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클릭하지 마세요~~!! 돈 나갑니다!!!!!

2010.04.19 18:01

샤토

조회수 3,121

댓글 19

잉?

클릭하지 말랬는데 클릭하신 분들은 리터가 많으신 분들인가요?
아니면 뭔가 궁금해서 낚이신건가요? ㅋ

CPC광고에 대해서 좀 떠들려고 합니다.
간단하게 CPC광고는 클릭마다 광고비가 빠져 나갑니다.

클릭당 키워드 가치가 적게는 70원짜리도 있겠고 많게는 51200원까지 찍어 봤네요.
소규모 쇼핑몰을 운영하시거나 중소기업수준 이상이더라도 CPC광고란 것이 필요악이죠.

하자니 비용이 부담스럽고, 안하자니 당장 매출과 회사운영에 문제가 생길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CPC광고의 핵심은 "선택" 과 "집중"입니다.

제가 블로그나 직원 클라이언트분들에게는 입이 닳도록 말하는 부분인데, 어떤 키워드로 어느 시간에 어떤매체에 광고 하면 가장 효과적일 것인가?

위에 보이는 광고주는 하루도 아니고 클릭당 51200원이나 주고 광고를 했을까요?

돈이 많아서? 광고중독에 걸려서?
경쟁사에 지기 싫어서? 광고비를 예산에 맞춰야 하기 때문에?

아닙니다. 키워드광고를 하는데 최종목적는 첫째도"매출", 둘째도"매출", 셋째도"매출"
백번째도 "매출"입니다. 그런데 클릭당 저렇게 광고하면 어떻게 버틸까요?

중요한건 광고가 얼마나 노출이되고, 얼마나 많이 보느냐가 아닙니다.

ROI(투자대비효율)입니다. 보통 광고를 시작하기 전에 일년예산을 책정하고, 월별 예산을 책정하고, 주별, 일별 광고비용을 책정해서 집행 하실 겁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보스분들은 하루 광고비를 책정해서 하는가, 한달 광고비용을 효율적으로 쪼개서 하는가, 분기별로 책정하는가를 생각해 보십시요.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는 광고대행사 AE의 말을 잘 듣는데, 좀 하시다 보면 직접 컨트롤 하는 일이 많이 보았습니다. 과연 이 현상은 왜일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광고를 하다보면 매출이 잘 발생하는 매체와 시간대가 있죠.
그리고 매체마다 광고게제위치가 있겠죠. 바로 이 부분이 "선택"입니다.

몇개의 키워드는 오버추어 1위에 놓고, 몇개의 키워드는 파워링크 3~4위 깔고, 나머지는 살포용으로 다름 애드클릭스에 백만개 깔아 놓고 등.. 말입니다.

키워드 설정과 매체 선택은 여러분석(경쟁사, 웹로그 등)을 통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문제는 시간입니다. 바로 "집중" 부분입니다.

보통 트래픽이 많은 시간은 오전 10~12시, 오후 2~4시, 그리고 밤 9~11시입니다.
물론 업종마다 집중 시간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 저 위의 시간대가 가장 입찰경쟁이 치열하고 단가가 높아 지는 시기일 것입니다. 광고를 많이 해 보신분들은 그러죠. 니치키워드(잠재키워드)를 깔아 놓는 것이 좋다. 맞는 말씀이죠. 어망을 많이 깔아 놓으면 그만큼 고기가 많이 잡힙니다.

그러나 그것은 기본이고, 아까 51200원 찍었던 광고주분은 그 시간대에 그 매체가 가장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하더라도 밀어 부치는 것입니다.

어차피 하루 예산이 700이면 오전에 300 오후에 400을 써도 되지만 오전에 600 오후에 100을 써도 700 나가도 하루 예산은 같으니까 말입니다.

얼마만큼 "매출"이 발생하느냐가 관건이겠죠. 그래서 오버추어입찰은 자동입찰프로그램을 돌리는 것보다는 직접하는 편이 낳습니다.

나중에 예기를 하겠지만 "비딩질"이라는 AE들의 고유스킬도 별도로 있거든요ㅋ. 서로 경쟁하면서 단가를 높히다가 적정 선에서 그만하자는 식의 일종의 상대방과의 안보이는 교류 정도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입찰이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는 "비딩질"을 잘해야 광고비를 절약할 수 있는 필수조건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택"과 "집중"의 전제조건은 "모니터링"입니다.

꾸준한 모니터링을 통한 이슈 파악하여 키워드추가 및 제외, 손은 눈보다 빠르다!를 실감하게 하는 "비딩질" 그리고 적절한 블럭(IP), 요새 클릭방지 프로그램 많이 하시지만 실시간 IP체크를 통한 블럭도 중요합니다.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지는 않겠죠?
선택과 집중할 준비가 되셨으면, 과감하게 지르십시요.(키워드가 비싸다고 쫄지 마세요. 비싼 시간대는 이유가 다 있습니다. 치고 빠지기도 전략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회사는 "CPC단가 얼마이상은 지르지 않을꺼야"를 명백히 정해 놓으세요.
이거 안정해 놓으면 나중에 낭패 보실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CPC단가를 넘어 버리면 아예 그 키워드는 오프하십시요. 과감해야 합니다 키워드광고는(어정쩡한 금액으로도 켜 놓지 마세요. QI 떨어집니다)

너무 기초적인 이야기이고 말이 길어서 좀 지루하시죠?
그래도 이 글을 읽고 CPC광고 하시는 분들은 점검해보시길 바랍니다.

난 봐도 모르겠다. 그냥 대행사에 맡기면 된다.
이런 분들은 공부하셔야 합니다. 모르면 무조건 손해입니다.
키워드광고
목록글쓰기
댓글 19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