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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습관] 1장. 총알처럼움직인다. (동사형조직)

2009.07.23 18:20

푸카

조회수 3,232

댓글 3

★ 고객을 향해 움직이는 “동사형 조직”으로 변신하라!
(네가 하는 모든 일을 하나님께 바치듯 하라!)



- 미국 초대 대통령인 조지 워싱턴의 일화 -

여러 사병들이 커다란 통나무를 힘들게 낑낑대며 옮기고 있었다.
그런데 상사 한 명은 그 옆에 서서 고함만 지르고 있었다. 이때 말을 타고 가던 한 신사가 물었다.
“상사님, 당신은 왜 함께 통나무를 운반하지 않습니까?”
이 물음에 상사는 “나는 이 사병들을 감독하는 상사니까요.” 라고 대답했다.
신사는 말없이 말에서 내리더니 웃옷을 벗고 사병들과 함께 열심히 통나무를 나르기 시작했다.
일이 끝나자 그는 서둘러 가던 길을 재촉하며 이렇게 말했다.
“상사! 앞으로 통나무를 나를 일이 있으면 총사령관을 부르게!”
병사들은 그제야 자기들과 함께 통나무를 나른 신사가 미군의 총사령관 워싱턴 장군임을
알았다.


‘움직이는 조직’을 만드는 리더의 모습을 잘 보여준 사례 입니다.
아무리 많은 전략과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그것이 즉각적으로,
그리고 저 밑바닥까지 실행되지 않으면 “공염불”이 되고 맙니다.



전략을 수립할 때 부터 ‘명사형’ 사고 방식이 아니라 ‘동사형’ 사고 방식을 앞세워야 합니다.
전략화, 현지화, 집중화, 시스템화.. . 이런 표현은 그럴듯하기는 하나,
어디를 향해 어떤 자세로 뛰어야 할지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 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니 전략화는 ‘살길을 찾는다’, 현지화는 ‘권한을 위임한다. 집중화는 ‘힘을 모은다’ 등으로
누구나 쉽게 공유할 수 있고 움직임이 있는 표현으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선언은 글자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전략수립 時의 목표는 “SMART” 기법을 활용하여 수립합니다.]

Specific (구체적 설정)
Measurable (측정 가능한 지표)
Action Oriented (행동을 중심으로 한)
Realistic (실현 가능한 것으로 )
Timely (적절한 시간배정)

모든 기업의 목표는 이윤 극대화 입니다. 이윤 극대화를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고객입니다.
“고객”에 집중해서 생각하면 해답은 간단합니다.
어떻게 해야 고객이 원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문제를 대하는 시각을 바꾸면 모든 문제가 풀리게 되어 있습니다.




★★ 이기는 조직은 열정의 온도가 다르다.
(일을 축제로 만들어라!)


에버랜드 직원들은 스스로를 Cast (배역) 이라 부르며, 일터를 Stage (무대)라 부릅니다.
그들은 아침 회의를 굿모닝 페스티벌 (아침을 여는 축제)라 부릅니다.
무대에 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그 위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을 멋지게 소화해 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는 강자에게는 기회를, 약자에게는 위협을, 준비된 자에게는 도전을 줍니다.]



★★★ 시간이란 무질서한 흐름에 조직을 놓아 기르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못난 변명, 시간이 없어서’)

시간에 대한 유일한 진리 : 시간은 모든 것을 낡게 (늙게) 만듭니다.
→ 우리의 성장 동력은 바로 나 자신이 만들어 낸 엄격함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에서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없습니다.
귀찮을 정도의 집요한 자기규제와 자기관리가 모든 성공의 기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리더의 시간분석 결과.
: 자신이 계획한 일에 10%, 다른 사람과의 만남에 70%, 생산성이 낮은 일에 20%를 사용
가치 있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리더의 시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 미래는 머뭇거리며 오고, 현재는 화살처럼 날아가고 과거는 영원히 정지해 있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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