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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름의 디지털 마켓 트렌드·586·2023. 06. 23

GA4 이전까지 D-7, 구글 애널리틱스 UA 버전이 종료됩니다.



안녕하세요!


구글&메타 공식파트너사, 데이터바우처 공급기업& 수출바우처, 혁신바우처 수행기관 & 카드사(국민,롯데,하나,신한) 광고 실행사 바름입니다 :)

 

 

2023년 7월 1일부터 더 이상

UA 데이터를 처리하지 않습니다.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접속시에 자주 보셨을 화면으로 생각됩니다.

바로 기존 Universal Analytics(UA) 지원이 중단되고 GA4로 전환되는 점인데요. 구글은 2023년 7월 1일부터 기존의 UA를 새로운 웹 사이트에 적용하지 않으며, 앞으로 GA4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GA4 이전 설치와 관련되어 UA와의 연동에 대해 알려드리고, 꼭 취해야 할 조치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빠른 준비를 통해 웹 사이트의 트래픽과 사용자 인터렉션 분석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바름과 함께하시길 바랍니다.

 

 



GA4와 UA 연동 방법

 

 


기존의 UA 데이터를 GA4에
연동해서 쓸 수는 없나요?

 

 



기존에 UA 버전을 익숙하게 활용하고 데이터를 쌓으신 분들이라면 당장에 GA4를 새로 시작하는 것보다 기존 데이터를 끌어와서 활용하고 싶으실텐데요.

Google Analytics 4 (GA4)와 Universal Analytics (UA, 기존의 Google Analytics)를 연동하기 위해선 두 버전의 트래킹 코드를 동시에 웹 사이트에 설치하여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두 개의 판독 시스템을 통해 웹 사이트 전체의 트래픽과 사용자 인터렉션을 정확히 추적할 수 있습니다.



 


UA GA4 연동 방법 안내​

 

설정 > 추적정보 > 추적코드

 

 

우선 UA 버전 내 트래킹 코드는 관리 탭에서 '추적 정보 > 추적 코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트래킹 코드를 복사해둡니다.

 

 데이터스트림 ) 연결된 사이트 태그관리 > 관리자 영역 태그 설치

 

다음으로 GA4의 관리 탭에서 '데이터 스트림' 영역에 우리의 웹에 대한 정보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나서 'Global Site Tag (gtag.js)' 를 복사합니다.

 

자사 웹사이트에 UA와 GA4 트래킹 코드를 모두 설치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웹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서 가장 먼저 실행되는 곳에 다음과 같이 두 트래킹 코드(1번에서 얻은 UA 코드와 2번에서 얻은 GA4 코드)를 추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UA 와 GA4 연동이 가능한 시기

 


 

하지만 2023년 7월 1일부터는 기존의 UA 가 더이상 새로운 웹 사이트에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7월 1일 이전에 빠르게 GA4를 적용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웹 사이트에 GA4를 미리 적용해 놓음으로써 이미 UA와 함께 데이터 수집을 진행하고 있을 때, GA4 트래킹 코드와 연동이 잘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GA4의 기능 및 보고서에 익숙해질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7월 이후에는 원활하게 GA4로만 데이터 분석을 진행할 수 있게 되어 웹 사이트의 트래픽 및 사용자 인터렉션에 대한 이해를 놓치지 않게 됩니다

가능한 한 빨리 현재 UA와 함께 GA4를 웹 사이트에 설치해 두는 것이 이후에 과도한 복잡함을 줄이고 적응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GA4 설치, 꼭 취해야 할 조치

 

 


GA4 신규 설치를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꼭 취해야할 조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 합니다.

크게 4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속성 생성

UA 와 다른게 GA4에서는 '보기' 가 사라지고 '계정-속성' 까지만 남게되는데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자 페이지 속성 탭에서 GA4 속성을 새로 생성하셔야 합니다.

2. 웹사이트 GA4 트래킹 코드 설치

GA4 속성을 만들었다면 우리의 웹사이트를 GA4가 찾을 수 있도록 트래킹 코드를 설치합니다.

여기서 기존의 UA 트래킹 코드가 있으시다면 일단 이전에 설치했던 UA 트래킹 코드를 바로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게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두 버전의 코드를 동시에 실행하면 웹 사이트의 로딩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이후에는 GA4에서 원활한 분석을 위해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면 완전히 GA4로 전환하고 기존 UA 트래킹 코드를 삭제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데이터 스트림 설정

GA4 속성에 데이터 스트림을 설정하여 웹 사이트의 트래픽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데이터 스트림 탭에서 웹 전용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4. 이벤트 설정 및 커스터마이징

GA4에서는 '이벤트'를 중심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는 것이 기존 UA 버전과의 가장 큰 차이입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마케팅 KPI에 맞게 웹 사이트에서 추적하려는 이벤트들을 정의하고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설정되는 이벤트 이외에 맞춤 이벤트 설정은 필요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GA4 맞춤 이벤트 설치를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회성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많은 분들이 UA 에서 GA4로 큰 어려움 없이 이전을 진행하고 계십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은 점은

마케팅에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입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웹 사이트의 트래픽과 고객 인터렉션, 마케팅 효과 등 데이터를 GA4를 통해 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전략을 세우고 향후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GA4로를 통한 데이터분석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기존에 단편적으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파편적으로 인사이트를 수집하셨다면, 이제는 통합적으로 보고 인사이트를 추출하여 발빠른 대응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바름에서는 이러한 GA4에 대한 포스팅 뿐만 아니라 일회성 설치, 맞춤이벤트 설정,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강의와 교육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이라도 GA4를 적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고 차세대 웹 분석 기능에 숙달될 수 있도록 이전 설치를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GA4 설치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다면 바름으로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지금 바로 GA4로 전환을 시작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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