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에 적합한 분들은 키워드 광고를 처음 시작해서 개념과 기본기를 쌓을 분과 어느정도 광고를 집행했는데 데이터 인사이트를 얻고 싶은 분에게 좋을 듯 하다. 나는 저 위의 2가지의 목적으로 이 강의를 신청하였고, 결론적으로 몇 가지 인사이트를 얻었다.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직무는 브랜드 인하우스의 온라인 엠디로서 대행사에 광고 집행을 요청하거나, 직접 운영을 하는 것인데, 기존 기획, 투입 물량을 운용하다가 광고의 영역까지 넘어가니 너무 막연했다. 또 다른 하나 문제는 간단한 cpc 광고 작업은 캠페인과 그룹 생성하여 내가 운영하기도 했으나 광고 리포트를 분석 할 수가 없었다. 집행한 데이터는 나와있는데 다음 액션을 어떻게 시도하고, 숲과 나무를 도대체 어디서 봐야할지.. 여러 가지 광고 캠페인에서 어떤 건 예산을 투입하고, 줄이고, 비딩가를 높이고.. 낮추고 이런 일련의 실무 과정에서 일일이 상급자에게 지시를 바라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 그래서 이 강의를 신청했는데, 내 기준으로 장점과 단점을 나눠서 정리해보겠다. [장점] 1) 업종별로 키워드광고의 주요 지표와 프로세스를 나눠서 설명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는 원인을 조목조목 집어주는 것이 좋았다. 예를 들어 키워드광고의 주요 지표를 나열하는데 (노출수,클릭률,전환률,객단가) 어느 한 부분이 다른 특정 날짜보다 떨어진다면, 하나하나 요인을 분석해서 점검해봐야 한다고 한다. 마케터의 영역은 일반적으로 한정되어있으므로 특히 우리가 손 봐야 할 곳을 집중적으로 얘기해주신 점도 좋았다 2) 예시의 보고서를 가지고 어떠한 기준으로 sorting하고 그 기준으로 캠페인을 생성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점이 좋았다. 비효율적인 모든 캠페인을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기간” 비용을 들였는데도 비효율적인 캠페인만 뽑아서 개선해나가는 방법을 제안해주셔서 바로 실무에 도입해볼만한 방법이었다. (궁금하신 분은 강의를 들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3) 중간 중간 최신버전의 꿀팁도 바로 적용해볼만한 요소가 많았다. 예를 들어 예산을 배분할 때, 처음에는 균등하게 조건을 설정한뒤, 향후 성과를 보고 전략을 짠다던지, 여러 기간동안 실무를 통해 얻은 귀중한 정보들이었다. (짧고, 빠르게 지나간다고 해서 가벼운 게 아니다. 오랫동안 키워드 광고를 집행해보면서 겪은 노하우가 꿀팁으로 정리가 되어있었다.) [단점] 1) 네이버 광고 위주로 편성되어있는 게 좀 아쉽다. 물론 우리 나라가 네이버를 중심으로 디지털 마케팅이 움직이고 있지만, 좀 더 실무나 보고서, 사례 위주의 내용으로 전략을 얘기해주셨으면 좋겠다. 어떤 업체에서 이러한 캠페인으로 집행하고 계셨는데, 개선을 이렇게 구체적으로 해보니,성과가 좋아졌다던지. 이런 실무적인 내용이 더 듣고 싶었다. 2) 짧은 시간으로 방대한 내용을 얘기하시려고 하다보니, 속도가 빠른 부분이 있어 다소 아쉽다. 어느정도 키워드광고를 집행해 본 사람은 쉽게 이해가 가겠지만 왕초보에게는 어려운 부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됨. 목소리가 쉬면서 열정적으로 조목조목 야무지게 설명해주신 강사님께 감사드리며, 키워드 광고하면서 궁금하고 어려운 점은 메일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GA도, 다음도 네이버도 키워드의 로직은 다 다르겠지만 본질은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열심히 시행착오를 겪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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