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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마케팅을 시행 하기전 고민 (초보분들만)

2014.08.11 18:28

Jazzy

조회수 19,007

댓글 20

아래의 글은 인터넷 광고와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진리라고 생각하지는 마시고 저의 관점에 말씀드리는 내용입니다.
한분이나마 도움이 되실 보스님이 있을까봐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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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인터넷과 함께 오랬동안 일을 해오다 보니
간혹 자영업이나 혹은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지인분들이 저에게 물어보는 사례가 있습니다. 
 
경쟁업체 혹은 주변에  다른사람들이 블로그나 키워드광고 대행 쇼핑몰 지식인 광고
등등을 통해 매출이 났다는 소식을 듣고  

자기도 하면 안되겠냐는 내용이죠.
 
물론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 활동때문이라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사실은 인터넷 마케팅을 잘 시행해서 라기 보다는 시장환경의 특성 때문에 
오프라인 장사만 했을때보다 사업자가 큰 재미를 본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인터넷 플랫폼을 통한 수요가 공급자에 비해 많거나 
다른 공급자(경쟁자)의 인터넷 마케팅 능력이 떨어지거나   
이러한 시장환경이면 퀄리티가 높지않은 
인터넷 마케팅 활동으로도 오프라인 매출과 비교해 좋은결과가 나타날수 있죠.
 
(일반적인 영업위주의 인터넷 광고회사에서
좋은 기획이 아닌 단순 노출위주의 인터넷 마케팅으로도 
매출이 났던 수많은 업종들의 사례들...)
 
어떠한 업종이나 시장상황에서는
포스팅하는 법만 1-2일 배워서 오프라인 보다 특가상품 올리는
간단한 전략 + 초보 블로그 수준의 블로그 운영 + 부지런함 만으로도 
한달에 몇천만원씩 순수익을 벌수 있는 업종이나 환경이 있고 
 
어떠한 업종이나 시장상황은 그렇지 않겠죠. 
블로그 운영은 개인수준으로 노출조차 제대로 되지 않고 
아무런 생각없이 광고회사에 비용만 대다가 한달에
몇천만원씩 무주공산으로 없어지는 업종과 시장상황이 있겠습니다 
 
또다른 지인분들은 저에게 또다른 이야기를 털어놓습니다.
사실은 광고회사영업 전화를 받아서 광고를 하고 있는데 지금 수익률이 좋지 않아 고민이다.
광고회사는  광고를 더 하면된다 광고비를 더 투자하면 시간이 지나면 경쟁사들 보다 
매출이 더 날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결국 결국 이것도 같은 이야기 입니다.

중요한것은 인터넷에 자꾸 돈을 들인다는 생각이 아니라.
인터넷을 플랫폼으로
하는 마케팅 을 해야하는 관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인터넷이라는 것에만 관심이 가있고
광고회사들의 검색노출이나 키워드 광고를 마케팅활동이라 인식하고 
있는 하고 있는것입니다.
물론 그것도 상황에 따라 중요한 마케팅 활동의 일부이긴 하지만 )  
 
그럼 제가 다시 물어봅니다. 
아니 근데 주변 업체들 블로그나 쇼핑몰 등은 둘러보셨나요 
 
잘보지 않았거나 1.2개 정도 보았거나
경쟁사를 둘러봐도 우리제품이랑 머가 다르고 머가 비슷하고에 대한
생각이 없는 분들도 꽤 있었습니다.
 
그냥 무조건 돈 주면 블로그 하고
키워드 광고 하고 검색노출 하면 매출 나지 않느냐
(*그렇게 해서 재미를 못 보면 광고회사가 잘못인가요.. 사업자가 잘못인가요.. )
 
사실 마케팅활동을 해서 수익을 올리는
확률은 사업자의 의지에 크게 달려 있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경쟁사 들을 둘러 보고 우리제품이 무었이 났고
만약 같은 제품이라면 우리는 어떠한 식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을 하여 더 큰만족을 시킬것인 거에 대한 기본적인 차별화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하고  
 
이러한 것은 광고회사에서 해주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사업자의 고민으로  더 잘 해결되는 부분인데요
 
물론 성공이 아닌 생존 만으로도  벅찬 보스님들도 많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분석까지 머리아프게 해야 하느냐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그런데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이것은 고급 마케팅 활동이 아니라
사업자라면 해야할 당연한 고민 인것입니다.
즉 오늘 점심은 멀 먹지? 수준과 같은 고민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이런 하기 싫은 고민을 하는것의
사업자의 의지라 할수 있겠습니다.
 
경쟁업체들의 블로그나
쇼핑몰 카페 지식인등을 계속 들여다 보고  유심히 관찰하고 고민하는것이 싫더라도

지금 부터라도 관찰하고 즐기는 마음으로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하는것이 힘들다면 가족과 친지들도 같이 참여하고 동원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경쟁사 분석이고 시장환경에 대한 조사임과 동시에
경쟁사와 차별화된 나만의 독창적인 어떤것을 찾아가는 아이디어가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입니다. 

같은 업종이 아니라 다른업종에서
끌리는 홈페이나 쇼핑몰 블로그 지식인도 메모해 두어야 합니다.
업종은 달라도 마케팅을 잘하는 업체들은 공통점이 있기 마련입니다.

ex)

블로그를 예를 들자면 (쇼핑몰 및 모든 인터넷 활동도 마찬가지)
이블로그는 우리 보다 싸게 팔고 있었네
어 이블로그는 우리 보다 비싸게 팔고 있는데도 우리보다 주문이 많네
그렇다면 이유는 머지?아 이 블로그는  컨셉이 다르구나 .
그럼 나는 어떤컨셉으로 가야하지?
이블로그는 디자인이 이쁘다 . 이블로그는 사진을 잘찍는다 . 
이블로그는 재미있다. 이 블로근 연예인이 등장한다. .
이 블로그의 사업자는 tv에 출연을했다 
이블로그는 신뢰가 간다(왜 신뢰가 가지?)  사실 이블로그의 운영자가 우리보다 전문가 처럼 느껴진다.

그럼 나도 전문가 처럼 가야할까? 아님 오히려 역으로 친근하게 다가설까? 
(이런걸 고민해 보는것이 아이보스에 말하는 구매 전환율과 관련이 있겠죠 ? ^^)

특히 컨설팅을 받을 자금적 여력이 없다면 
여러분의 고민 자체가 컨설팅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닐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고민하고 생각한 아이디어를 대행업체에 반영해 달라고 하거나
블로그 나 홈페이지 및 기타 인터넷 활동에 반드시 
표현해야 합니다.

<성공확률 VS 실패확률> 


시장이 좋은경우 (시장이 크고 수요가 공급보다 많거나 경쟁자의 수준이 낮은경우)

A 사업자의 고민이 반영된 좋은 인터넷 마케팅
-> 무조건 큰 수익으로 성공할 확율 높음 

B 사업자의 고민이 없는 인터넷 활동 
->  A 보다는 작은 성공하거나 
-> 실패하거나 
 
시장이 어려운 경우 ( 레드오션 이거나 경쟁자들의 수준이 높은경우)
 
 C. 사업자의 고민이 반영된 좋은 인터넷 마케팅

->  A 의 상황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렵지만 성공으로 가능방법 있음 
물론 실패 확률도 있음 . 여기서 실력이 있는 마케터나 대행사들이 제안해 내야 하는게
성공확율이 높은 솔루션 입니다.

D 사업자의 고민이 없는 인터넷 활동

->  실패확률 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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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우리가 하는 사업은 거의 대부분 경쟁적인 요소를 띄고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 시장에 나말고도 다른 경쟁업체(판매자)가 존재한다는 것이죠.

(* 독점이나 과점이 보장된 특수한 업종은 제외하고)
더 싸게 팔고 (가격경쟁) 광고 (노출경쟁) 를 많이하는것도 경쟁입니다. 

경쟁에서 그나마 탈피하는 방법은 경쟁자가 따라할수 없는 그 무언가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경쟁자가 따라할 수 없는것은 페이스 오프를 하지 않는 이상 가장쉽게 생각해보면 당신자신입니다. 
업계에서 가장 정직한 판매자 입니까? 업계에서 가장 포장을 정성스럽게 잘하는 판매자 입니까?
아니면 좋은 원료를 몇배나 더 넣은 판매자 입니까?

당신자신은 소비자에게 어떻한 매력적인 존재입니까? 
고민을 하기 싫은것은 사실은 어떠한 매력적인 존재가 되는것이 귀찮은 것은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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