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총 3회의 교육중 두번째 과정인 "인터넷마케팅믹스전략" 의 간단후기 입니다.
사실 교육신청전에는 수강료후불제라는 생소한 지불방식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표님께는 죄송하지만 회사에 기안은 낮은금액으로 하게되었습니다.
하지만 막상 교육을 들어보니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이번엔 결제가 이미 나서 금액수정을 못하지만 다음번 자율수강때는 넉넉히 내도록 할게요^^
정해진 시간보다 초과하셔서 열성적으로 알려주신만큼 꼭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마케팅믹스전략
소비자의 구매가 일어나는 과정
각 단계에 맞는 마케팅 전략으로는
인지(대중) : 배너광고 (CPM),전통미디어 : (OOH)
흥미(잠재고객) : 배너광고 (CPP,CPC),제휴마케팅(CPA),카페운영
욕망,선택(타겟고객) : 커뮤니티,오픈마켓,검색마케팅,쇼핑캐스트 등
구매,재구매,전파(구매고객,지지고객) : SNS적극활용 (페이스북 페이지,카톡비즈플러스)
등이 있다.
각 전략별로 장단점이 있으며 어느단계에서는 효율이 좋고 어느단계에서는 헛수고가 될수 있다.
따라서 적절히 Mix하는것이 중요하며 성장단계별로 주요마케팅을 분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단계
- 목표 (손익분기점
도달 및 원할한 운영
- 마케팅 (검색마케팅
등 타겟고객 적정수까지 유입)
- 준비사항 (사이트최적화,로그분석을 통해 사이트개선,전환율상승)
2단계
- 목표 - 이익률을
높이고 마케팅 영역확장을 위한 준비
- 마케팅 - DB마케팅,소셜마케팅으로 단골 및 지지고객 창출
- 준비사항 - 서비스최적화,고객만족도상승,비용절감,재구매유도
3단계
- 목표 - 매출규모의
확대와 시장점유율 증대
- 마케팅-배너광고를
통해 잠재고객의 DB를 확보
- 준비사항 -
시스템최적화, 잠재고객을 타겟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4단계
- 목표-시장선도업체가
되기 위한 브랜딩
- 마케팅-오프라인광고로
브랜드 이미지 전달과 함께 인지도를 높인다
- (실제
브랜드는 우리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수와 비례한다) 광고를 한다고 생성되지 않는다
- 준비사항-포지셔닝, 고객에게 쉽게 인지될수 있는 차별화된 포지션 수립
전체적인 강의내용은 아래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인터넷 마케팅 전략별 특징파악
2.어떤방법으로 (고객의 매체이용형태) 거시적관점
3.어떤방법으로 (고객의 구매패턴) 미시적관점
4.누구를 대상으로 (고객세분화)
5.누구를 대상으로 (대상고객의 범위설정)
6.누가 (포지셔닝전략) 차별화전략
7.누가 (사업자의 성장단계별 주요마케팅)
8.무엇을 (아이템 특성고려)
개인적 강의총평 :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만 짧은시간에 전달하기엔 다소 내용이 많은듯 합니다.
많은것을 전달하는기보다는 포괄적인 내용은 프린트자료등으로 SKIP하고
실제 적용사례를(성공 및 실패) 좀더 소개한다면 좋을듯 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