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해야 할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인공지능

2016.03.30 08:54|

뉴스와이어|

추천2|

조회수933|

댓글0

최근 업계를 불문하고 가장 뜨거운 이슈 중 하나는 단연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입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은 바둑과 AI에 관심이 없던 사람들까지도 생중계 화면 앞으로 불러 모을 정도로 관심을 모았습니다.

인공지능(AI)은 무엇일까요?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지각, 추론, 학습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입니다. 애플의 시리(Siri), 구글나우(Google Now), 코타나(Cortana) 등이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사례입니다.

초창기 인공지능은 1950년대 체커, 체스 등의 보드게임에서 이용자와 대결 상대를 해 주는 수준의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시작했습니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은 가전에서부터 자율주행차, 로봇, 지능형 관제, 스마트 비서, 통번역 등 각 분야에서 이미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 금융, 의료, 제조업, 공공서비스, 교육 등에서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AI 핵심 기술·시장·동향 및 적용사례 세미나’ 22일 열려 )

일찍이 인공지능 연구를 시작한 대표 기업으로 꼽히는 IBM은 1997년 체스 챔피언을 이긴 인공지능 딥 블루(Deep Blue)를 개발하였고, 2011년에는 왓슨(Watson)을 개발하여 미국의 TV 퀴즈쇼에서 우승자들을 이기기도 했습니다. 최근 IBM은 의료산업 분야에서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왓슨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의료 지식에 기반을 둬 정확한 진단과 최선의 치료법을 제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LG경제연구원 ‘진화하는 인공지능 또 한번의 산업 혁명’)

IT기업이 아닌 전기 이동기기 제조회사도 인공지능 사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에어휠(Airwheel)은 스마트 운송기기 역할은 물론이고 모바일 로봇과 모바일 홈 모니터로서 기능할 수 있는 로봇 및 인공지능을 출시했습니다. (에어휠, 전세계 로봇 및 인공지능 사업 진출)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인공지능 시장 규모는 2013년 3.6조원에서 2017년 6.4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IT기업을 필두로 일부 대기업이 인공지능 산업 투자 및 연구를 추진하고 있고, 공공분야를 중심으로 엑소브레인(Exobrain)과 같은 인공지능 연구가 시작됐지만 아직 인터넷과 게임 등 특정 사업에 한정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현경연 “AI시대…한국의 현주소”)

국내 사례로는 인공지능 개발 연구소인 픽토뮤직연구소가 인공지능 작곡 시스템인 ‘픽토뮤직(PictoMusic)’을 개발했습니다. 픽토뮤직은 모바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하여 사진 또는 이미지 등을 인공지능에 의해 해석하고, 사용자가 마음대로 원하는 악기를 선택하여 악보와 함께 800가지 장르의 음악을 작곡, 연주, 공유 및 판매할 수 있게 해 주는 최첨단 인공 지능 시스템입니다. (픽토뮤직연구소, 인공지능 작곡 시스템 ‘픽토뮤직’ 개발)

20160317111748_2731791661

광고와 마케팅, 홍보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삼성카드, KB 국민카드, BC카드는 고객의 카드 이용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며 고객 니즈에 적합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인공지능으로 고객의 상담 유형과 니즈를 분석한 후 이를 상품개발 및 마케팅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은 마케팅 효과 측정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 최근 구글은 기존의 분석 솔루션 구글 애널리틱스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구글 애널리틱스 360 스위트(Google Analytics 360 Suite)’를 출시했습니다.

20160317173529_8003237021

기업들은 이제 노출 수, 발행 부수 등보다는 실제 어떻게 광고가 소비되는 지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의 성과 측정을 원합니다.

뉴스와이어도 지능적으로 언론인을 타겟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3,500개 언론사 소속 20,000명의 국내 언론인 중에서 뉴스를 보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언론인을 타겟팅하여 보도자료를 배포하므로 보도자료 배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개발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아갈 것이란 우려 보다는 업무가 변화하고, 고객의 니즈는 어떻게 변화하며, 그 안에서 발생할 새로운 업무 혹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논의와 준비가 더 필요한 시점입니다.

20160309175758_9570311725

[ 이 블로그는 보도자료 배포 서비스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가 홍보, 마케팅, PR전문가에게 제공하는 정보입니다. 뉴스와이어에 회원 가입을 하면 블로그의 글을 매주 받아볼 수 있고, 온라인으로 뉴스와이어에 보도자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하기> ]

스크랩

공유하기

신고

하트 아이콘아잉아잉님 외 1명이 추천했습니다.

 뉴스와이어
안녕하세요. 뉴스와이어 마케팅팀에 근무하고 있는 신소원이라고 합니다. 자주 방문하겠습니다.
  • 활동지수7단계 (1,750점)
  •  

댓글 0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290언론보도[1] 

쵸파아빠

16.05.1901,299
289네이버 뉴스 섹션 문의 

주닝

16.05.180719
288보도자료를 쉽게 쓰는 요령 7개[4] 

뉴스와이어

16.05.1041,301
287포털 탓? 어차피 망할 게 조금 앞당겨진 것[2] 

백만송이

16.05.0831,501
286요런 것도 언론 홍보의 한 예라고 할 수 있을까요??[4] 

아잉아잉

16.05.0301,045
285최신 모바일 뉴스 콘텐츠 유형 6가지[1] 

뉴스와이어

16.05.0331,226
284언론 홍보의 출발, 언론의 이해 

뉴스와이어

16.04.280852
283잘 기억하게 하는 ‘사용자 경험(UX)’ 6가지 공식[1] 

뉴스와이어

16.04.2111,030
282네이버 기사 노출 문의[2] 

반짝

16.04.1211,069
281언론송출을 시작해보려고합니다[4] 

자연님

16.04.070929
280언론사랑 대행사 연결해주는 업체를 뭐라고 하죠 ??? [4] 

세이히

16.04.070985
279홍보의 출발점 ‘관점 디자인’ 

뉴스와이어

16.04.062866
278언론사들 돈받고 카드뉴스 제작한 것 드러나[1] 

보스톡

16.04.0101,001
277건강 주제 스폰 방송 출연 및 운영 안내[7] 

숙취활력단

16.03.300830
276주목해야 할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인공지능’ 

뉴스와이어

16.03.302934
275언론보도 자료 부탁드립니다~~~[2] 

즐거운체리

16.03.290801
274언론보도 관련 쪽지부탁드립니다.[1] 

love JJ

16.03.290643
273포털쪽 언론 기사 4월에 완화될까요? 

보스톡

16.03.240757
272정상적인 보도자료도 기사화가 잘 안 되네요. 

보스톡

16.03.240695
271보도자료 동일한 걸로 이틀 연속 배포 괜찮을까요? 

메이데이

16.03.240641
270언론대필 아시는 분 계신가요~ ? 

바이럴라이너

16.03.230597
269요즘 보도자료 배포 가능한가요? 

보스톡

16.03.220777
268언론보도와 관련하여 문의 드립니다. 

이노캐시

16.03.210660
267네이버 노출되는 보도기사(사이트 광고 기사)[3] 

16.03.1801,164
266인터넷 뉴스, 언론 홍보 문의드립니다.[2] 

행복과평화

16.03.180773
265미디어바잉은 이제 끝?[2] 

보스톡

16.03.172950
264보도자료 쓸 때 흔히 틀리는 맞춤법 10가지[3] 

뉴스와이어

16.03.1731,075
263기사송출과 마케팅 효과의 직접적인 영향[3] 

슨밍

16.03.160796
262언론홍보기사와 블로그포스팅의 차이점이 뭐가 있나요?[5] 

강부장

16.03.161911
261각종 대상 후보기업에 선정 되셨다는 광고 진행해 보신..[3] 

박제이크

16.03.150777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5678910 다음 페이지로 이동 11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로그인 후 더욱 많은 기능을 이용하세요!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북 계정으로 로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카카오톡 계정으로 로그인
이메일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X
회원가입ID/PW 찾기 소셜 계정 로그인

전체 알림

모두 읽음 표시 알림함

받은 쪽지함

모두 읽음 표시 쪽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