취급상품을 ‘구입한 것을 판다’ 에서 ‘팔 것을 구입한다’로 사고를 전환해야 하며, 항상 고객의 입 장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상품을 갖추도록 최선을 다하기 위해 눈과 귀를 열어 놓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료제공: 연합창업지원센터, 최재희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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