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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DN 배너광고 A/B 테스트 이렇게 하는거 맞나요?

2017.06.19 1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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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5,604

댓글 4

안녕하세요?

구글 애드워즈의 GDN으로 마케팅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배너 광고에 대한 클릭률을 테스트한다고 했을때

어떻게 세팅해서 승자를 가려야 하는지 궁금해서 질문 남깁니다.

저는 배너 크기에 대해서 광고를 나누지 않고

광고의 내용에 따라서 광고를 나누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광고 a라 함은 a 내용으로 된 배너 광고 11종의 그룹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총 예산은 3만원이라고 하고

우선 A라는 타겟이 있다고 하고 이에 대해 a, b, c 광고를 테스트하고 싶다고 했을때

이렇게 세팅해서 진행하는 것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방법1. 광고 a, b, c에 대하여 3개의 캠페인을 각각 만든다.

 

예산을 각각 만원씩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세팅합니다.

 

1. 광고 a에 대한 캠페인 :  타겟은 A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a / 기간 17.07.01~17.07.14(2주) / 하루 예산 10,000원

2. 광고 b에 대한 캠페인 :  타겟은 A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b / 기간 17.07.01~17.07.14(2주) / 하루 예산 10,000원

3. 광고 c에 대한 캠페인 :  타겟은 A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c / 기간 17.07.01~17.07.14(2주) / 하루 예산 10,000원

 

이 3개의 캠페인을 동일기간으로 2주동안 돌려본뒤 전체적인 노출수, 킅릭수, 클릭률 등을 비교하여 승자를 가려냅니다. 나머지 2주동안은 승자 광고에 30,000원을 몰빵하여 진행합니다.

 

방법2. 광고 a, b, c에 대하여 하나의 캠페인만 만들고 광고그룹으로 나눈다.


캠페인 1을만듭니다. - 하루 예산 30,000원

여기에 광고그룹 3개를 만들되 셋팅을 (무한 로텐션)으로 합니다.

 

캠페인 1 : 타겟은 A / 그룹 3개 / 각 그룹의 내용은 a, b, c로 다름 / 17.07.01~17.07.14 / 일 예산 30,000원

 

광고그룹1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a

광고그룹2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b

광고그룹3 : 배너크기 11종류 / 내용은 c

 

그래서 이 한개의 캠페인을 2주동안 돌리고 2주 뒤에 각 광고그룹의 실적을 비교합니다.

 

 

 

위의 2가지 방법중 어떤게 맞는걸까요?

둘다 아니라면 다른방법이 있나요?

 

방법1의 경우, 걱정되는 부분은 실험을 할 때 각 콘텐츠에 대해서 A라는 타겟의 트래픽이 1/3로 나뉘어져서 타겟 대상이 대표성을 띄는 3개의 그룹으로 자동으로 나뉘어지고 그 그룹에 있는 사람이 각 광고를 1개만 보는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하는데 그렇게 안되지 않을까 싶고요.

 

방법2의 경우, 저렇게 무제한 로텐션으로 하게 되면 같은 그룹에서 같은 내용의 배너광고 11종이, 배너 광고 크기에 따라 클릭 최적화가 되기 어렵지 않을까 싶고, 같은 예산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균일한 예산분배가 안되지 않을까, 이에 따라서 3그룹에 들어가는 트래픽도 차이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가 되네요.

 

GDN 진행시 A/B테스트 어떻게 하는게 정석일까요?

구글 솔루션 팀에서는 딱히 방법이 없다며 1번 방법이 그나마 좋다 라고 할뿐

큰 도움이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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