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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구매력 관점 10가지 체크리스트 [100억대 쇼핑몰 시리즈 [10탄]

2023.09.21 18:05

근육돌이

조회수 1,755

댓글 3

안녕하세요! 오늘도 10탄으로 찾아뵙는

100억 쇼핑몰 만들기 시리즈 입니다.


100억 쇼핑몰은

어떻게 만들면 좋을까

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이 시리즈를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재구매력 

요즘 쇼핑몰들의

가장 큰 고민이 사실

ROAS 수익율이 안나오고

세상에 경쟁자들은 

더 많아지고 고객들은

선택지가 더 많아지다보니


확보한 고객들을

얼마나 구매 할 수 있게

만들 수 있는가?

에 대한 고민이 

정말로 많아지는 시기 입니다.


이런 시기에 

재구매력에 관련된

이야기를 체크리스트 

10가지를 한번 보시고

우리는 뭘 준비 하면 좋을까~

미리 준비해서

고객들의 총 구매 매출을

더 높일 방법을 구상해보는것도

도움이되는 시간 일 것 입니다!


자 그럼 시작해볼까요!!


회원들에게 소통 창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소통창구 라면 무엇이 있을까요?

- 게시판 (공지사항 , 이벤트 등)

- 문자메세지

- 플러스친구

- 음성통화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런 소통 창구 중에 요즘은

가장 간단하게 게시판과 플러스친구를

활용해서 고객들에게 여러가지 

컨텐츠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 종류로 보면

이벤트도 될 수 있고

쿠폰을 시즌별로 월별로 

발행되는 내요을 공유도 가능합니다.


특정 쇼핑몰들은 

어떤 특정 게임이나

행동을 요구해서

그에 맞는 보상이나

상품을 제공하는 특별 이벤트로

소통하기도 합니다!


컨텐츠를 제공하려면

이벤트 담당자와 CS담당자가

함께 협업해서 움직이면 가장 좋습니다.

고객들의 반응을 보고 이벤트 

진행 추가 여부도 판단합니다.


이벤트가 특히나 공유가 되거나

고객들이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는 이벤트 거나

선향 영향력을 퍼트리는

행사와 같이 진행이 되면 좋습니다

기부 와 같은 것을 같이하거나

실제로 특정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장치를 설정하고 하시면

이벤트의 성공확율이 높아집니다

혹은!


누구나 참여해서

100% 당첨되는 이벤트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누군가 1명을 태그걸어서

초대해서 가입하면

100% 스타벅스증정

같은거 말인데


단점은 체리피커가 많이 

올 수 있어서 

이벤트 기획시

체리피커 들이 

넘을 수 없는? 혹은

이 허들을 넘으면 

우리고객이 될 수 있겟다

싶은 장치를 설정합니다

예를들어서 퀴즈 같은걸 해서

우리브랜드의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거나 찾게 만들어서


읽고 난 뒤에 참여가

가능한 그런 이벤트들이 좋습니다!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이 가능하다.

회원들 대상으로 하는 

이벤트는 할인행사

또는 세트 행사 등

쉽게 구매 와 함께 참여

가능한 이벤트가 좋습니다


사실상 쇼핑몰들은

다양하게 이벤트 진행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프로모션을 행사로 많이 잡고

이벤트를 하는 편이죠

이 이벤트를 매달 명분만

바꿔서 % 율 만 조정하면

매달 진행하는 행사가되고

사람들이 아 매월 이벤트도

하는 사이트구나 


이 사이트는 월마다

이벤트도 하고 살아있는

이벤트가 많구나 인지

해서 구매 독려에 도움 되기도 합니다.


매월 이벤트와

상시이벤트 

다양하게 구성해서

여러분들의 사이트를

 살아있는 느낌이 드는

사이트로 만들어보세요!



제품별 구매 시즌과 구매가 높아지는 시기를 적절하게 판단해 제공할 수 있다.

혹시 제품이 단일이라면 

이런 구성이 불가능 할 거라 

생각이 들긴 합니다.


다만 단일 제품이라도

봄 여름 가을 겨울에 

맞는 상세페이지와 고객의

페르소나를 적용해서


적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혹은 시즌에 맞는 

색감이나 분위기 연출도해서

고객들이 계절감을 느끼는

상태로 구매 할 수 있게 만드는것도

중요합니다.


이건 번외 이야기고

실제 중요한 이야기를 풀어보면


각 계절마다 시즌마다

판매가 잘되는 상품이 정해져 있습니다.


마케팅 보다 위대한건

사실 날씨라고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계절을 이길 수 있는 마케팅은

없다 라고 할 정도의 이야기가 있을정도 입니다.


그래서 각 시즌별로 판매할 수 있는

주력 제품을 4가지 정도 구성하시면

가장 좋기도 합니다 적어도 

봄과 가을은 겹쳐지니까 

봄과 가을이 판매할 상품

그리고 겨울과 여름에 판매할

상품을 구성해서

시즌마다 밀어줄 상품을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움직이시면 좋습니다.


실제로 5월에 잘팔리는 상품을

8월이나 9월에 판매를 해보면

절대로 안팔리거나 광고의 효율이

너무 안좋아서 손실이 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들의

본질적인 소비패턴이 결국에는


자연의 흐름에 따른다 라고 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고려하세요!


그래서 그 계절마다 

제공할 상품을 구성해보세요!

특히나 여름이나 겨울은

극단적으로 덥거나 추워서

거기에 맞는 상품을 개발한다면


굉장히 많은 판매량을 올릴 수 있습니다.



구매에 따른 포인트 적립 등 회원만을 위한 제도만들어 제공이 가능하다.

구매에 따른 포인트 적립

회원만을 위한 혜택 제도

이것을 구성하는게 멤버쉽

제도에 가깝습니다


1만원 이상 구매하면 lv1

10만원 이상 구매시 lv2

20만원 이상시 lv3

50만원 이상시 master


이런식으로 구성합니다

그리고 각 회원별로

구폰이나 적립금을 

부여하고 목표달성시

선물지급까지 하는

쇼핑몰도 있었습니다.


게임처럼 레벨업 달성을 

독려해서 사람들이 재미있게

참여 가능하도록 만드는 제도이며

그만큼 누적구매가 많아지면

광고비를 적게 사용하고

높은 효율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적절한 구성의 비는

순이익의 20%

정도로 고객들에게

부여하면 좋습니다.

 


회원을 대상으로 하는 기획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이벤트와 동일합니다.

기획행사라 하면 

회원들 대상으로 설문지 작성 유도

같은 행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고객들의 만족도나

혹은 다음 제품에 대한

개발에 대한 힌트를 얻기도 합니다


기획된 행사를 잘 진행하면

고객들과 소통하면서

고객들의 니즈 를 알아볼 수 있기도 합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쯤은

고객들과 소통하는 공간 또는 

이벤트를 한번 만들어 보세요!


제품 포장과 배송시 경쟁사와 차별화된 느낌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같은 제품이라도 포장이 다르면

매출이 달라진다 말 아시나요?

혹은 같은 떡인데 떢고치를

어떻게 넣어서 튀기고


소스를 어떤걸 쓰냐 따라서

고객들이 느끼는 맛이 200%

바뀝니다. 이런 부분을 여러분들도

고려를 하셔야 합니다.


포장만 다르게해서

같은 중국 상품을 소싱해서

판매했는데 패키지와

제품을 검수를 철저하게

해서 고객들의 불만 0% 만들기

프로젝트를 했는데


경쟁사 대비 판매량

2배이상을 상승시키는

효율도 보였습니다.


여러분들 패키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제 이해가 되실겁니다!


어떤 패키지 이며

그 패키지가 브랜드의

어떤 모습을 보이게하는지

머리속으로 잘그려보시고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고객의 특정 기념일 생일이나 가입일 등 구분해서 혜택 제공이 가능하다.

고객의 특정 기념일 생일

가입일 등을 구분해서

그 특정일에 쿠폰이 나가게 하고

그것에 대한 안내 멘트를 

보내는 것도 고객들이 사소하지만

감동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자신의 제품이 


자주 구매하고 

고객들이 생활에

필수품이라면 

이런 이벤트를 하면

상당히 도움 되실 겁니다!


혹은 재방문이 높은

플랫폼에 적용하면

고객들이 좋아하겟죠? ㅎㅎ



재구매, 추천 등이 발생할 때 보상시스템이 자동으로 실행되게 세팅 할 수 있다.

재구매는 어떻게 발생시키면

좋을까 고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구매의 종류는 3가지 입니다.


- 본품 재구매

- 추가상품 재구매

- 상위버전 재구매


1번은 그냥 재구매 

2번은 크로스셀링

3번은 업셀링


가까운 이야기죠


재구매가 많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패션 제품

혹은 식품 또는 뷰티 제품

의 경우 굉장히 중요합니다.


재구매 유도를 하는것과

안하는것의 최종 결과 차이가

20~30% 이상 차이납니다.


물론 제품이 좋다면

자동적으로 재구매가 일어나지만

요즘 세상에 너무많은 광고

너무많은 스펙 좋은 경쟁사

제품이 쏟아지는 세상에

그 고객의 감동을 이어가려면


구매한 사람에게

다시 쿠폰을 발행하고

쿠폰의 소멸여부를 

바로바로 이야기해주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적립금이든 쿠폰이든

혜택이든 말이죠!!


구매한 사람에게는

광고비를 쓰는것이 아니니까

CPS 만큼의 비용을 투자해도 

됩니다! 예를들어서 

구매당비용 3만원대이면

판매가가 10만원짜리 제품을

3만원 더 할인 받아서 추가

재구매 하도록 독려해도

문제가 전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만큼 재구매의 가치가 높고

앞으로도 구매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고 광고비를

쓰지 않고 고객의 생애 가치를

더 높이는 전략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구매 고객 및 횟수을 통한 고객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CRM 관리이죠

이것 또한 수동으로 하던 시절은

이제 끝났습니다.


너무 많은 솔루션들이 있죠


스냅푸시~

데이터라이즈

채널톡

등등..!! 


너무많아서 추천하기도 힘듭니다!

다 각자의 솔루션 마다 장단이있습니다

자동화가 가능한 솔루션

담당자가 붙어서 체크해주는 솔루션 등


각 사이트에 맞게 

여러분들이 맞게 세팅하시면 좋습니다!


고객관계 관리를 

구매 수 와 구매 누적수 까지 체크해서

각각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보세요!



고객관계관리 절차를 수립하고 시행할 수 있다.

이것 또한 !

솔루션을 쓰시면 

간단하게 가능합니다!


다만 절차를 수립하고

시행하는것은 사이트마다

다르게 조항을 만들어야합니다.


우리는 어느정도 혜택은

어떤 고객에게 주고

어떤 고객에게 어떤 메세지를 주는지


기본적으로 설정해야지

중구난방 되지않습니다


일종의 사이트의 규칙인거죠

규칙을 세우고 그 규칙에 맞게

고객관계 관리를 절차를 실행해보세요!


여러분들도 좋은 100억 쇼핑몰에 가까워질 수 있으실 겁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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