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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으로 본 SNS마케팅의 포인트 2탄 (0.1원 참여 페이스북 광고만들기)

2017.05.22 22:42

최재명입니다

조회수 6,681

댓글 19

추천~ 꾸욲~ 많이 해주세요~ ㅋㅋㅋㅋ

 

자 1탄에서 말한 내용은 큐레이션의 힘 그리고 

SNS의 6가지 법칙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이제부터는 진짜 알짜배기 노하우 인데요.

 

아시는분은 다아는 방법이기도 한 방법입니다.

저는 이것을 위해서 3~4개월정도 준비했습니다.

1탄에서 소개했던 준비물을 한번더 이야기해드려볼게요.

 

페이스북계정 (내가원하는 모수의사람) 5000명계정 10개 

페이스북페이지 (내가원하는 사람의 모수) 9000명

광고집행가능한 해외 신용카드

 

참간단하죠? 요렇게 3가지만 있으면 음

0.1원대 게시물도 만들수있습니다.

 

1원도 아니고 0.1원이라니? 말도안되!! 라고 하시겠지만

0.1원 밑으로 본적은없지만 0.1원 게시물 가능합니다.

 

물론 이방법이 정석은아니고 정답도아닙니다.

약간은 위험한 방법일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본질은 "컨텐츠" 에 있습니다 광고의 기본은 말이죠

"컨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아이디어 가 풍부하다면

제가 말해준 이 방법을 사용하면 마치 불난집에 "휘발유"를

넣어버리는 효과처럼 컨텐츠가 통제 불가능하게 모든사람에게

퍼져 나갈지 모릅니다. ㅋㅋ 왜이렇게 뜸들이냐구요 이제 시작할꺼니까요.

 

자. 일딴 게시물 광고 성과를 한번보여드릴게요

 

 

게시물입니다. 해당게시물 직접 제가 만들었습니다

영상 촬영, 편집, 제목정하기, 글쓰기 부터 광고 집행까지 셀프로  

했습니다. 좋아요가 빈약하지않냐 라는 이야기가 만힝 나올수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것은 공유가 13000개 입니다. 

도달은 90만에 육박합니다. 3초 조회는 40만 거의 45%~40%가

영상을 보고 반응했다는 이야기입니다. 댓글은 8000개 정도됩니다.

 

'야 나도 저정도 게시물은 1개쯤은 터트려봣어!" 라고 하실까봐

하나더 준비해봤습니다. 

 

 

 

최근에 오린 게시물입니다. 당연히 이 게시물은 제가만든 영상은 아닙니다.

어딘가에서 가져온 영상이고 실험을 위해서 테스트를 해본것입니다.

광고 집행 했습니다. 얼마했냐구요? 처음에 1000원 집행

이미 이게시물은 통제불가능한 범위에 도달율을 가진 컨텐츠입니다.

그걸 직감하고 제가 제 생각대로 컨트롤을 했습니다.

그결과 광고집행을 했음에 불구하고 돈이 나가지않았습니다.

 

"낙찰로 페이스북 광고가 집행이되니 너무 낮은 금액으로 집행하지않앗냐?"

라고 말씀하실거같은데요.

 

터지지않는 게시물에 광고집행을 하면 광고 과금은 쑤욱~ 

물처럼 없어져버립니다. 1만원인든 10만원이든 100만원이든

컨텐츠의 반응에 대한 "질"을 페이스북 자체가 평가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일딴 모든 광고주들에게 공평하게 게시물을 올리고 광고를 할권리를 줍니다.

당연한이야기 겟죠? 거기에 돈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 노출의 권리는 더주는건 사실!

하지만! 다들이야기하는 "터지는 컨텐츠"를 광고를 집행해보면 아실겁니다.

유기적 광고 도달이 유료 광고을 한참 제끼고 더많은 양을 보입니다.

여기서! 더 한번더 이야기를 해드리면 (주관적인생각) 이긴합니다만.

 

페이스북에 페이지에 게시물이 올라갔을때 도달 부분이 적용되는 순서가

유기적인 도달 -> 공유 댓글 좋아요 등등 이 많을시에는 광고를 집행한 과금을 

사용하지않고 게시물의 도달이 더욱더 좋아진다는 이야기입니다.

 

자 그럼 말같지도 않는 페이스북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자료도아니고

제가 말하는 그냥 추측일뿐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대충 짐작할수있는것은

페이스북은 관계 기반입니다. 내가 좋아하고 공유하면 친구들도 다볼수있습니다.

너무!! 당연한 소리죠!! 하지만 우리는 관과하고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가 

너무 도달율이 안좋아요 떨어졌어요.. 불평만합니다. 과금을 많이해야하나요?

컨텐츠에대한 고민은 거의 하지않고 아! 이거올리면 되겟지하고 올리는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소리죠 거기에 10% 아니 5%정도가 컨텐츠 기획을 탄탄하게 하고

혹은 페이스북 내부의 흐름을 알고있는 사람들이 다수의 엄청난 페이지를 

독식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저 나머지는 그냥 잘되겠지~ 하고 들어와서

결국엔 자기 풀에 쓰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튼! 컨텐츠 기획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한번더 이야기 하고싶구요

그렇다면 저 첫번째 올린 공유 13000개 의 게시물은 과연????????

어떤 성과의 광고 성과일까~!

 

 

 

제가 1달정도 이 게시물을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금액은 5만원이구요

월래는 3초 조회당 0.1원이였습니다. 끝빨이 떨어지는지 1달 끝날때쯤 되니

0.2원 됫다가 0.3원으로 오르더군요. 아마 제생각에 더이상 도달할 사람의 모수가

잘잡히지않는거겟죠. 광고집행할때 타겟층을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세부타겟을

잡고 나이는 20~35세로 잡았습니다. 한 200만이였나.... 그정도 광고 도달 최대 범위가

나오더라구요. 50%이상 광고 도달이 된상태이고. 광고비는 더이상 추가하지않습니다

하루에 1000원정도 빠질거라 예상하고 총광고비를 집행하고있구요 .

 

자그럼 결론은 뭐냐! 이렇게 만들수있었는 비결도 말안하고 

니자랑만 하고있냐!! 라고 할수있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노놉!!! 어떻게 했는지 말해드리겠습니다.

 

포인트는 3가지입니다.

 

1. 게시물 기획을 했습니다 실용가치, 소셜화폐 두가지 원칙을 지켰습니다.

    -> 몸이 좋은 운동선수 (친구) 선망의대상 (소셜화폐법칙)

        2주만에 복근만든다는 복근운동루틴(6가지동작) / (실용가치법칙)

2.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올리지마자 광고 1000원 집행했습니다.

     (24시간동안 단 1원도 과금이 되지않았습니다. 자동으로 퍼져나감)

3. 해당게시물의 가능성을보고 10개의 개인계정에 게시물을 공유했습니다.

    당연히 유용한 정보라는 식으로 공유했죠.

 

 

3가지를 했을뿐입니다. 그냥 그다음은 자기 스스로 퍼져나가더군요

마치 폭탄의 심지에 불을 붙였더니 폭탄이 펑! 하고 터지더라~ 라고 할만큼

넘나게 쉬운이야기 였습니다.

 

해당게시물의 성과는 1달정도 걸렸습니다 즉! 4달만에 만든 성과죠 어찌보면

이 전체적인 페이지의 성과를 보면 말이죠. 이렇게 터질거같은 게시물은 수두룩합니다.

하지만! 그냥 개인적으로 테스트하는것이고 제 사비를 털어서 하기때문에 

진짜 통제 불가능한 부분의 컨텐츠인지 검증을하고 기다리고 하다보니 

조금더 시간이 걸린거같네요. 즉! 기업에서는 이런 테스트를 10~100만원단위

광고과금으로 테스트한다면? 엄청난 폭팔력이 생기겠죠!

 

제가 그냥 단돈 5만원으로 100만명의 사람에게 전단지를 돌리고 

40만명이 영상을 조회했고, 공유는 13000개를 만들었습니다.

수익을 없지만 충분히 이 영상에 나온 모델 (친구) 녀석을 알리는 효과

아래 댓글쪽에 부산쪽 피티 문의 라고 연결해서 광고효과까지 

이렇게 당장의 수익은 볼순없지만 해당 사람을 퍼스널브랜딩이나

내가 판매하고자하는 제품의 관련된 컨텐츠를 폭팔적으로 알리는것은 쉽게 할수있다!

라는 이야기가 될거같네요!! 

 

그리고 아까 두번째 보여드린 게시물은

 

 

 

0원 지출로 끝나버렸습니다 웃기더라구요

근데 아직도 좋아요 숫자가 늘고 댓글 숫자가 늘어납니다.

 

광고 다시 기간을 연장할겁니다. 그리고 이게시물 진작에

10개의 계정에 공유했습니다. 공유하고난 시점부터 폭팔적으로 

좋아요 댓글 공유가 늘어나더라구요.

 

이 게시물도 통제불능이되는 컨텐츠라는 이야기입니다.

무튼 마케팅 고수분들이 많은데 저혼자 주저리 떠들었네요 

이제 막 입문하신분에게 도움이 많이되고 ~ 저도 아이보스에 

많은 도움을 받아서 저의 자그나마한 성의로 아이보스에 

저의 흔적을 남겨봅니다! ㅎㅎ 

 

그리고 마지막 3탄에서는 SNS마케팅 포인트에대해서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테스트 해왔던 부분을 말을 해드려보겠습니다!! 

그럼 이만~~ ㅎㅎ 다들 고생하세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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