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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페 / 입소문 마케팅과 블로그

2005.11.23 18:33

이대일_1

조회수 8,098

댓글 14

까페마케팅....

네이버나 다음의 인터넷 카페에는 특정 상품이나 취미활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매니아 층이 많이 모여 있는 곳이지요.
이런 부류의 소비자 계층을 전문전인 마케팅 용어로 ‘얼리어답터’라고 하는데 새로운 상품이 나왔을 때 과감하게 구매하고 만족하면 주변 사람들에게 그 상품을 널리 알리려는 습성을 가진 계층입니다.
마케팅적으로 볼 때 가장 중요한 구매계층이 모여 있는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카페를 순수 동호회가 아닌 상업적 용도로 이용하기 위해 만드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최근에는 ‘카페창업’이라는 말이 생겨날 정도로 쇼핑몰은 안 만들고 대신에 카페만 만들어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도 자주 볼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인터넷 카페에 자신의 까페를 개설하고 쇼핑몰과 연계해 마케팅을 해나가는 카페마케팅이 소호형 쇼핑몰 창업자에게 매력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쇼핑몰 창업자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한 지식은 부족하지만 상품에는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다른 일반 카페에 비해 정보도 풍부하게 올릴 수 있고 일반인에 비해 카페를 잘 관리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아 양질의 카페로 만들기 쉽습니다.
또 한가지 장점은 카페마케팅은 돈이 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창업자금이 부족한 쇼핑몰 창업자에게는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마케팅 무기가 될 수 있지요.

같은 상업적 목적으로 카페를 운영하더라도 목적에 따라 3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일반적인 카페를 운영하면서 간접적으로 쇼핑몰을 홍보하는 연계 마케팅 형태를 가져가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카페에서 공동구매 형식으로 직접 물건을 판매하려고 카페를 만드는 것이고
세번째는 쇼핑몰의 고객지원 및 쇼핑몰의 커뮤니티 형식으로 카페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소호형 쇼핑몰에서는 커뮤니티 기능을 구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방법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서 쇼핑몰을 홍보하거나 상품을 판매하는 것 이외에도 카페운영의 좋은 점들이 많습니다.
카페를 통해 신상품의 알아 볼 수 있고, 고객층이 어떤 상품을 좋아 하는지 파악도 가능합니다.
또한 카페에는 그 분야에 도통한 사람도 많고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기도 합니다.

물론 카페마케팅에도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돈이 안 들지만 회원수 수천명의 카페하나 키우려면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매일 새로운 글 올리고 회원들의 질문에도 정성껏 답변해야하고, 필요하면 오프라인 모임도 해야 하고….등 등 등. 어떤 때는 쇼핑몰 하나 잘 키우는 것 보다 더 많은 공이 들어가기도 하구요.

카페를 만드려면 일단 다음과 네이버의 카페를 먼저 비교하고 어느 곳에 카페를 만들지 결정합니다.
물론 두 곳 모두에 카페를 만드는 것이 좋지만 그 만큼 손이 많이 가지요.
카페의 방문수나 카페수는 단연 다음이 독보적입니다만 그만큼 쟁쟁한 경쟁카페가 많아두각을 나타내기가 어렵지요.
반면 네이버의 카페는 생긴지 얼마 안되기 때문에 경쟁카페가 많지 않고 또한 양질의 카페도 비교적 적어 진입하기가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의 방문자수도 점점 많아 지고 있으니 미래를 생각하면 네이버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지요.

다음에서 카페를 운영하기로 했으면 처음부터 비즈카페를 신청하면 돈만 날라 갑니다.
처음에는 무료인 일반카페를 신청하고 양질의 카페로 만들고 어느 정도 회원수도 모집한 다음 본격적인 사업을 위해 비즈카페로 전환하시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너무 드러내고 상품을 홍보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면 됩니다

굳이 자신의 카페를 만들지 않더라도 사람이 많이 모인 카페(이 경우 비상업용 카페)에 가입해서 활동하시는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매니아 층이 어떤 상품을 좋아하고 어떤 특성을 가지는지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활동을 많이 하게 되어 카페 운영자들과 친해지면 회원들에게 원가에 주겠다며 공동구매를 하자고 꼬시면 더욱 좋겠지요.

또 하나 알아 두셔야 할 것은 아무 상품이나 카페마케팅이 통하지는 않습니다.
상품이 복잡하여 많은 정보가 필요한 상품, 취미 활동 등과 연관된 상품, 대중적이지 않고 매니아 계층이 주로 사용하는 상품 등이 카페마케팅에 아주 적합한 상품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돈은 안 들지만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카페마케팅. 하지만 잘 키운 카페 하나는 열 쇼핑몰 안 부러운 자산이 될 것입니다.









입소문 마케팅과 블로그

랭키닷컴의 블로그 연구분석에 따르면 블로그 참여자는 남녀 비율이 6;4 정도입니다.
그런데도 각 커뮤니티의 상위 블로거는 여성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습니다.이러한 현상은 블로그가 이제까지 커버하지 못했던 공감.동감.이라는 정서공유를 나눌 수 있는 것은 여성의 장점이기도 합니다.이러한 장점은 블로거간의 관계를 증진시키는데 한 몫을 함으로써 관계자산이 극대화 되는 블로그에서 능력이 최대로 표현되게 됩니다.가정에서 구매결정권이 대부분 여자에게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블로그에서 여성인력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은 엄청난 파괴력을 가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입소문 마케팅으로 블로그의 장점

1.블로그는 끊임없는 상호교류로 이루어지는 조직임으로 시더(“공통적인 가치관이나 공감하는 사람에게 소문을 전파하는 사람. seeder 씨앗을 뿌리는 사람)와 글을 읽는 블로거간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2.한명의 블로거는 50-200 명의 방문객이 있거나 관계가 밀접한 소수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어 전파력이 높습니다.

3.타겟마케팅이 가능합니다.관련있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있는 블로거를 통할 수 있습니다.(블로그 커뮤니티 중 네이버나 세이월드는 감성에 따른 블로거를 새롭게 분류하는 감성마케팅을 하고 있어 새로운 분류에 따른 마켓 세그멘테이션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4.소문을 트랙백으로 모아 부정적인 소문을 걸리고 양질의 긍정적인 소문으로 피드백 할 수 있습니다.위와같은 과정을 통하여 블로거에겐 트랙픽 증가를 가져오게 되어 상호유리한 WIN-WIN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모은 정보를 자사의 홈페이지에 올리면 네티즌과 블로거 모두에게 널리 알릴 수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5.블로거는 체험을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실감 있게 표현할 수 있어 독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장점으로 인하여 블로그에서 입소문 마케팅으로 팔 수 있는 상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1.감성이나 체험을 나눌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2.복잡하거나 선택이 어려운 귀중한 상품이나 전문적인 서비스

3.기호식품

4.혁신적이거나 최신상품

5.문화상품이나 콘텐츠 등에서는 입소문 마케팅과 함께 블로그 마케팅이 가능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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