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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컨텐츠 웹사이트 분석예시

2010.01.08 17:01

뭇군

조회수 5,969

댓글 0

정보 컨텐츠 사이트는, 말 그대로 방문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일컫는다. 주로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가 그렇다. 사이트를 통해서 어떠한 거래가 일어나는 것이 아니며 순수하게 정보를 제공한다 라는 측면에서, 선뜻 분석하기가 막막하게 느껴질지 모른다.

얼마 전 Avinash Kaushik(http://www.kaushik.net/avinash/)의 블로그에서 government website 분석에 대한 포스트가 떴다. 그 내용을 내 기준으로 변경하고 살을 붙여서 간략히 설명하고자 한다.


0. 분석하기 전에 웹사이트의 Goal 정의는 매우 중요하여 반드시 선행

- 웹사이트가 무엇을 하며, 실질적인 Goal은 무엇인지는 대략적으로 머릿속에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문서로(심지어 간단한 메모라도 좋다) 쓰여지지 않으면, 웹분석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분석에 있어서 매우 불편해 지고 혼란이 가중되기 때문이다. 수많은 리포트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내는 작업은 시간적으로나 육체적/정식적으로 피곤한 작업이 아닐 수 없다.

체계적으로 하기 위한 그 첫 단계가 Goal 정의가 되겠다. 인사이트란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얻는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 Goal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액션을 취하겠금 하는 정보이다.

예시)
웹사이트 목적 : 강의 정보 제공, 빠른 정보 전달, 편리한 온라인 민영 서비스 제공 등
구체적인 Goal 설정 : 강의 정보 카테고리의 방문비율 70% 유지, 컨텐츠까지 걸린 시간 2분 이내 유지, 신청 서류 다운로드 비율


1. 설문조사

방문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고 있는가? 원하는 정보는 무엇인가? 웹사이트에 대해서 만족하고 있는가?

- 위의 질문에 대한 인사이트는 설문조사가 가장 좋다. 웹분석 데이터를 통해서 어느 정도 파악은 가능하지만, 아주 간단한 (질문 4개 정도) 설문조사를 통해서 얻은 것만큼 가치는 안 될 것이다.

'4Q(http://4q.iperceptions.com/login.aspx?c=ko-KR)' 라는 설문장치를 간단하게 설치하여 진행할 수 있다.

4Q는 질문 빈도 %를 설정할 수 있어서 랜덤으로 방문자에게 물어볼 수도 있고 모든 방문자에게도 물어볼 수 있다. 서핑 중간에 설문조사에 응답해주면 좋겠다는 메세지가 나오며, 접속 종료시에 레이어 형태로 설문지가 뜨게 된다. 한글화 되어있으니 꼭 사용하기 권유한다. 물론 무료이다.

디자인이나 커스텀한 설문조사 설정이 아직 안되는것이 좀 아쉽긴 하다. 자체적으로 설문조사 툴을 만들 수 있다면 그렇게 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설문조사 항목은 절대 많아서는 안 된다. 심플하고 간략하게 해야만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림1. 4Q 설문조사 결과




2. 인기 카테고리 및 인기 컨텐츠
- 웹사이트의 최 상위 컨텐츠가 무엇인지는 대부분 페이지뷰로 판단하곤 한다. 그런데 이때 대부분의 결과는 메인 페이지가 될 것이다. 또한, 방문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보기 위해서 무조건 지나가야 하는 컨텐츠 일 경우에 더더욱 의미 없는 순위가 나오곤 한다.

이것을 카테고리별 방문비율과 카테고리별 컨텐츠량(컨텐츠수)를 비교하여 보면 아래와 같은 그래프가 나오게 된다.

그림2. 카테고리 컨테츠 대비 방문비율

출처 : http://www.kaushik.net/avinash/2009/10/web-analytics-success-measurement-government-websites.html


푸른 바는 컨텐츠 량을 나타내고 붉은 바는 방문비율을 나타낸다. 조회기간의 방문자들은 House와 Economy에 관심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컨텐츠가 매우 적은 것을 볼 수 있다. 추가적을 방문당 페이지뷰와 체류시간을 같이 보면 좀더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수도 있겠다. 아마도 사이트를 구축하는 입장에서는(정부) Family와 Mobility, Environment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제공하고 싶었을 것이다.

관심 있어하는 곳에 컨텐츠를 보강해보는 건 어떨까?

사람들은 지속적인 방문을 할 것이고 만족도는 상승될 것이다.


3. 파일 다운로드

- 내 주관적인 경험상 대부분 파일 다운로드를 분석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파일 다운로드가 중요한 이슈가 아니기 때문이라면 당연히 분석할 필요성은 없으나, 민원신청 같은 곳에서는 이는 필수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림3. Logger™ 파일다운로드 분석 리포트


상위 파일다운로드 만으로 방문자의 관심 정도를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문자 세분화를 통해서 남성 개인사업자가 관심분야를 알 수 있다. 리드 제네레이션(인바운드 영업)성격의 사이트에서는 매우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추가적으로 외부로 나가는 링크를 분석하는 것도 관심도를 파악할 수 있으나, 사이트가 여러 곳으로 연결된 사이트에만 해당되므로 생략한다.


4. 내부 검색엔진

- 수많은 컨텐츠를 내포하고 있는 정보 컨텐츠 중심의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더더욱 내부 검색엔진이 빛을 발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기업 및 공공기관들은 검색엔진에 신경 쓰지 않는다. 검색이 실패될 경우에 방문자 입장을 생각해 보자... 매우 화가 날 것이다.

내부 검색어 리포트로 검색어 순위를 먼저 뽑는다. 그 다음 상위 검색어를 직접 검색창에 검색을 해보자.

정말 원하는 정보가 쉽게 보여주고 있는가? 확인 했더니 검색결과는 없거나 엉뚱한 것이 나오기 십상이다.

또한 외부 검색엔진하고 연결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다.



당장 검색엔진을 개선시키자.


마치며...

정보 컨텐츠 사이트에 대해서 간략히 실전에 쓰일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았다.

평소에는 전혀 무의미한 리포트나 데이터라도 어떻게 활용되는가에 따라서 그 가치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했을 것이다.

만약 이러한 지표들이 사이트의 핵심을 말하고 있다면 주저 없이 KPI로 끝어다가 쓰면 훨씬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다.


위에 소개된 리포트 및 자료들은 매우 쉽게 얻을 수 있으니 조금만 신경 써서 진행해 보기를 권한다.


어려움이 있거나 궁금한 것이 있으면, http://cafe.logger.co.kr 에서 상담을 신청하거나

아래 댓 글로 통해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갔으면 하는 바램이다.
G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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