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네이버가 구글과 같이 현행 대행 구조를 폐지하고 직계정 체제로 변경된다는 얘기가 많더군요.
사실 이런 얘기가 나온게 좀 된걸로 아는데요. 최근 네이버가 광고관리시스템을 구글을 벤치마킹하여 업데이트하였고 앞으로도 구글을 계속 따라할 것으로 보여,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합니다.
구글의 경우 글로벌 스탠다드에 따라 한국 등 몇몇 국가에서 편법적으로(?) 운영하던 대행사 제도와 대행수수료 지급방식을 구미나 유럽과 같이 변경한 것도 네이버의 앞으로의 방향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네이버가 변경되면 다음도 뒤따를 것이고, 그러면 최소한 검색광고에서는 직계정 체제로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 국내 온라인 광고 업계의 대변혁이 일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
구체적으로 언제부터 네이버가 광고대행 수수료 제도를 폐지하는지 아시는 분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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