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로그인 중단 안내

계정으로 로그인 기능이 2023년 11월 16일 중단되었습니다.

아이보스 계정이 사라지는 것은 절대 아니며, 계정의 이메일 주소를 이용해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공지사항 확인

5년 동안 학원 84개를 온라인 마케팅 하면서 느낀 점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017.12.12 11:39

곰쿠마

조회수 29,476

댓글 58

안녕하세요^^ '학원 마케팅 및 컨텐츠 기획' 전문 김경문강사 입니다!

 

아이보스에서 활동하면서 많은 도움을 받았던 터라, 받은 내용을 돌려드리고자 짬을 내어 긴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단지를 보더라도, 인터넷으로 다시 검색하는 시대

왜 온라인 마케팅을 해야 할까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에 대해 충분이 공감하시리라 믿지만, 환기 차원에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말해 요즘 누가 전단지만 보고 학원을 등록하나?”입니다. 안 그래도 과잉 공급된 사교육 시장에서 전단지 한 장만 보고 학원을 등록하는 사람은 1000명 중 1명 있을까 말까 할 것입니다. 전단지를 보더라도 폰을 꺼내서 네이버에 먼저 쳐보겠죠. ‘00학원이라고 가장 먼저 쳐볼 것입니다. 그런데 홈페이지, 블로그 등 아무 정보도 없다면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생각할 겁니다.

첫째, 이 학원은 인터넷도 안하는, 시대에 뒤쳐진 학원이구나

둘째, 이 학원은 생긴 지 얼마 안됐나? 그렇다면 체계도 잘 안 잡혀 있는 거 아냐!?

물론 다른 의견도 있겠지만, 이런 의문이 가장 지배적일 것입니다. 전단지도, 현수막도 결국은 인터넷으로 연결됩니다. 거기다 SNS를 하는 학부모들의 연령도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식상한 멘트 한 번 날리고 가겠습니다.

 

2017년을 살고 있는 지금, 온라인 마케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서두가 매우 길었네요. 각설하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내용이 좀 길수도 있지만, 끝까지 따라와 주신다면 분명,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반적인 학원 온라인 마케팅 방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학원의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블로그라는 온라인 랜딩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학원과 관련된 정보들을 지속적으로 포스팅 합니다. 이렇게 학원 정보들로 채워진 블로그로 잠재고객들이 유입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으로 홍보를 진행합니다. 그 중에서 가장 효과가 좋은 대표 플랫폼들이 바로 페이스북, 지식인, 카페, 언론기사입니다.

 

여기서 질문! 그렇다면 과연 이 4가지 중에 어느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을까요?

이 질문에 대해 고민이 된다면, 당신은 아직 마케팅 초보! 우후훗~. 정답을 말씀드리면 아무도 모른다입니다. 그럼 과연 누가 알 수 있을까요? 바로 당신이 그 지역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맘카페가 활성화 되어있는 곳이면 맘카페가 효과적일 것이고, 학원에 대한 신뢰도를 올릴 필요가 있는 곳이면 언론기사를 활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학부모가 많은 지역이라면, 페이스북을 활용해 타겟 마케팅을 하는 홍보가 가장 좋을 것입니다. 이런 효과적인 플랫폼을 선택하기 위해선, 학생/학부모 혹은 주변에 물어보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거나, 직접 테스트를 해보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얘기하자면, 인지도가 높은 학원일수록 페이스북 홍보가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해당 지역에 그 학원이 충분히 브랜딩이 되었기 때문에, “? 내가 아는 학원이네?”라고 생각하고 홍보를 보는 사람이 많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르는 학원도 계속 주기적으로 노출이 되면 아는 학원처럼 느껴지게 되는데, 그것이 브랜딩 효과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실제 상담과 등록으로 연결되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학원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문의 주시는 원장님들 중 1/3정도는 "돈 주고 맡기니까 당연히 알아서 해주겠지"라는 생각으로 연락을 주십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은 정말 위험한 생각입니다.

학원을 선택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기준은, 학원의 운영방침과 교육철학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물론, 브랜딩이 잘 된 대형학원이나 지역에서 유명한 학원들은 다를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잘 관리하고 가르치느냐가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수많은 학원들 중에 왜 굳이 우리학원이여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가장 설득력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이 세상에 오로지 원장님밖에 없으므로, 절대 대행사나 마케팅 직원에게 모든 것을 다 맡겨서는 안 됩니다.

 

잠재고객 확보 및 브랜딩이 무엇보다 중요

이런 원장님의 관심으로 시작되는 온라인 마케팅은, 또다른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바로 '끈기''인내심'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간단히 말해 온라인 마케팅은 주변 어머니들의 입소문보다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어쩌면 길에서 나눠주는 전단지나 현수막보다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한 가지는, 현존하는 어떠한 홍보 수단보다 가장 적은 비용으로 오랜 기간 마케팅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기 마케팅 플랫폼 구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과 돈'이 들어가더라도, 효과 측면에서 본다면 이는 반드시 감수해야 할 과정입니다. 우리 학원의 모든 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다 긍정적으로 온라인 상에 노출시키는 일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입니다. 초기에는 많은 의심이 들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담할 수 있습니다. 언젠가 반드시 효과는 나타납니다. 그런 결과가 잠재고객과 브랜딩을 돌아올 것입니다.

 

학원 마케팅 흐름도>>

그렇다면 어떤 식으로 홍보 계획을 잡아야 할까요? 여기에 대한 대답은 간단합니다. 단지 4단계면 충분합니다.

 

학원을 어필할 모든 자료 모으기 학원의 장점/컨셉 마케팅 기획 컨텐츠 제작 컨텐츠 관리 및 홍보

 

이런 흐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그리고 순서에 대해서 참고할 사항은, 일반적인 마케팅이라 하면 기획을 먼저 한 후 자료를 모으지만 실제 학원 마케팅을 진행해 본 결과, 생각보다 학원에서 마케팅에 활용할 자료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준비되는 모든 자료를 다 모아서 분석을 한 후, 기획을 시작해야 보다 빠른 진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때, 준비해야 할 자료들에는 위의 이미지와 같이 학원 소개자료, 수업 시스템, 수업 시간표, 강사소개, 입시실적, 수상실적, 수강후기, 학원의 내/외부사진, 홍보동영상 등이 기본이며, 그 이외에도 교육철학, 입시자료, 교육정보, 지역정보 등이 있으니 준비 가능한 모든 자료를 문서화/이미지화 하여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매우 좋습니다.

 

반응이 좋다면 플랫폼별로 어떻게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실제로 어떻게 했었는지 사례를 통해 좀 더 구체적으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로 하여금 학원마케팅 관계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더 궁금하신 내용이나 질문 있으면 쪽지주시구요~ '굿아카'로 질문 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플랫폼별 설명을 표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콘텐츠마케팅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곰곰이님 외 108명이 좋아합니다.

목록글쓰기
댓글 58
댓글 새로고침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아이보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