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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시대, 패션 상품을 평가하는 기준이 바뀌다!

2022-05-24

CRE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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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년간 코로나19 방역 방침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가 지속되면서 사회 곳곳의 트렌드가 바뀌었습니다. 패션 역시 코로나19 이전과 다른 트렌드 양상을 보이고 있죠.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집 또는 집 근처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집 안과 밖 경계를 허문 편안한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크리마가 분석한 코로나19 전후 온라인 쇼핑몰 패션 카테고리 리뷰 키워드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과연 어떤 키워드가 가장 눈에 띄게 변했을까요?


크리마가 살펴본 2021년 패션 카테고리 리뷰 키워드


크리마 고객사 중 패션 카테고리의 2021년 리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온라인 패션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의류 평가 기준이 ‘디자인'에서 ‘착용감'으로 변했다는 점입니다. 



먼저 여성 패션 카테고리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비해 ‘예쁘다', ‘라인' 등 디자인에 대한 단어 언급량이 낮아지고, ‘여유', ‘가볍다', ‘부드럽다' 등 착용감 중 편안함을 이야기하는 단어 언급량이 증가했습니다. 실제 작성된 리뷰를 살펴보면 ‘코로나로 10kg 찐 상태라 사이즈 고민 많이 했는데 허리가 고무줄이라 편해요', '예쁨과 편안함을 다 갖추고 있어요', ‘바지가 여유 있고 편해요' 등 대부분의 리뷰에 편안하다는 단어가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남성 패션 카테고리 리뷰도 이와 유사하게, 디자인에 대한 언급이 줄고 착용감에 대한 키워드가 증가했습니다. 작성된 리뷰를 보면 ‘신랑이 살이 쪄서 사줬는데 편하게 입는 것 같아요', ‘배송이 생각보다 일찍 왔고 편하게 입기 좋아요', ‘진짜 편하고 가성비 좋네요' 등 전체적으로는 여성 패션과 마찬가지로 편안하다는 단어가 가장 많이 관찰되었습니다. 추가로 남성 패션 리뷰에서 눈여겨볼 점은 ‘남편’, ‘아들’ 등의 단어 언급이 많다는 점인데, 이는 여성에 비해 남성이 의류 대리 구매 빈도가 비교적 높음을 이야기합니다. 또 ‘배송’, ‘반품’ 등 서비스 측면의 키워드 비중이 높은 것을 미루어보아, 남성은 온라인 패션 쇼핑 이용 시 서비스 편의성을 상품의 편안한 착용감과 함께 중요 평가 기준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패션 카테고리의 리뷰 키워드가 바뀐 이유는 무엇일까?


이처럼 의류 평가 기준이 디자인에서 착용감으로 이동한 데는 코로나19로 인한 생활환경의 변화와 바디 포지티브 트렌드 확산이 주요인으로 분석됩니다. 코로나19로 업무, 강의, 면접 등 대부분의 활동이 비대면으로 전환되었고, 집을 중심으로 한 생활과 소비가 이루어지다 보니 자연스럽게 편안한 옷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편안함과 패션성이 가미된 일명 집 근처 패션 ‘원마일웨어', 상의만 신경 써서 입는 ‘키보드 드레싱', 편안하면서도 복고 느낌이 나는 ‘홈트로' 등 편안함을 강조한 패션 트렌드가 등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개인 체형보다 큰 오버사이즈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패션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여기에 획일화된 미의 기준에서 벗어나 있는 그대로의 나의 몸을 존중하는 ‘바디 포지티브' 캠페인이 확산되면서 편안한 옷을 추구하는 소비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모습들을 미루어봤을 때 과거에는 패션 상품을 평가할 때 디자인이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면, 최근에는 스스로가 느끼는 착용감이 그 자리를 대체하며 패션 상품 평가 기준의 뉴 노멀로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크리마 리뷰로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캐치해 보세요!


앞으로 코로나19 방역지침 완화와 엔데믹으로 인한 외부 활동 증가에 대한 기대로 패션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는 또 한 번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리뷰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시기와 성별에 따라 달라지는 리뷰 키워드를 꾸준히 관찰한다면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포인트와 변화를 파악하여, 다음 상품 기획과 준비가 더욱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변할 시장을 보다 빠르게 캐치하기 위해 이번 하반기는 리뷰 관리에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보는 건 어떨까요?


크리마는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쇼핑몰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지속적으로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쇼핑몰 이용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고, 쇼핑몰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크리마 서비스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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