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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체험 마케팅에 대한 저의 생각입니다.

2010.03.23 15:47

네버다이

조회수 2,445

댓글 3

이설희님께서 올려 주신 카페 리뷰마케팅을 읽고, 카페 운영자로서 이벤트를 진행해본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카페 이벤트 마케팅 조금만 신경써서 잘 이용하면, 어떠한 온라인 마케팅 못지 않은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3년 동안 다양한 업체들과 이벤트를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많은 효과를 보는 업체와 그렇지 못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효과를 보지 못하는 업체들은... 다른 카페에서 동종의 업체들이 진행하는 이벤트를 보고 그냥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영어 교재가 나왔는데.. 이벤트 내용을 블로그에 스크랩하고, 이벤트 참여 방법은 이 영어교재가 필요한 이유, 영어 학습 목표 또는 나의 의지... 등 비슷비슷합니다.. 그리고 교재 학습후 해당사이트나 온라인 서점에 리뷰를 남겨 달라고 부탁을 하죠.

영어교재지만... 다른 교재와 차별화 되는 장점을 이용하여 상품을 돋보이게 만드는 자신만의 이벤트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회원의 입장에서는 이벤트 참여할때와 참여 후가 너무 다릅니다. 이벤트후 리뷰를
남겨 주길 바라는 것보다는 이벤트 진행과정에서 많은 것을 얻어 내야 합니다.

저는 수년전에 서울에서 진행된 인기 뮤지컬 티켓 이벤트를 진행했었는데...
많은 이벤트 참여자 [서울, 경기로 제한되었지만]중에서 힘겹게 당첨자를 선정하였는데
당첨자중 80%가 당첨자 발표후 주소나 연락처를 보내주지 않은적이 있습니다.

저희 카페 이벤트로 할당된 좌석이 텅비면... 뮤지컬 이벤트 담당자님 뵐 면목이 없을까봐.. 아마 아이보스 회원님께도 번개 이벤트를 했으며... 새벽 3,4시까지 다른 카페 찾아 다니면 티켓을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비싼 뮤지컬 티켓을 2장씩 드린다고 하니 전부 믿어 주질 않아 잠도 못자고 헤매던 슬픈 기억이...ㅠ

이런걸 보면...카페 회원들이 충성회원보다는 몇일..또는 한달에 한두번 접속하는 회원이 70~80%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를 진행하다 보면, 상품만 전달하고... 당첨자 선정에 관심없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하는 회원들의 글을 통해... 무엇에 관심이 많은지.. 무엇을 더 원하는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이벤트로 충분히 진행할 수도 있는데... 그냥 상품만 제공하고 홍보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전에 아이보스이벤트에서 선물받은 [프리]라는 책을 아직도 틈틈히 읽고 있습니다.

공짜에 가까운 원가라는 개념으로, 자사의 상품을 이용하여 이벤트를 진행하게 되면
단순히 이벤트 진행되는 동안에 홍보 노출뿐만이 아니라, 블로그 스크랩을 통한 이벤트 내용의 전파, 그리고 리뷰까지 이익이 결코 적지는 않습니다.

저의 경우... 보통 12,000원~15,000원 하는 영어 교재 20~30권 정도 후원받으면,
10일 정도 메인페이지에서 노출해드리고, 전체 메시지 [쪽지,메일]로 회원에게 공지해 드렸습니다. 하루 평균 방문자수 2500을 잡아도 10일이면 25,000 노출입니다.
같은 노출수라면, 카페 이벤트시 메인 노출은 다른 여러 경쟁사이트들과 함께 노출되는 오버*어에 비해 더 큰 효과를 볼 수도 있다고 확신합니다.
노출 단가 10원만 잡아도, 200,000입니다...

카페 이벤트를 통해... 매출까지 고려하시면 스트레스 받으실 겁니다.
그냥 부담없이 접근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제 카페의 운영자의 입장에서 이벤트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여기 저기 업체에서 카페 이벤트, 공동구매 이벤트 하자고 연락이 옵니다..
카페의 운영자는 카페 활성화와 새로운 회원 확보를 위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한 두번 이벤트를 하다 보면,,, 결국 누구를 위한 이벤트인지 별 재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카페 당첨자 선정까지 해야 한다면... 그리고 이벤트로 인해 회원들의 불만이라도 생긴다면... 불만있는 회원들의 이벤트 공지 쪽지를 스팸으로 신고하는 경우도 많거든요^^ 그럼 이벤트 두번 다시 하고 싶지 않습니다.

최근에...
저희 카페에 3개의 업체가 들어 오셨습니다.
물론 한분씩 저에게 연락을 주셨고... 그분들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그분들의 강의를 카페에 올려 드리기로 했습니다. 자신의 유료 강의를 홍보하기 위해
일정 부분을 무료로 올려 주는 방법입니다. 70~80% 컨텐츠는 무료.. 진짜 액기스 강의는 유료로 유도... 그 강의마다... 아래에 큼지막하게 자신의 사이트 주소 링코를 넣고 있지만.. 전혀 문제는 없는 듯 합니다. 이렇게 하나 둘 카페를 늘려 간다면...카페에 있는 게시판 하나 하나가 모여 아주 큰 광고의 힘이 되어 줄거라 확신합니다.
특히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는 업체에게는 더 큰 효과가 있을겁니다.

2주전부터 저희 카페에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업체는
저도 들어 보지 못한 신생업체이지만... 카페 이벤트를 제대로 하고 있습니다.
화상영어 업체인데.. 미국에서 원어민 강사와 함께 카페의 회원을 상대로 일주일에 4번 정도 라이브 화상 강의를 하고 있는데... 강의 내용이 다른 업체에서는 하고 있지 않은
영화를 소재로 하고 있어... 이벤트 참여율도 높고.. 질문 답변을 통해 자연스럽게 리뷰가
쌓이고 있습니다.

많은 회원들이 강의를 위해 자사의 사이트를 가입해야 하며...
무엇보다 이 이벤트를 통한 가장 큰 혜택은
장차 유료 서비스를 위한.. 베타 서비스 기회라는 겁니다.
유료 회원의 불만을 미리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기회죠..


카페에 접근하실때... 단순히 이벤트를 통한 홍보도 좋지만..
여러분의 상품과 관련된 카페에...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접근하여
게시판을 하나 운영할 수 있다면, 회원님들께서 블로그나 지식인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를 카페의 여러 회원들에게 공유함으로서 더 큰 홍보효과를 보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사무실에서 일하며... 글을 작성하다 보니 정신이 없네요.... 두서 없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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