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펌)ajkuhn님의 창업스쿨 보도자료강의 요약

2014.02.25 11:15

아이고

조회수 4,485

댓글 0

강연자 소개 : 진골이 아닌 언론인 출신

 

* Glossary

- 야마 : (기자용어)핵심이 되는 주제. 제목꺼리.

- 반까이 : 낙종한 기자들이 이를 만회하기 위한 일련의 행위들

- 신고식 : 처음 출입기자는 2주내에 특종을 내야 신고식을 한걸로 친다.



나를 알자

 

* 기자들은 결과만을 원하지 않는다.

- 자기 소개를 학력이나 경력만 나열하는 사람은 볼 것도 관심도 없다.

- Character, Story, Result 를 원한다.

- 생각=행동=결과 일관된 스토리여야 언론도 관심을 가진다.


* Character (ex. 애플, 올레, TOMS)

- 나(우리)는 누구인가

- 내가 추구하는 의미

- 내가 열정을 바치려는 무엇

- 내가 바꾸고픈 세상

* Story (ex. 미래에셋, 소프트뱅크, 레이디가가)

- 나는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 왔나

- 내 캐릭터를 지키기 위한,

- 내 캐릭터를 배신하지 않는,

- 나와 우리의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 손 잡고 걸어온 길

* Result (ex. 배달의 민족, Zappos, 이효리)

- 나는 무엇을 이루었나

- 세상에 없던 무엇을 만들었나

- 어떤 가치와 새로움을 더했는가

- 그로 인해 나는 어떻게 달라지고 발전했는가

 

* Golden Circle by Simon Sinek in TED

- Why, How, What - C.S.R과 비슷 ^^

 

 

미디어를 알자

 

* 미디어는 모두 같은 미디어가 아니다. 성격이 모두 다르다.

 

* 신문

 

 

 

* 방송(지상파, 종편, 전문케이블채널) : 비주얼 위주. 오로지 화면으로 보여줄 수 있는 것만 관심. IT는 참 힘들다. 잘생긴 직원이라도 내세워라(아니면 반대라도..)

* 잡지(시사지, 경제지, 여성지, 전문지) : 잡다구리한 뒷얘기등 길고긴 스토리가 필요하다.

* 온라인미디어(종합미디어, 전문미디어, 블로거) : 지면 제한이 없다.

* SNS(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 미디어가 원하는 것 - 호기심, 재미, 의미 + @(기자가 미치는 것들 - 특종, 단독, 뒤집기, 파헤치기, 몰아가기)

 

* T.P.O를 알자

- Time(어떤시기에), Place(어떤매체에), Occasion(어떤상황에서=뭐랑 엮어서) : 정답이 없다.

- 본인 기준이 아닌 미디어와 고객의 입장에서 의미있는 시점/매체/상황을 고려하라.

 

* 기자를 다루는 법?

- 기자는 고객입니다.

- 감정이입 합시다.

- 역지사지 합시다.

- 10시에 메모 올려야하는데 9시 반에 씨잘때기 없이 전화하면 죽이고 싶음

- 조간신문은 11:30 ~ 3시 사이에 문자나 메일로 연락하는게 가장 좋음

- 3~5시 사이에는 마감에 죽어나니 연락하지 말것

- 홍보대행사에게 전체 언론에 연락하라는 요구하지 말것. 현실적이지 않음.

- 주간지는 목/금에 연락하지 말것.

- 월간지는 7~15일에 연락하지 말것.

- 기자는 자기기사 봐주는 사람을 제일 좋아함 :) 기사 잘봤다고 할 것.

- 취재원이 기사 보고 인사 안하면 쥑이고 싶다.

- 메일 보낼 때 제목에 기자이름을 언급할 것.


* 누가 홍보담당를 담당하나?

- 모두 다! 하지만 책임자는 필요

- 회사의 모든 것을 알고

- CEO의 머릿속을 들여다 봐야

- 소통지향적, 민첩, 무거운 입(PR : 피할것은 피하고, 알릴것은 알리고)

- 스타트업은 CEO가 직접 홍보담당 해도 좋다.

 

* 기자와 접촉하는 법

- 단체로? 보도자료 필요

- 골라서? 상대에 대해 숙지해야

- 뭘로? '전화 걸기 좋은 시간'은 따로 있다.

- 소개받아? 가볍거나, 확실하거나

 

* 기자와 관계 발전시키기

- 과장과 거짓은 금물.. 차라리 입을 다물라

- 기자를 믿지 말라, 게임도 하지 말라.

- 접대보다 정보, 술집보다 네트워킹 기회.

- "우리에게 특별한 분"임을 느끼게 하라.

- 속 없이 도와주고 뒤끝 없이 털어버려라.

 

* 기사에 대처하기

- 고마운 기사라면

ㄴ 감사 메일 또는 문자, 통화

ㄴ 밥 사며 더 친해지기(구체적인 시간/장소 명시)

- 오보라면

 

 

 

 

- 후속보도를 이끌어내려면

 

 

 

* 보도자료 쓰는 법

- 기자는 당신 회사와 제품을 모른다

- 기자는 '야마'를 원한다. 첫 문장이 짧고 명료해야한다.

- 기자의 PC는 느리다 - 사진이 크고 많으면 메일 안열림

- 기자는 있을 건 다 있길 원한다(사진, 이름, 나이, 일시, 장소, 쿼테이션(인용), 순서, 정식명칭)

- 버릴것들 : 길고 꼬인 문장, 맞춤법과 띄어쓰기 오류, 전문용어의 남발, 동어반복...

언론홍보
목록글쓰기
댓글 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아이고님의 게시글에 첫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