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팜 최적화? 및 상위노출의 원리

2016.07.13 18:29|

엠엔케이|

추천18|

조회수8,348|

댓글17

참고로 저는 대행사 이지 스토어팜 운영자는 아니니 대행사 의 관점에서 배우고

느낀것을 말하는 것이니 실제와 다른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보다는 당연히 스토어팜을 직접 오랜기간 운영하시는 분들이 더 잘 알겠죠.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나머진 경험으로 터득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계신 많은 분들이 자사의 스토어팜을 어떻게 하면 상위로 노출시킬 수 있느냐~

여기에 대해 가장 많은 논의를 하고 계시네요.

뭐 당연한거겠지만요.^^;;

 

 

스토어팜은 블로그와 상당히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최적화블로그에 글을올리면 상위에 쉽게 올릴 수 있듯이

최적화스토어팜(파워샵 등급 이상)에

상품을 올리면 일반 몰보다 상품이 쉽게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블로그에서 상위노출을 하기위해서 덧공스 작업을 하죠.(덧글,공감,스크랩)

스토어팜의 경우는 (리뷰,찜하기)에 속합니다.

지식쇼핑에서의 상위노출은 당연히 스토어팜이 유리합니다.

블로그로 치자면 블로그탭에 티스토리나 타 블로그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우선 반영되는것 처럼

지식쇼핑도 마찮가지로 스토어팜에 우선순위를 둡니다.

 

하지만 일반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최적화가 잘된 티스토리나 타사의 블로그가

우선 적으로 노출에 반영이 되듯이 마찮가지로 스토어팜도 동일상품을 올린다고 가정할때

등급이 높은 샵이 우선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블로그에서 키워드를 너무 반복적으로 사용을 하면 오히려 뒤로 밀리듯이

상품제목과 상품설명 및 태그에 키워드를 너무 남발하면 상위노출에서 오히려 밀리게 됩니다.

 

블로그에서 이웃이 있다면 스토어팜에는 스토어찜이 있습니다.

자신의 스토어팜을 찜한 사람이 많을 수록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블로그에서 많이 쓰는 히든태그작업 또는 ifram은 스토어팜에선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상품상세페이지는 가로 860픽셀을 맞춰 주시구요.

대표이미지는 640X640으로 올리는 것이 좋으며 목록뷰, 이미지뷰등 5개의 이미지를

모두 사이즈에 맞게 제작하여 올려주시면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이런한 것들을 페이지 최적화라고 말한다면 그리 부르셔도 좋습니다.)

 

스토어팜의 상위선점 기준 정리

1.샵등급

2.구매회수 ( 이 두개가 거의 50% 차지합니다.)

3.찜,리뷰

4.페이지최적화

5.적절한 키워드 조합

6.페이지뷰(방문횟수  ->블로그에선 트래픽이라 그러죠)

입니다.

 

 

 

페이지 최적화를 할때 중요할 점은 제목은 간결한 것이 좋으며 특문은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위와같이 페이지 작업을 하면 키워드에따라 차이는 있으나

보통 3~5페이지 내에 자신의 상품이 뜨게 됩니다.

만약 20페이지를 넘어서 상품이 뜬다면 페이지 작업이 잘못된 것입니다.

아무리 강한키워드라 해도 20페이지 안에 떠야 정상입니다.

 

모델명이 있는 공산품의 경우 약간의 팁을 주자면(운영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아시겠지만^^;)

스토어팜 페이지 작성을 할 때 브랜드명,모델명을 입력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 때 1위에 랭크되어있는 상품의 브랜드명과 모델명을 넣어주시면 로봇이 알아서 내 상품도

1위에 있는 상품과 함께 묶어 버리게 됩니다.

파워샵만 되는게 아닙니다. 지금 막 만든 샵이라도 같이 묶이게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내 상품도 1위에 랭크가 되겠죠.

여기서부턴 가격경쟁 싸움이 되는데 보통 서로 살 깎아먹기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브랜드에서 판매가를 정해두는 경우가 많고 한번 맛보기만 해보겠다 싶으시면

1위보다 10원만 더 싸게 올려도 1페이지 1위에 뜨게 됩니다.

주위할 이 방법은 경쟁사에서 신고를 하게 되면 제재를 당하게되며 네이버측에서 강제적으로

판매금지상품으로 분류를 당하는 수가 있으니 권해드리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스토어 팜도 블로그와 같이 저품질의 개념이 있습니다.

어뷰징, 고객응대, 느린상품배송 등등 으로 패널티를 자주 먹게 되면

스토어팜도 저품질이 걸려 열심히 작업해 놓은 팜이 한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으니

네이버 가이드에서 벗어나는 행위는 삼가하시기 바랍니다.


 

남들은 다 쉽게 상위에 뜨는데 왜 난 안되지?

나만 모르는 지름길이 있는거 아니야?

더이상 답답해 할 필요도 없고 "왜 나만안되지" 라고 조급해 하실 것도 없습니다.

그런방법이 있다면 모두 지식쇼핑 상위를 차지하고 돈방석에 앉아있겠죠.

저 또한 그런 방법을 알면 지금 여기서 이런 글이나 쓰고있지 않겠죠. ^^;;

 

잘 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며 더이상 속앓이 하지 마세요~

모두 하시는 일 잘 되기를 바랍니다.

 

 

PS. 셀클럽이나 기타 사이트를 보면 지식쇼핑 상위프로그램이 거래되고 있던데

거기에 현혹이 되어 구매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해 주는 일은 단지 트레픽을 주는 것 뿐이며

트레픽이 상위랭크에 도움을 주긴 하지만 상위선점 기준으로 봤을때 10%정도?

밖에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하트 아이콘Tistar님 외 18명이 추천했습니다.

  •   엠엔케이
댓글 17
소셜로그인
번호제목작성자등록일추천조회
104상품명 과대광고 기준에 대해서 알려주세요~[3] 

그녀석입니다.

16.09.070286
103뷰티 윈도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1] 

키위스

16.09.060322
102스토어팜에서 2등급(파워샾)의 의미는 무엇인지 고수님..[4] 

트림업03

16.09.030648
101스토어팜 오픈 준비중인 초보 보스입니다.[3] 

1021jhj

16.08.300514
100스토어팜 상위노출에 대한 한 판매자의 견해[5] 

보스톡

16.08.2801,365
99스토어팜 같은제품을 소수의 판매자와 경쟁할때[1] 

blogface

16.08.251572
98네이버 쇼핑 순위 변동이 넘 심해요.[3] 

rlathddl

16.08.250547
97뷰티윈도 가이드 다운로드[3] 

신용성

16.08.251630
96N쇼핑 EP버전 변경 어떻게 되는건지요?[2] 

비기너

16.08.190383
94전문가분들의 조언을 구합니다.(재능기부 부탁드려요)[9] 

헤리

16.08.050729
93좋은 제품이지만 아예 네이버 검색량자체가 작은 제품은[5] 

blogface

16.08.0501,316
91조언좀 부탁드려요 네이버쇼핑입점후 어려움이 있어요[4] 

조슈아1

16.08.031733
90스토어팜 항상 1위되던게 9위로 떨어진 경우[7] 

blogface

16.07.3111,129
89스토어팜 노출 순위 로직...[5] 

오쵸

16.07.2801,970
88스토어팜상품상세 란에 왜 글이안써질까요 ?[5] 

이울상

16.07.260499
86스토어팜 한번만 봐주세요 ㅠㅠ(노출)[12] 

맘스제이

16.07.2421,599
85수정과신규등록?중.. 

문구몬스터

16.07.220392
83네이버쇼핑에서 상품 순위가 하루만에 뚝 떨어졌습니다[2] 

맹이마케터

16.07.220625
82지식쇼핑 등급에 관해 궁금점이 있습니다.[1] 

inst

16.07.220374
81BEST스토어팜 및 지식쇼핑 검색등록 최적화 방안(사례)[28] 

백억만

16.07.21203,780
80지식쇼핑 베스트100 키워드 10개 이상은 못보는건가요? 

수두르

16.07.180386
79가격비교 매칭후에..[6] 

국공이

16.07.141747
78스토어팜 최적화? 및 상위노출의 원리[17] 

엠엔케이

16.07.13188,349
77스토어팜 노출..조언좀요[2] 

보스타운

16.07.121736
75자사몰 지식쇼핑을 계속 하는게 좋을까요..[6] 

애플립

16.07.111825
74스토어팜 더 이상 희망이 없는건가요?[16] 

수두르

16.07.0812,349
73스토어팜 고수를 찾습니다.[4] 

열린창

16.07.081679
71스토어팜 1개월만에 파워샵^^[19] 

천동은

16.07.0443,214
69지식쇼핑 상위노출은[1] 

아나키

16.07.0101,218
68지식쇼핑 최적화 와 상위노출 방법 의 관계(수정)[8] 

좋은날입니다

16.06.3031,302
첫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234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top
아이보스 배너광고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