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누적탑승객 100만명, 스타트업 항공사 에어프레미아 이야기

신용성의 마케팅 Talk Talk·7,721·2011. 02. 22

아이보스의 인터넷마케팅 문제 해결 방법 11

구매율을 높이는 방법 3 

 

현재 광고 예산 400만원으로 월 2만명의 방문객을 유입시켜 월 1천만원의 매출을 내고 있는 광고주 아이보스씨. 이대로는 광고 비용이 매출의 40%나 차지하게 되어 적자 운영이 불가피한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현재의 광고 예산 400만원으로 최소한 매출이 2천만원은 나와줘야 한다는 목표를 잡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방문객의 수는 월 4만명. 그렇다면 광고비를 늘리지 않고 현 상태로 유지한 채 (유효한) 방문객을 20,000명 더 유입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아이보스씨는 이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구매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많겠지만 아이보스는 체계적인 해결을 위해 이들 요소를 세 단계로 구분지어 보았습니다. (구매율을 높이는 방법1 참조) 그리고 그 첫 번째 단계인 광고 최적화부터 실행에 옮겨야겠다고 마음먹습니다. 

 

구매율 상승 > 광고 최적화 > 광고문구 작성 방법 2 

 

지난 회에 아이보스는 광고문구 작성 시 클릭률과 구매율의 상관 관계(지난 칼럼 참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클릭률과 구매율은 대체로 반비례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기는 하지만 그 비율이 일정치는 않기 때문에, 하락의 폭보다 상승의 폭이 가장 큰 지점으로 광고문구를 작성하면 같은 광고비로 더 나은 성과를 보일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런 광고문구를 어떻게 발견하느냐에 있습니다. 

 

키워드광고의 광고문구 작성 방법 

 

아이보스는 키워드광고에 사용될 광고문구를 몇 개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어떤 문구가 가장 좋은 성과를 발휘할 것인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과거의 경험을 돌이켜보아도 진행하기 전에 나아보였던 것이 진행해보니 별로였던 적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고보니 흥행하리라 생각했던 영화가 실패하고 의외의 영화가 성공을 거두는 경우도 비일비재한 것을 보면 사람들의 반응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결국 효과가 좋은 광고문구는 '이론' 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를 통한 결과'에서 나오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필요에 의해서 광고문구를 변경할 때, 광고주는 당연히 이전의 것보다 나을 것이라고 생각되는 문구를 작성합니다. 하지만 이전보다 못한 결과가 종종 나타납니다. 마찬가지로 문구A가 나을 거라 생각했는데 문구B가 더 좋은 성과를 보이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사람들의 반응을 정확히 예측하는 것이 어렵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효과가 좋은 광고문구는 '이론' 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테스트를 통한 결과'에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가장 비중이 높은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는 테스트를 통해 좋은 광고문구를 발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광고문구뿐만 아니라 랜딩페이지의 설정도 중요한데 가장 좋은 조합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키워드-광고문구-랜딩페이지' 조합을 테스트해보아야 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는 문구A를 등록신청하면 심사 후 반영되는 데 수일이 걸릴 수 있어, 전체 조합을 테스트하는 데에만도 상당한 시일이 소요됩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에서는 키워드 하나에 광고문구가 하나만 적용이 된다. 아래 문구는 비즈사이트에 노출될 때 같이 노출되는 문구이다. 

 

이에 대해 좋은 대안을 제시하는 것은 오버추어광고입니다. 네이버 키워드광고는 키워드와 광고문구가 1:1 매칭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오버추어 키워드광고는 키워드와 광고문구가 多:多 매칭 방식을 취하고 있어 다양한 광고문구를 테스트하기에 적합합니다. 즉, 하나의 키워드에 다양한 광고문구와 랜딩페이지의 조합을 등록할 수 있고 이들을 동시에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문구별로 클릭률에 대한 성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어떤 광고문구의 조합이 가장 적합한지를 보다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광고문구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들을 한데 묶은 것이 바로 '키워드그룹'입니다. 

 

 

오버추어 키워드광고에서는 다수의 키워드와 다수의 광고문구를 하나의 키워드그룹으로 묶어 다양한 문구를 동시에 테스트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좋은 광고문구는 테스트를 통한 결과로써 발견할 수 있는 것이긴 하지만 테스트를 할 때에도 무턱대고 감에 의존해서 진행하는 것보다는 광고문구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눠보고 이 유형에 따라서 테스트해보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광고문구의 유형 

 

아이보스는 '인터넷마케팅'이라는 키워드에 대해 광고문구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키워드 나열형

 

인터넷마케팅 전문 아이보스 - 키워드광고, 검색마케팅, 바이럴마케팅, 이메일마케팅, 제휴마케팅 정보, 교육, 컨설팅. 

 

공신력 강조형

 

인터넷마케팅 전문 아이보스 - 랭키닷컴 선정 인터넷마케팅 정보 분야 1위, 실전 인터넷마케팅 커뮤니티. 

 

이벤트 강조형

 

인터넷마케팅 전문 아이보스 - 인터넷마케팅 가이드 무료 제공 이벤트중, 실전 인터넷마케팅 커뮤니티. 

 

서비스 강조형

 

인터넷마케팅 전문 아이보스 - 인터넷마케팅 정보, 교육, 컨설팅 제공, 인터넷마케팅 문제 해결 진단 서비스. 

 

이와 같이 하나의 키워드에도 다양한 유형의 광고문구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전에서는 이렇게 유형을 나눈 뒤에도 보다 세부적인 시도들을 하게 됩니다. 띄어쓰기 적용한다든지 숫자와 영어를 활용한다든지 하는. 그리고 랜딩페이지는 보통 다음과 같이 나눕니다. '메인 페이지', '리스트 페이지', '판매 페이지', '이벤트 페이지' 등 물론 랜딩페이지 역시 실전에서는 조금 더 색다른 방법으로 시도를 해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응용의 방법들은 기본적인 방법들을 시도하면서 아이디어가 발굴되게 되는 것이고 그것이 곧 자신만의 노하우가 되는 것입니다. 

 

아이보스는 오버추어의 키워드그룹 기능을 활용하여 적절한 광고문구를 발굴하고 이를 네이버 키워드광고에도 적용해보기로 합니다. 

 

배너광고의 광고문구는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요? 그 내용은 다음 회로 이어집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밴드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블로그
신용성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대표 신용성입니다.
여러분과 소중한 인연 나누고 싶습니다.

온라인마케팅 통찰 교육 : www.i-boss.co.kr/ab-goods-241
페이스북 : www.facebook.com/pyggal
댓글 12
댓글 새로고침

당신을 위한 추천 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