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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스타일 의 마케팅·1,873·2023. 06. 21

30만 유투버 자청 성공사례 분석 [실전 케이스 스터디]


자청님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 중에 하나는 마케팅입니다.

여기서 단순히 마케팅이라고 뭉뚱그려서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 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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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대한 선물도 드릴텐데요. 글에 읽고 소감을 쓰시고 댓글을 단분만 드립니다.

오늘 말씀드린 마케팅에기법에 대한 타 유투버의 (구독자 22만) 전략 컨설팅 리포트를

무료로 전송해 드리겠습니다 (atomy_top@naver.com 이메일로 요청해주세요) ***




지금부터 편의상 반말채로 이야기하겠습니다

그냥 글의 타격감을 위해서 그렇게 쓰는 거니까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는 지금부터 자청의 성공요인에 대해서 말하려 한다.

자청의 사업은 크게 유튜브 채널 운영이전과, 유튜브 채널운영 이후로 나눌수 있는데

유튜브 채널운영 이전은 자청의 핵심계열사라 할수 있는 아트라상에 주로 집중했다면

유튜브 채널 인플루언서가 되면서, 다양한 사업모델이 발생하게 되고

또한 좀더 다양한 비즈니스를 실시하게 된다



자청은 스스로의 유투브 성공비법에 대해서 자기 자신이 밝힌 바 있다

표본이론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알고리즘 공략법을 공개한 적이 있는데

물론 그런것도 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https://docs.google.com/document/d/1ZWHEsBg8iphwQV-itHqXtsm1zwov06IJEnx6Dy0v8D8/edit


하지만 자청 스스로도 모르는 것 (?) 혹은 알고있지만 그냥 밝히지 않고 넘어간 부분이 있어서

내가 제 3자의 입장에서 그 성공비법을 파해쳐

보도록 한다.


여기에서 여러분들은 나에게 질문을 할 수가 있다

니가 자청도 아닌데 어떻게 자청 보다

더 성공비법을 잘 설명할수가 있는거냐?



어떤 것을 직접하는 사람이

그것을 제일 잘 설명할 수 있다는 논리에서 벗어나야 한다


https://www.youtube.com/shorts/gq6aRfVPt5k



이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YG 안무가 리정은 자신이 만든안무를 까먹어서

다른 댄서들에게 역으로 배우고 있는 장면이 나온다.

즉 자신이 만든 안무를 다른 사람에게 다시 배우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내가 이런 식의 이야기를 하는

맥락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자청은 다양한 마케팅 스킬 중에서도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구사하는 스토리텔링에 특히 강하다

마케팅 중에서도 스토리텔링에 장점은 인간의 감정을 건드릴 수 있다는 것이다.


흑수저 지방대 출신 찐따 도

일종의 인생 공략원리를 통해서 성공했다는

드라마 같은 스토리텔링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감정을 자극했다.


감정을 자극하는 스토리텔링이 과연 성공 원인이 될 수 있었을까?

물론 이것만으로 성공하진 않았지만 드라마 같읃

스토리텔링 기법이 성공의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YouTube 영역에서 엄청나게 큰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이 스토리텔링은

자수성가 청년 이라는 이미지 (브랜드)를 구축하는 데도 큰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


정말 스토리텔링 기법이 효과가 좋을까?

결과론적인 분석이 아니냐고 말하는 분들도 있을 것이다.


절대로 결과론적인 분석이 아니며, 이것은 인간의 심리를 이해하면 성공할 확률이 높을수밖에

없는 방법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이것은 인류 역사상 검증된 방법이며

자연의 이치와 같다.


잘 생각해보자

우리가 보는 영상 매체 중에서 역대급 시청률은 다큐멘터리나

사실보도의 뉴스보다는 전부 다 드라마에서 나왔다.


블록버스터 영화 등도 전부 다 강력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종합예술이다.


이렇듯 스토리 텔링은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기 때문에

굉장히 높은 효과를 가진 마케팅 기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인간이라는 존재의 특성은 드라마같은 스토리를 좋아한다.

그것이 바로 대중의 특성이다.


드라마에 본질적인 특성은 극적인 사건의 전개이다.

극적인  사건의 전개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두뇌에 명확하게 기억 되기 때문이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99% 평이 한 사건에 노출되어 있다 

평소 똑같은 지하철이나 대중교통을 타고,

거의 대부분 비슷한 옷을 입고 있으며

거의 대부분 비슷한 음식을 먹고 무난 무난한 사람들과 함께 회사 생활을 하고

집에 돌아가고 또 출근하고 그런 평이한 생활을 반복한다.


우리의 두뇌는 기억용량이 한계가 있다 따라서 평이한 사건보다는 

극적인 사건을 먼저 기억하려고 하는 습성이 있다  


지금 이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은

지난 3주전 수요일 회사에서 먹은 점심 메뉴를 기억할 수 있는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일주일 전에 퇴사통보를 받은날

부장님이 나를 위로하면서 사준 김치찌개 메뉴는 기억 할 수가 있다. 


퇴사 통보를 받지 않았다면

5년사귄 여자 친구와 헤어지면서 먹은 메뉴라던가

33년만에 처음본 이상형을 헌팅을 했는데 

그럼 헌팅에 성공해서 같이 점심을 먹게 됐는데 만약에 그렇다면

그 점심메뉴는 기억에 남을확률이 높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우리 두뇌는 평이한 사건들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극적인 사건과 연관된 기억들을

우선순위로 기억하려는 습성이 있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본질이다.


제품을 팔려면 우리의 광고나,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기억이나야하는데

기억을 심어주는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극적인 사건을 보여주면 드라마 이고, 

마케팅용어 로는 스토리텔링마케팅이라고도 한다. 


스토리텔링이니 머니 이딴 용어가 중요한것이 아니라 

잠재적인 소비자에게 충격적인 사건을 안겨주면서  기억 속에 남기는것,

이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내말이 진실인지 아닌지 자청의 유투브 채널을 직접 보고

확인해 보자




솔직히 이글을 쓰고 나서 나도 구체적인 조회수를 확인하고 있다

우측 하단에 보면


오타쿠 흙수저의 인생을 연봉 10억으로 바꿔준 5권의 책" 이라는 컨텐츠가 조회수

93만이다


10권의 책이던 , 1권의 책이던 , 3권의 책이던 그게 중요한것이 아니다

중요한것은 오타쿠 흙수저가 바뀌었다는 드라마 이다 .'

정말 공교롭게도 이 컨텐츠가 자청의 모든 유투브 컨텐츠 중에서

조회수가 가장 높다


내말대로 오타쿠 흙수저의 인생이 바뀌었다는 내용의 스토리가 조회수가 가장 높으며

이 스토리 라인이 자청의 모든콘텐츠 중에서 핵심이며

많은 부분에서 반복이 된다.


(종교도 마찬가지이다

신자들의 성공 사례를 잘 보여주는 목사가 빠르게 성공한다

원론적인 이야기만 해서는 교회가 부흥이 되지 않는다.

은혜를 받아서 경제적인 성공을 한다던가 아니면 치유 사례 같은 것들.)


그리고 이 스토리텔링은 곧바로 브랜드의 구축으로 이어진다.

물론 표본과 썸네일도 중요하지만

브랜드가 강력하지 않으면 거품처럼 일어났다가 곧 사라지게 될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효과적인 영업사원이

마케팅에 강력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서 고객 유입을 많이 시켰다고 하자.

그러나 상담 과정에서 영업사원이 다루고 있는 차량이

브랜드 파워가 낮다면 판매 확률은 무뎌지게 된다.


잘 생각해 봐라


현대자동차를 이 세상에서 제일 잘 파는 영업사원이라도 하더라도 고객의 마음속에 BMW라는 브랜드가 들어가 있다면 판매하기는 어렵다.

나이키 매니아는 백화점 다른 브랜드 매장에 가더라도 나이키 아니면 구매를 주저한다.


그것이 바로 브랜드의 무서운 점이다


자청의 유튜브 채널에는 일종의 드라마이다 유튜브 채널뿐만이 아니라

블로그, 자신을 드러내는 모든 퍼스널 브랜딩 영역 안에서

이것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브랜드 컨셉이다


이름부터가 자청이다.

자수성가청년.


그는 스토리텔링과 드라마를 보여주면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다.

명문대 출신이 아니더라도 성공할 수 있다는 산증인.


즉 자청 비지니스의 성공은.. 다양한 요소가 어우려저 발생했는데 .

그가 말한 여러 가지 알고리즘 공략 스킬과 함께 스토리텔링과 브랜드컨셉이 어우려저서

더욱 강력한 바이럴 효과가 발생하게 되었고,

단순한 수치로는 평가할 수 없는 강력한 브랜드가 구축된 것이다




편의상 반말체 입니다. 글의 타격감을 위해서 사용한것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것은  인플루언서 유투브 채널에 대한 순수한 분석결과 입니다.


채널에 대한 논의나, 마케팅 기법에 대한 논의, 제 글에 대한 감상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의  개인 신상에 대한 평가나, 그분이 이렇다 저렇다 라는 댓글은 

달지 말아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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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zzy
인하우스경험
대행경험. 실행경험 을 모두 가지고 있는 마케터 입니다
브랜드 , 매출 , 디자인 과 인터넷 마케팅과의 관계를 고민합니다

2013 SSG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매니저
2014 AK몰 선정 입접업체 최우수 브랜드 매니저
2014 롯데 ON (롯데닷컴)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15 H몰 브랜드 매니저 최우수 평가
2021 아이보스 우수칼럼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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