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지역포털사이트에 대해...

2010.12.02 13:01

네버다이

조회수 6,462

댓글 10

안녕하세요. 현재 전남의 작은 도시 순천에서 지역포털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네버다이입니다. 순천이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도시 2위에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지역포털사이트 분양사업을 위해 사이트를 기획하고, 제작하고 직접 15개월간 운영을 해 보고 있습니다. 만들어서 파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내가 돈을 내고 살만한 가치가 있는지 직접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분양 안내도 아직 하지 않고 있지만,
우리 회원님을 통해 인접 지역 사이트를 곧 분양하게 될거 같습니다. 그 사이트를 분양하면서 다시 한번 분양에 있어서 문제점이 있는지 파악한 후에, 정식으로 아이보스에서 소개를 할 계획이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이보스에 접속을 했는데 한 회원님께서 긴 쪽지를 주셨네요.
그 쪽지에 답변만 하기에는 너무 아쉬워서^^ 혹시 관심있는 회원님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서 게시물로 작성하게 되었으니... 쪽지를 주신 회원님 이해 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쪽지에 답변 형식으로 작성할께요...
궁금한점 있으시면 덧글로 올려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네버다이님...
전 아이보스 회원 ***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예전에 네버다이님에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아는분께서 지역포털 사이트를 만들어 보겠다고
저에게 문의를 하였는데 제가 아는게 없어서요..
예전에 네버다이님께서 순천넷을 운영하신다는게 생각이나서요..
사이트 만들 위치는 경기도 **입니다.

네버다이님 조언 부탁드립니다.

질문1> 지역포탈 사이트에 회원 유치방법은?
(처음에는 무료가입으로 유도 하다가 어느정도 모이면 유료로 전환하면 되는건가요?)

=> 지역포탈 사이트의 회원은 당연히 그 지역 시민이 되겠죠?
전국 포탈인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회원들을 유료로 유치하나요? ^^*

=======

질문2> 주 수입원은 무엇입니까?
(현재 순천넷을 보면 사이트등록, 부동산등록, 자동차등록, 구인, 구직 같은거 등록 수수료를 받으시는건가요.아니면 또다른 수입원이 있는건가요)

=> 지금까지 오픈되었다가 조용히 사라져간 수많은 지역포털 사이트들... 지난 4년간 저는 하나 하나 분석해 보았습니다. 왜? 자리를 잡지 못하는 걸까?

가장 큰 문제가 수입원의 타겟을 시민들로 잡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사이트가 일반 유저를 상대로 하지 않고, 유저를 고객으로 생각하는 상업 사이트들을 고객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수익 창출을 위해 사이트를 오픈하는 업체들처럼..
지역에도 수많은 업체들이 돈을 벌기 위해 오픈, 운영하고 있습니다. 돈을 들여 키워드 광고를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지역 업체 사장님들도 남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사이트를 둘러 보시면 어떤 서비스를 통해 업체에서 돈을 벌 수 있을지 파악이 되실 겁니다.

=====

질문3> 현재 순천넷에 회원과 매출은 어느정도나 되는지요?
(죄송한 질문인지 알지만 제일로 알고 싶은 질문이라서...*^^*)

=> 오픈한지 15개월이 되었는데 회원의 수는 약 3,800명 정도 됩니다.
28만명의 인구에서 고작 3,800명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 기대이상이거든요^^*

28만명의 인구에서...
저는 지역 업체 사장님들의 실 고객층만을 회원으로 생각합니다.
최소 대학교 1학년 이상이 되어야 구매능력이 있는 고객으로 생각하고... 20~50세까지만 회원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계산하면 28만명의 인구에서 고작 13~14만명 정도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 수중 30대 이상은 다수가 기혼이기에... 다시 부부 또는 연인으로 계산해보면 여유있게 생각해도 10만명도 되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회원수 5000명이면 지역 고객의 20명 중의 한사람이 회원이며, 1만명이 되면 10명중의 한사람이 회원이 되는 겁니다.

저는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키워드 광고 한번 안했습니다.
인터넷 광고는 오직 네이버, 다음, 야후에 [순천넷] 키워드 검색시 좀더 눈에 띄게 통로를 마련해준거 뿐이니.. 이건 광고라고 생각도 안합니다^^ 이미 순천넷 키워드로 검색하셨다는거 만으로도 순천넷을 알고 계신거니까요...

아이보스의 여러 보스님들께서 자주 말씀하신거 처럼
온라인, 오프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자를 유치하는거 보다, 방문자가 머물 수 있는, 그리고 재 방문할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 확보에 더 주력했습니다. 그리고 그 회원들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어떤 광고없이도 꾸준히 회원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고 이것도 일종의 바이럴 마케팅의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매출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 조심스럽습니다.
내가 이렇게 하니까... 당신도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분양받으세요.라고 말씀드릴수 없습니다. 그리고 아직 그렇게 큰 돈을 벌지는 못합니다...^^*

지역포털을 분양하는 세미나에 참석해 보시면, 다음달부터 수백, 수천만원을 벌 수 있는거 처럼 홍보를 합니다. 저는 속으로 [지역에서 영업이나 해 보고 저런말을 할까?] 생각합니다.

지역포털을 분양하는 본사조차.. 내세울만큼 탄탄하게 운영되고 있는 지역포털사이트가 없습니다. 그러니 전국적으로 분양만 해놓고 시간이 지나 하나 둘 유령사이트가 되어 가는 거죠.. 순천에서도 약 2년전 정보지 회사에서 약 2천만원을 투자해서 [그 회사의 직원이 조기축구 후배라서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사이트를 오픈했지만 6개월도 안되어 존재했었는지도 모르게 사라졌으며, 또 다른 사이트가 1년전에 오픈해서 [이 사이트도 이 지역 인구대비 분양가가 천만원이 넘더군요] 현재 유령사이트가 되어 가고 있습니다.

한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지역포털은 너무 욕심을 부리지 않고 적금의 느낌으로 운영하는게 나을겁니다. 저는 노후 연금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니까요^^*

=====

질문4> 네버다이님 개인적인 생각으로 과연 지역 포탈사이트에 비젼이
어느정도나 된다고 생각하시며 향후 지역사이트가 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 글쎄요... 지역포탈사이트는 인터넷이 생기면서부터 시작된 아주 오래된 사업분야입니다. 수많은 대형 포털들과 막강한 컨텐츠로 무장한 사이트들, 그리고 카페, 블로그에 의해 거의 매장된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의 발달로 신문이 없어질라는 예상은 빗겨나갔고, 아직도 책과 신문은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역에서는 지역 업체들이 과연 어떤 업체 홍보 방법을 고민하고 있을지 생각해 보세요. 수많은 오프라인 홍보 방법들이 10년전이나 변함이 없지만, 그 홍보방법들이 갈수록 법적 제재로 인해 어려워 지고 있습니다.

지역 포탈의 비젼이나 가야할 방향이라면, 틈새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질문에 추가 답변 드릴께요.

=========

이런 질문을 해서 죄송합니다...
* 추신 ..사이트를 방문하고 느낀점 한가지 말씀 드려도 될런지요...
순천넷이 순천시민들에게 좋은정보와 기회를 주기에는 조금 부족한듯 합니다.
저희가 구상하는 지역포털사이트에는 시청과 연개해서 시정소식이나
시에서 일어난 일들을 메인페이지에 올리고, 관공서 정보(학교, 어린이집, 노인정 등등)를 소개하면서 제2에 시정소식통 역활을 할수있는 사이트를 만들려고 합니다.
너무 상업적인 내용만 있으면 다른 사이트와 차별화가 없는것 같아서요...
제 말이 거슬렸다면 죄송합니다.
아무튼 순천넷에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 수많은 지역 포털들이 자리를 잡지 않고, 쉽게 무너져 내린 가장 큰 이유가
지역 포털만의 색깔을 찾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시청과 연개해서 시정소식? 관공서 정보? 관광정보?
시청사이트에 가면 있는데...그걸 구지 중복해서 제공해야 할까요?
지역포털 절대 시청 사이트 따라 잡지 못합니다..^^* 돈과 인력에서 안됩니다...

지역뉴스? 게임? 영화? 운세?

네이버, 다음 메인를 차지하고 있는 그 수많은 뉴스사이트와 싸워서 얻는게 무엇을까요?
허접한 고스톱 게임하나 설치한다고 회원이 고마워 할까요?

가장 큰 고민은... 그 서비스는 누가 계속 업데이트 하나요? 컨텐츠를 위한 비용은?

저는 지역포털사이트는 능력있는 운영자 1명.. 또는 운영자 + 웹마스터 이렇게 최소인원으로 운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몸집이 크면 부담도 커지니까요..

그래서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요즘 기본적으로 사진, 포토샵, 그리고 기본 웹 지식은 있어야 하죠?] 누구라도 운영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했습니다.

회원들은 더 이상 다른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는 중복된 정보나 자료를 원치 않습니다.
경쟁할 수 없고... 경쟁해서 얻을 수 있는게 없다면
과감히 잘라내야 합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지식검색에서 공유되는 지역 정보들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질문이나 답변이... 거기서 거깁니다. 그 이유가 뭘까요? 내공을 쌓기위해 3,40대 유저가 컴을 지키고 있을까요?

네이버나 다음이 할 수 있는 일은 절대 하려고 해서도 안되고...하지도 못합니다.
지역포털만이 할 수 있는 것만 해야 합니다. 그래서 틈새시장이라고 말씀드린겁니다.
지역 업체들의 주 고객이 누구이고... 그 고객이 결국 지역포털의 회원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시면... 어떤 컨텐츠가 필요한지 느끼실 겁니다.

또하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글 하나 올라오는거 정말 쉽지 않습니다. 식당가서 음식 사진 찍어서 공유하기, 여행다녀오면 여행후기 공유 등등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지역포털은 반드시 커뮤니티와 함께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탄탄한 기둥이 없어 한순간에 무너질 수 있거든요...

답변을 달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 졌습니다.
제 글이 이 사업이 매리트가 있다며 지역포털 사이트 분양 홍보하는 글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아이보스 회원님들이야 거의 자기 사업을 하고 계시니까... 또 다른 사업 분야에 대한 정보 공유 차원의 글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비가 내리는 목요일이네요... 편안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L^

네버다이 올림
목록글쓰기
댓글 10
댓글 새로고침

후후후훗

02-286,2940

이규현

02-214,7941

김동우

02-185,0120

오렌지_1

02-155,1300

초보예요

02-064,7560

띵깡맨

01-284,9030

카리스2

01-225,2410

레인보우

01-186,7830

스마일존

01-177,3700

한정우

01-106,2630

가을공간

01-027,5600

쉐이크짱

12-265,7200

하나시

12-236,5362

정하건

12-235,4550

이상기

12-175,7480

아이패션

12-176,762-1

이성영

12-084,3590

라일락

12-036,0220

네버다이

12-026,4631

신용성

12-014,3550
목록 글쓰기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