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블로그마케팅 제 1장 검색 옵션의 이해

2016.12.15 16:39

아기마케터

조회수 3,865

댓글 14


블로그마케팅은 검색마케팅에 속해 있으며 또한 네이버를 활용한 마케팅입니다. 본격적인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에 앞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검색 옵션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조심스럽게 다뤄볼까 합니다. 내용은 초심자가 그 대상이며, 블로그 검색 영역에 대한 이해를 통해 내가 공략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잡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블로그 검색창 상단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검색어, 연관검색어, 파워링크(광고), 블로그 컨텐츠 순으로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연관검색어와 검색영역 사이에 검색 옵션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워링크 아래에는 전체 포스팅 개수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블로그에는 하루에도 수많은 글들이 올라옵니다. 수많은 글들 사이에서 내 글이 보다 높은 순위에 올라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위 영역들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며 그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전체 건수는 경쟁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리다는 것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유는 다음의 검색옵션을 통해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색옵션 - 정렬 (관련도)

 

검색옵션은 정렬, 기간, 영역, 유사문서, 출처, 상세검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방향을 잡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정렬 탭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관련도 순으로 체크가 되어 있으며, 최신순을 누르면 해당 키워드의 최근 컨텐츠 순으로도 노출됩니다.  

 

 

 

 

*검색옵션 - 기간 (최신도)

 

검색옵션의 기간입니다. 해당 키워드의 1일, 1주, 1개월, 6개월, 1년 사이에 업로드 된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전체 건수가 경쟁의 정도라는 말이 반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는 기간 옵션 때문입니다. 최근 기간 내 (하루 또는 일주일) 업로드 되는 콘텐츠가 많으면 경쟁이 심한 것을 말하고 업로드 되는 콘텐츠가 적으면 경쟁이 덜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검색한 '홍대맛집' 의 전체 건수는 480,531 건이지만 검색옵션의 일주일로 체크해보니 3,071 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건수 안에는 흔히 말하는 최oo블로그, 저oo블로그, 일o블로그 등이 포함되어 있겠죠. 역시 서울의 핫플레이스답게 경쟁이 정말 심하네요.

 

 

 

 

 

*검색옵션 - 영역 (정확도)

 

검색옵션의 영역 옵션을 통해선 전체와 제목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 영역을 체크하면 제목에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는 콘텐츠만 검색 영역에 보여지게 됩니다.

 

 

 

 

 

*검색옵션 - 유사문서 (유사도)


유사문서 옵션은 검색 포털인 네이버의 입장에서 한 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네이버는 기본적으로 기업이며 정보를 제공해주는 포털입니다. 그렇다면 유사문서 옵션이 왜 있는지 생각해볼까요? 네이버는 검색 포털이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말은 고객의 네이버 내의 체류시간을 의미 하기도 합니다. 좋은 콘텐츠로 유저가 네이버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 네이버는 유저를 이용해 광고 등의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유사문서 옵션은 우리에게 검색에 노출되고 싶다면 독창적이고 좋은 글을 작성하라는 의미를 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홍대맛집' 키워드의 유사문서 포함 검색 결과입니다. 위의 기존 검색 결과가 기억나시나요? 기존 홍대맛집 콘텐츠의 전체 건수는 480,512 건이었으나 유사문서를 체크하니 대략 10만건이 증가한 608,793 건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쓰다보니 글이 조금 길어졌는데요. 그 외의 검색 옵션으론  출처상세검색 옵션이 있으나 위의 4가지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옵션이기 때문에 이 정도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시다면 검색 후 한번씩 눌러보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앞서 네이버의 입장에서 '왜?'에 대한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정확도, 유사도, 최신도, 관련도 등의 용어는 이해를 돕기 위해 정의한 내용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블로그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플랫폼79님 외 22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14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