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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 검색엔진 등록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1 ] - 타이틀 (title) 태그

2007.11.02 10:53

쇼천이

조회수 4,333

댓글 7

인터넷 쇼핑몰 마케팅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초급 지식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01 ] - 타이틀 (title) 태그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 타이틀 (title) 태그 ① 모든 웹페이지의 타이틀 (title)을 다르게 지정 ② 핵심 키워드를 무조건 첫 단어로 ③ 키워드 반복은 가급적 최대 3 회 ④ 핵심 키워드는 1~2 가지 정도가 적당 ⑤ 타이틀 (title) 내용의 전체 길이는 인터넷 창 길이 정도로



이번 글부터는 앞에서 거론했던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준들을 하나씩 분석해보겠다.

우선 한 가지 반드시 명심해야 될 것이 있다. 한 마디로 요약을 하면 과유불급 [過猶不及] (지나친 것은 미치지 못한 것과 같다는 뜻) 으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검색 결과의 질이 검색엔진의 생명을 좌우한다.

검색엔진의 생명은 검색 결과의 질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검색자가 검색페이지를 10 페이지가 넘도록 클릭을 했음에도 엉뚱한 정보가 나오거나, 오로지 광고만을 위한 조작된 페이지만 나온다면, 다시는 그 검색엔진을 사용하지 않는다.

즉, 어떠한 검색엔진이든지 검색 결과의 질을 떨어뜨리는 웹페이지를 검색엔진의 생명을 위협하는 적으로 간주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오로지 광고만을 위한 조작된 페이지를 어떻게든 선별해서 걸러내고자 항상 고민하고 연구해서 새로운 기술과 기준을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우리는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훌륭히 해내고 있는 쇼핑몰/사이트 정도의 수준까지만 욕심을 내자.

너무 과하게 욕심을 내서 검색엔진의 적으로 간주되면, 상당히 강한 패널티를 적용받게 되고, 심할 경우 일부 검색엔진으로부터 영원히 검색결과에서 제외되는 결과도 나올 수 있다.

과유불급을 항상 명심하면서 이제부터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기준들을 살펴보자.

"검색엔진 최적화" 라는 키워드로 실례들을 살펴보겠다.

참고로, 실례 키워드는 "검색엔진 최적화" 로 하겠다.

그 이유는 "검색엔진 최적화" 에 대해 글을 쓴 사람들의 사이트와 웹페이지가 그나마 검색엔진 최적화 기준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색엔진 최적화"는 총 3 개의 단어로 구성이 되어 있다. 검색 / 엔진 / 최적화이다. 검색엔진 로봇이 이 키워드로 정보를 보여주는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다.

  1. 검색엔진 최적화
  2. 검색엔진
  3. 검색 / 엔진 / 최적화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타이틀 (title) 태그부터 시작하겠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01] - 타이틀 (title) 태그 Tip

타이틀 (title) 태그는 검색엔진이 HTML 에서 가장 먼저 접하는 정보이다. 그리고, 쇼핑몰/사이트 운영자가 가장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부분이다.

타이틀 (title) 태그에서의 Tip 을 정리해보자.

  1. 모든 웹페이지의 타이틀 (title) 을 다르게 지정하라.
  2. 핵심 키워드를 무조건 첫 단어로 넣어라.
  3. 키워드 반복은 가급적 최대 3 회를 넘지 말라.
  4. 핵심 키워드는1~2 개 정도가 적당하다.
  5. 타이틀 (title) 내용의 전체 길이는 인터넷 창 길이 정도로 하라.

아주 간단하다.

(서버에 저장된 html 파일을 열어서 수정하는 법을 모르는 분은 곧 준비될 [ HTML 강좌 ] 를 참고해주세요.)

다음의 실례를 보면 단번에 이해할 수 있다. (2007 년 10 월 13 일 기준 데이터)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다음 검색 결과 첫 페이지

 

  1. 검색엔진 최적화의 궁극적 목표 :: 검색엔진 최적화
  2. 검색엔진최적화
  3. 검색엔진마케팅 - 검색엔진최적화서비스
  4. 검색엔진 최적화 전략 - InterAd.com
  5.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블로그나라
  6. 검색엔진최적화,검색등록,검색엔진마케팅,블로그,사이트홍보,Seo ...
  7. hoogle's home | 검색엔진 최적화 Tips
  8. Web표준의 기회 | NmindPlus
  9. [텀즈]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10. CODE OR DIE: 검색엔진 최적화

구글 검색 결과 직접 보러 가기
다음 검색 결과 직접 보러 가기

그리고, 검색 결과를 수백 개를 검토해보면 타이틀 (title) 태그에서 키워드가 가장 많이 반복되어 있는 횟수는 5 회까지 볼 수 있다.

  1. 검색엔진 최적화(SEO)-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등록, 홈페이지등록, SEO마케팅, 인터넷마케팅, 키워드광고,웹 프모모션
  2. 검색엔진 최적화(SEO)란?,검색엔진최적화, 검색엔진 등록, 홈페이지등록, SEO, 검색엔진개발, 키워드광고
  3. Arial Global Reach의 전세계 검색 엔진 등록, 전세계 검색 엔진 최적화, 전세계 검색 엔진 배치, 전세계 검색 엔진 랭킹 및 전세계 검색 엔진 제출 서비스

그러나, 가급적이면 3 회 이상을 넘지 않기를 권한다.

3 번까지만 반복해도 아주 훌륭한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검색엔진 로봇의 점수 기준은 항상 정기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된다.

타이틀 (title) 에서의 키워드 노출 최대 허용 횟수가 언제 어떻게 조정이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또한 모든 검색엔진의 기준은 모두 다르다. 어떤 곳에서는 5 회도 허용될지 모르지만, 어떤 곳에서는 3 회까지만 허용될 수도 있다.

타이틀 (title) 하나에서 욕심을 부리며 모험을 감수하기보다는 다양한 검색엔진 최적화(SEO) 팩터들을 모두 골고루 평균 이상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에 집중하자.

"검색엔진 최적화" 네이버 검색 결과 첫 페이지

 

  1.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다섯번째 단계 : 헤더 태그 (header tag)
  2. 주제가 있는 포럼 준비: 검색엔진 최적화.
  3. 네이버 지식in  검색엔진 최적화
  4. MSN Live Search를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5. 검색엔진최적화 업데이트
  6. 검색엔진최적화
  7. 블로그나 사이트를 대변하는 키워드로 검색엔진 최적화 하기
  8. 검색엔진 최적화 #5 : 헤더태그
  9. 블로그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10. Skype 검색엔진최적화에 나서다...그 결과는?

네이버 검색 결과 직접 보러 가기

네이버에서는 검색 결과 10 페이지까지 "검색엔진 최적화" 가 2 회 반복된 단 하나를 제외하고 모두 한 번씩만 적혀있다.

그리고 16 페이지에서 "검색엔진" 이 5 회 반복된 페이지가 최초로 나타난다.

"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검색 결과 첫 페이지

야후의 검색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EO in Korea
  2. [B] 검색엔진 최적화
  3. 검색엔진마케팅 - 검색엔진최적화서비스
  4. 검색엔진 최적화란(SEO)?
  5. GatorLog at 6 A.M. " Blog Archive " 검색엔진 최적화
  6.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마케팅 :
  7. 검색엔진 최적화 - SEO Solution
  8. 엠파스
  9. :: 검색엔진 최적화
  10. seo(검색엔진 최적화)

야후 검색결과 직접 보러 가기

계속 같은 내용의 반복이므로, 엠파스 / 네이트 등은 생략을 하겠다.

모든 웹페이지의 타이틀 (title) 을 모두 다 다르게 하라.

물론 반드시 그래야 되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의 요지는 하나하나의 웹페이지의 최적화에 신경을 쓰자는 것이다.

쇼핑몰의 경우 상품 수가 50 개가 넘어가거나 카테고리의 수가 5 개 정도만 넘어가도 웹페이지의 한 줄 길이의 타이틀에 모든 상품의 핵심 키워드를 담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검색엔진 최적화/마케팅을 할 때에는 검색엔진에 그물망을 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자. 내가 전략적으로 운용하는 핵심 키워드의 수는 곧 방문자의 수와 직결된다.

기본적으로 한 페이지 한 페이지마다 그 페이지만을 위한 타이틀을 따로 준비해주겠다고 스스로 약속을 하자. (아니면 상품군 분류까지만이로라도)

마지막으로 타이틀의 길이에도 제한이 있다.

마지막으로 타이틀의 길이에도 제한이 있다.

타이틀이 과도하게 길다고 해서 패널티가 부여되지는 않겠지만, 일정 글자수까지만 참고를 한다. 65 자까지라거나 100 자까지라거나 여러 추측들이 있는데, 실제로 타이틀 최적화 작업을 하는 것은 글자 수 제한까지 따져가면서 맞추려면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과도한 시간 투자라고 여겨진다.

그냥 간단하게 인터넷창의 파란 막대기 (1152 X 864 이상 해상도로) 안에서 적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애초부터 tiltle 태그가 최적화된 솔루션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게시판 프로그램 중에서 그누보드는 글 하나하나마다 다른 타이틀이 적용되게 세팅이 되어 있다.

각 글의 글 제목이 타이틀 태그로 지정된다.

이런 식으로 각 상품마다 타이틀 태그를 따로 지정할 수 있거나, 상품 등록시 입력하는 내용 중 일부를 타이틀 태그로 보내주는 솔루션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만약 독립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면, PhP 책을 50 페이지 정도만 읽으면 자신이 직접 타이틀 태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타이틀 태그를 키워드 나열식으로 지정해도 되는가?

물론 상관없다.

위에 든 예는 대부분 블로그/게시판/검색엔진 최적화 대행 회사의 웹페이지로 90 % 이상이 검색엔진 최적화가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페이지들이다.

쇼천이가 운영하는 사이트도 검색엔진 최적화 자동 시스템을 갖추었다.
(그러나, 기타 기능들이 제로라는 거..ㅡ.ㅡ;)

글쓴이는 단순히 글을 썼을 뿐인데, 타이틀이 알아서 설정이 되었을 뿐..

자신의 글 제목을 "검색엔진,검색엔진등록,검색엔진최적화,SEO,타이틀태그,HTML,키워드,쇼핑몰,웹페이지,사이트" 와 같이 적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타이틀이 점잖게 나왔다.

즉, 타이틀 태그를 일일이 손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혹은 글 제목 대신에 키워드 모음이나 태그 모음으로 설정하고 싶다면) 그렇게 해도 된다.

그러나, 그다지 권하고 싶지는 않다.

대부분의 검색엔진들은 검색결과에서 노출되는 제목을 타이틀 태그 내용으로 채운다.

즉, 검색엔진이 보기엔 문제가 없다 치더라도 사람의 눈에는 영락없는 스팸 페이지로만 보인다.

노출이 되더라도 클릭을 유발할 수 없다면 무의미하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핵심 키워드 배치와...사람이 보았을 때 클릭하고 싶게끔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내는 것...
그것이 바로 타이틀 태그 설정의 노하우이다.

여기까지 타이틀 () 태그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SEO) Tip 을 정리해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메타 태그들을 최적화는 Tip 들을 정리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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