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글 접하고 경험치를 기준으로 작성해봅니다
1. 보도자료 와 기사화 는 다릅니다
- 보도자료는 말그대로 배포자가 작성하여 뿌리는데까지만 의의가 있습니다
- 빠른 기사화나 많은 기사화를 노리신다면 가급적 기사형태를 갖추고 객관적사실에만 집중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 단순하게 보도자료만을 게재하는 플랫폼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 게시판에 올라가기만 하거나 이름도 처음 듣는 매체를 통해 기사가 겨우 나오고
그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2. 관련 서적 참고
- 언론홍보, PR, 보도자료 작성 관련 도서들을 참고하시면 구체적인 업무까지도 소개되어있습니다
3. 개인 경험
- 신제품 출시, 영화 제작지원 등 작성 내용이나 제목으로 관련 기사들을 검색한 후
해당 기사 형식에 맞춰 보도자료를 작성
- 영화매체, 식품매체 등 전문 언론들 대상으로 기자들과 보도자료 연락처를 확인한 후
보도자료를 사진과 함께 배포
- 1주일 정도 기사 검색을 통해서 기사화를 확인
- 기사화 확인 후 담당기자에게 전화로 감사 인사 (연락이 어려운 경우 메일로 대신)
4. 특이사항
- 최근에는 보도자료만으로 기사화되는 경우가 극히 적음
- 전문대행사 통해서 50만원 이상 금액을 들여 네이버 검색 을 중심으로 기사화 개런티
- 언론사별 ABC급 구분, 금액별 기사검색 숫자 개런티
- 별도 비용을 들일 수 없다면 PR : Public Relation 말 그대로 꾸준히 담당기자를 확인해서
정기적으로 보도자료 제공
- 친분있는 기자들의 경우 기사내용, 기사화 시점에 무리없으면 기사화 (비용지급 관계 아님)
- 기사 와 광고 를 구분하되 주관적 평가를 배제하고 객관적 사실로 보도자료를 작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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