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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자수를 늘리는 소셜미디어최적화(SMO) - (2)

2010.05.23 15:44

샤토

조회수 6,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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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글에서 소셜미디어 최적화의 출발은 기업 또는 브랜드와 관련하여 고객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정확하게 찾아내고, 그 키워드를 사이트나 콘텐츠에 적절하게 배치하는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는 요령은 소셜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앞으로 소개해드리도록 하고, 이번 글에서는 최적화의 대상이 되는 키워드를 찾는 6단계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1. 핵심 키워드를 규명합니다.

핵심 키워드란 검색했을 때, 반드시 결과에 자신의 콘텐츠를 노출시켜야 하는 검색 단어를 말합니다. 예를 들자면,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 또는 운영중인 소셜미디어에서 다루는 주제가 핵심 키워드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같은 내용에 관한 것이라 하더라도, 사람마다 그것을 찾기 위해 검색하는 단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콘텐츠 제공자가 아닌 검색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핵심 키워드를 규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의 광고 소개 페이지에 가 보면 키워드 추천 프로그램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여기에 핵심키워드라고 생각하는 단어를 입력해봅니다.

그러면 그것과 관련된 키워드들의 목록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중 관련성이 가장 높으면서도 조회수가 가장 많은 것들이 진짜 ‘핵심키워드’가 됩니다.

2. 관련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정리합니다.

앞에서 얻은 키워드 목록은 주로 핵심 키워드를 일컫는 다른 검색어들, 핵심 키워드가 ‘방법’과 ‘비용’, ‘추천’ 등의 단어와 결합하여 검색 목적이나 대상이 구체화된 것들, 핵심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들의 다른 관심사들, 해당 키워드로 광고를 하는 기업들의 또 다른 광고 키워드들일 것입니다.

이 목록에서 기업, 제품, 소셜미디어의 주제와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들을 제외합니다. 그 다음으로 조회수가 적은 것들도 제외합니다. 그러면, 남아있는 것들이 관련 키워드와 세부키워드 목록이 됩니다.

3. 추천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핵심 키워드를 검색창에 입력해 보면, 검색 사이트가 자동 완성 기능으로 몇 개의 검색어들을 제안해줍니다. 이 목록에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검색사이트가 추천해주는 ‘연관 검색어’들을 추가합니다. 물론 관련성이 떨어지는 것은 제외합니다.

4. 키워드들을 성격에 따라 구분합니다.

키워드 목록을 먼저 정보성 키워드와 쇼핑성 키워드로 구분합니다.

정보성 키워드는 말 그대로 정보와 학습을 목적으로 입력하는 검색어를 말하며, 쇼핑성 키워드는 구매 등 행동을 목적으로 입력하는 검색어를 말하는데 보통 정보성 키워드의 조회수가 쇼핑성 키워드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인력과 시간이 충분하다면 정보성 키워드를 관리하여소셜미디어에 많은 방문자 수를 만들어 낼 수 있겠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쇼핑성 키워드에 집중하여 성과 위주로 관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 키워드 목록을 텍스트 매칭 키워드, 이미지/동영상 매칭 키워드로 구분합니다. ‘추천’, ‘비용’ 등 상세한 정보를 요구하는 검색어을 입력하는 경우, 이미지나 동영상 결과를 확인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5. 소셜미디어의 틈새 키워드를 찾습니다.

소셜미디어별로 주요 키워드들을 검색해 본 후, 검색되는 경쟁 콘텐츠의 양을 확인합니다. 만약, 조회수는 많은데, 콘텐츠가 빈약한 것이 있다면, 그것이 틈새 키워드가 됩니다. 틈새 키워드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어 검색 최적화를 하면, 그만틈 검색 결과 상단에 나올 가능성이 올라가게 됩니다.

6. 트랜드 키워드를 모니터링합니다.

최근 인기 키워드나, 예상이 되는 인기 키워드 중에 핵심 키워드와 관련된 것이 있다면, 관리 키워드 목록에 추가합니다. 예를 들어자면 6월에는 ‘월드컵’과 관련된 키워드 검색이 급증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키워드를 찾는 6단계의 방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키워드를 많이 알고, 틈새를 잘 찾는 만큼, 많은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립니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키워드를 적절히 매칭해야 소셜미디어마케팅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글에서는 소셜미디어에 ‘키워드를 적절히 배치’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문출처:http://www.bloter.net/archives/31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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