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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실검 폐지, 속내는?

2021-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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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완전히 폐지하기로 했어요. 2005년 5월에 도입된 지 16년 만이에요. 그동안 네이버 실검이 정치적으로나 상업적으로 이용되는 등의 논란이 있었고 그에 따른 부작용이 크다는 판단 때문으로 보여요. 네이버 실검 폐지에 어떤 속사정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어떤 논란이 있었나

쉽고 빠르게 현재 이슈를 확인할 수 있는 실검은 그 영향력만큼이나 논란도 끊이질 않았어요.
  • 실검 마케팅 : 기업에서 '초성퀴즈'와 같은 퀴즈를 내고 정답을 검색하게 만들어 실시간 검색어에 올리는 마케팅이 유행했어요.
  • 정치적 이슈 : 정치적인 목적으로 특정 검색어의 순위를 올리고 내리는 일이 잦아졌어요.
  • 조작 이슈 : 네이버의 검색 부분에서 한정해 알고리즘이 조작으로 과징금을 받았으며 실검 조작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혹이 있어요.

수차례 개편했지만 결국 폐지하는 속내는?

여러 차례에 걸쳐 실검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개편이 거듭됐어요.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명칭도 바꾸고 노출하던 검색어 숫자도 10개에서 20개로 늘렸고요. 연령대, 시간대별 검색어를 보여주기도 하고 AI를 활용해 시사, 엔터, 스포츠 등 관심사에 맞게 개인화해서 보여주도록 변경하기도 했죠.

그럼에도 여론 조작과 실검 마케팅이 꾸준히 논란이 되었고 검색어가 다양해진 대중의 관심사를 대변해주지 못하는 상황으로 변화했어요. 검색 이용자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실검의 영향력이 갈수록 줄었고 정치적 이슈에 대한 논란에 더해 경쟁사인 카카오가 지난해 초 실검 서비스를 종료한 것도 부담으로 작용해 폐지하게 된 것으로 보여요.


이제 검색어는 못 보는 것인가?

이제는 데이터랩 서비스를 강화해서 검색어 데이터 활용을 계속 이어나간다는 계획이에요. 이용자로부터 받은 검색어 데이터를 다시 이용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돌려준다는 취지로 데이터랩에서 제공할 것이라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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