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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도입을 위한 접근 방법과 마음

2011.03.28 11:38

상상공장

조회수 2,419

댓글 8

SEO 요즘 그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불과 1년 전과 비교해도 주위의 많은 분들이 SEO에 관심을 갖고 사이트에 SEO 적용 방안을 고민하고 계십니다.

SEO 왜! 지금 관심이 높아 질까요?
사이트이든 쇼핑몰이든 광고를 통하여 고객의 유입을 창출하고 그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공통적인 관심사는 "어떻게 유입비용을 줄이면서 유입을 늘릴 수 있을까?" "어떻게 구매 전환율을 높일까" 일 것 같습니다.

광고 경쟁이 심해지면서 광고비는 상승하고 광고비 ROI는 점점 나빠지는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빼면 바로 매출이 빠지는 현실앞에서 딜레머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유입을 늘리기는 커녕 유지하는 것도 점점 힘들어 지는 현상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절박함속에 누구나 한다는 지식인, 블러그, 카페, 이미지 등 바이럴 마케팅을 도입하여 신규 유입창출을 위한 시도를 누구나 한번쯤 시도해보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매체들을 통해 원하는 유입을 창출하는 비용을 따져보면 기존의 광고비 대비해서 효율적이지 못한 현실에 대부분 좌절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그간 무시되어 왔던 웹문서영역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높아 지고 있습니다. 제일 하단에 있는데 웹문서 영역을 고객이 크릭할까? 네이버가 70%의 독점 상황에서 돈안되는 웹문서 영역에 SEO가 제대로 구현될까? 웹문서 영역으로 들어온 크릭이 구매전환이 이루어 질까? SEO 기술적으로 너무 구축이 어렵다는데? 등등 현실적인 질문들로 쉽게 접근하지 못했습니다.

분명히 웹문서 영역을 타겟으로 한 SEO는 기존의 블러그, 카페, 지식인 등의 검색노출을 위한 노력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하고 결과도 즉각적이지 못합니다.
따라서 포스팅하나로 검색에 노출은 꿈꾸던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는 분들은 웹문서 최적화는 선택할 수 없는 도구입니다.

늘 교과서처럼 들리는 이야기지만 SEO는 단기적인 노출을 겨냥하는 작업이라기 보다는 중 장기적으로 유입을 창출하고 ROI를 개선하는 투자, 적금을 드는 마인드로 접근하는게 좋다는 생각을 합니다.

포탈의 검색엔진의 정책은 고객에게 좋은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끊이 없이 어뷰징적인 요소를 제거해나는 노력이 알고리즘에 반영된다고 봅니다. 그것은 포탈의 생명줄이기 때문입니다.
SEO는 이런 포탈의 니즈와 내 사이트 쇼핑몰의 구조, 컨텐츠를 일치 시키는 방향으로 체질을 개선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고객 중심의 사이트라는 관점에 검색엔진 프렌드리한 관점 나아가서 포탈 프렌드리한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두가지의 목표는 일치하는 것입니다.
그것의 핵심은 양질의 컨텐츠를 기반으로한 지속적으로 컨텐츠의 양를 확보해나감으로써 고객의 방문 이유, 그리고 검색엔진을 방문 이유를 만들어 가는 과정인 것입니다.

SEO에 이런 중장기적으로만 바라봐야 하는가?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직 SEO 적용한 업체가 워낙 없다보니, SEO를 위한 기본적인 단계의 작업만으로도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단기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은 포탈의 알고리즈의 변경, 경쟁상의 SEO의 수준에 따라 한순간에 물거품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SEO를 접근할때 좀더 전략적인 관점에서 출발이 필요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 지는 것 같아서 오늘은 이만 줄입니다.

SEO 선택이 아니라 점점 필수가 되어가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과정은 힘들 지만 그 열매는 달다는 것은 모든것의 진리인 것 같습니다.
웹문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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