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RFM 분석 활용하시는 분 계신가요?

2018.02.06 15:10

영훈

조회수 5,849

댓글 2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제가 궁금한 부분은 실무에서 RFM 분석을 활용하는 사례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데이터 분석 중 RFM 분석은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을 선정하기 위한 분석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 Recency (최근에 구매를 했는지) 

- Frequency (몇 번 구매를 했는지)

- Monetary (구매 금액은 어떻게 되는지를 기반으로 고객을 분석하는 방법이라고 하는데요.

RFM 분석 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wiki/RFM 

 

필요한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식별 또는 비 식별 고객 ID / 구매 일자 / 구매 횟수 / 구매 금액

 

그럼 이를 통해 R, F, M 별로 구간을 나눠서 각 고객 별 평점을 매겨서 분석하게 되는데 이 때

R/F 크로스 비교 분석을 하게 되면 

Recency, Frequency 평점이 모두 높은 경우라면 

최근 구매한 이력이 많고 빈번하게 구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단골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고

Recency 평점은 높으나 Frequency 평점은 낮다면 

최근에 구매했으나 그 이전 구매 이력이 없기 때문에 신규 고객으로 분류하게 됩니다.

그리고 Frequency 평점은 높으나 Recency 평점이 낮은 경우라면  

과거엔 구매를 빈번하게 했으나 최근 구매 이력이 없기 때문에 어떠한 불신이 생긴 경우이기 때문에 불신 발생고객으로 분류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데이터를 분석하면 웹사이트 고객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각 그룹 별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데이터에 

아래와 같이 데이터를 추가하게 되면 운영중인 광고매체 별로 RFM 분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식별 또는 비 식별 고객 ID / 광고매체 / 구매 일자 / 구매 횟수 / 구매 금액

 

그럼 운영중인 광고매체 별로 데이터를 확인했을 때 운영중인 광고 별로 유입된 고객의 상황을 파악하여 운영중인 광고가 이미 충성고객인 유저에게 더 많은 반응을 하는지, 광고 소재를 변경해야 하는지 현재 사용 소재 및 메시지가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고 있는지 등을 좀 더 세분화해서 광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궁금증]

실제로 RFM 분석을 활용하는 사례를 찾지 못해서 혹시 보스님들 중에 RFM 분석을 통해 고객 분석을 하고 있는지가 궁금하고 RFM 분석을 하고 계시다면 그룹은 보통 어떻게 분류하는지가 궁금합니다.

 

 

마지막으로 RFM 분석을 통해 실제 광고 성과 측정 시 좀 더 세분화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광고매체를 평가할 때 활용하면 괜찮은 데이터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GA
목록글쓰기
댓글 2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