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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세상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2022.02.25 16:02

리유

조회수 3,555

댓글 16


지금부터 이 세상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알려드립니다. 길지 않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이 세상 최고의 마케팅 전략을 모두 담았다



마케팅의 본질은 가치입니다. 매우 복잡한 세상입니다. 매우 시끄러운 세상이에요.

그리고 사람들에게 우리를 기억시킬 수 있는 기회는 자주 오지 않을 겁니다.

그거 어느 회사나 마찬가지죠.

따라서 우리는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것들을 명확히 인지해야 합니다.

oo은 다행히도 세계에서 손꼽히는 몇 안되는 브랜드들 중 하나입니다. 나이키, 디즈니, 코카콜라, 소니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위대한 브랜드 중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이지요. 단지 이 나라에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말입니다.

하지만 뛰어난 브랜드도 마찬가지로 투자가 필요하고, 정성어린 관리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의미와 생명력이 유지되려면 말이죠. 그리고 00브랜드는 확실히 최근 몇년간 이 부분에서 방치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되돌리려고 합니다.

그러기 위한 방법은 속도 및 요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고, 초당 처리량이나 성능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왜 윈도우보다 나은지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역대 최고의 마케팅 업적을 이룩해낸 회사는 "나이키"입니다. 기억하세요. 나이키는 상품을 파는 회사입니다. 신발 파는 회사라구요.

하지만 나이키하면 단순히 신발 회사가 아닌 무언가가 생각납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나이키의 광고에서 그들은 결코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절대 그들의 에어 운동화가 왜 리복의 에어 운동화보다 나은지 이야기하지 않아요.

나이키는 광고할때 무엇을 보여주죠? 그들은 위대한 운동선수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위대한 스포츠 역사를 기립니다. 그들이 그들의 정체성이고, 그것이 그들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저희는 광고비로 천문학적인 금액을 지출하는데요, 그 사실을 아무도 모릅니다. 그래서 제가 복귀 했을 때, 00은 광고 대행사를 막 해고한 상태였고, 2~3개의 대행사들을 대상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있었어요. 전 그걸 해산시켰고, 샤이앗 데이를 고용했습니다. 그들과 광고 캠페인 작업을 시작한건 약 8주 전입니다.

그리고 그때

우리가 스스로에게 물었던 질문, 고객들이 알고 싶은 것은 이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00(회사명)은 무엇인가?"

"그리고 우리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 세상 어디에 속해 있는가?"

우리 존재의 본질은 사람들의 업무수행을 돕는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00은 그 이상의 무언가를 위해 존재합니다.

00의 핵심 가치는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보다 나은 곳으로 바꾸는 것이 가능하다." 그것이 우리의 신념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런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우리는 여러분들, 소프트웨어 개발자분들, 그리고 고객분들 - 그것을 해낸 이 모든 분들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크고 작은 분야에서 변화를 일궈낸 분들과 말이죠.

그래서 우린 믿습니다. 이 세상을, 사람들이 보다 나은 곳으로 바꿀 수 있다고. 그리고 그 사람들...자신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미쳐있는 사람들이 실제로 세상을 바꾸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따라서 우리가 수년만에 진행하는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통해 추구하는 목표는 그 핵심 가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많은 것들이 바뀌었어요. 시장은 십년전과는 완전 다른 곳이 되었습니다. 00 또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시장 속 00의 입지도 완전히 바뀌었지요.

하지만 핵심가치...그것들은 바뀌면 안됩니다. 00이 믿었던 것들, 우리의 본질. 그것은 오늘날 우리 존재의 이유와 동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메시지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노력했습니다.

이것은 세상을 바꾼 그들께 경의를 표하는 영상입니다.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여 이 세상 진보시킨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

바로 그것이 00의 영적 정체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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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제가 얘기하지 않아도 00기업이 어디인지 아시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왜 최고의 전략인지 말씀드리기 전에 영상으로 광고를 소개 드리겠습니다. 






스티브잡스의 명 프리젠테이션

이에 대한 분석 및 의견





그렇습니다. 스티브잡스가 애플에 복귀하면서 그 유명한 "Think Different" 광고를 선보이면서 연설했던 명강의 입니다. 아마 마케팅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안보신 분들이 적을 정도로 유명한 프리젠테이션이죠.

저는 이 프리젠테이션에 브랜드마케팅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 그리고 마케팅전략에 대한 모든 것이 담겨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티브잡스는 이 복잡한 세상, 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는 상황, 그리고 소비자들의 욕구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더 복잡해진 상황에서 마케팅의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했습니다.

이 쯤에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 다시 보겠습니다.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은 니즈(needs)와 원츠(wants), 제품, 교환과 시장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기본적인 니즈, 그리고 욕구인 원츠를 충족하는 제품을 시장에서 교환하여 이익을 취하는 것. 그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스티브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잘 살펴보면, 소비자가 애플에 궁금해 하고 알고 싶어하는 것은 뭘까? 라는 근본적인 물음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그와 연결하여 시장에서의 애플 브랜드의 가치에 대해 다시 고민하였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경쟁업체 보다 무엇이 낫다는 장점을 부각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어 소비자 그리고 시장에 있어 브랜드의 존재 가치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한 결과...

"Think Different" 라는 놀라운 캠페인으로 소비자와 소통하였습니다. '애플' 하면 뭐가 떠오르세요? 저는 혁신이 떠오릅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존재가치와 일맥상통한 혁신적인 상품을 선보였죠. 지금까지도 애플은 세계적인 기업으로 우뚝 서 있습니다.(스티브잡스 사망 후에는 아쉽지만...)

물론, 광고 하나의 데이터를 잘 관리 하는 것, 그리고 획기적인 프로모션으로 매출을 단기간에 끌어 올리는 것 등 이 것들은 단기적인 마케팅 플랜에 도움이 될 지 모르겠지만, 저는 스티브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을 다시 찾아보고서, 역시 장기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브랜드 가치를 인식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마케팅 본질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이라고 하면 차별성에 대해 많이들 얘기하시죠. 단지 소구점을 보여주는 것이 차별성일까요? 이를 벗어나 근본적인 니즈와 원츠에 대해 분석을 심도있게 해보는 것, 브랜드나 서비스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진정한 차별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금 마케팅 하고 있는 브랜드와 서비스가 

하루 아침에 없어진다면?

소비자에게 큰 타격이 와야 한다.

시장에서 이만큼 니즈와 원츠를 충족하는 브랜드가 없기에...

출처 - 내 뇌


참, 1997년의 프리젠테이션인데도, 마케팅의 본질은 변하지 않네요. 지금도 공감하게 하는 것을 보면, 툴과 채널은 달라질 수 있어도 마케팅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같이 의견을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자유로운 의견 댓글로 주시면 더 많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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