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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쇼핑몰의 가을 시즌 전략

2012.08.03 16:22

wildwolf

조회수 7,237

댓글 5

의류 쇼핑몰의 가을 시즌 전략

의류 쇼핑몰에게 있어 가을 시즌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는 시기 입니다.

여름의 비수기를 끝내고 힘차게 다시 일어설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때이기도 하고,
곧 다가올 최성수기인 겨울을 대비해 새로운 고객층을 미리 확보 할 수 있는 기회의 때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저는 늘 여름이 오면 7월부터 F/W 시즌을 준비하기 위한 달력을 만들어 보라고 합니다.
준비된 자만이 목표를 획득할 수 있기에, 그리고 준비가 잘되어 있으면 이미 절반은 성공한 것이기 때문에,
동대문 휴가가 있는 8월 바로전부터 가을, 겨울을 대비한 시즌 전략을 구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월별로 핵심 키워드를 짚어 전략 구성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7 : 시장 분석 및 거래처와 상품 기획의 달

1)
우리가 속한 시장의 경쟁업체 파악, 주요 상품 및 스타일 분석
2)
주요 거래처 파악 및 신상품 확보 준비
3)
상반기 결산 : 고객 구매 성향, 베스트 상품 성향, 주요 후기, 우리의 장단점 분석
4)
휴가전 막바지 매출을 위해 지속적인 광고 정책 유지
5)
시즌 오프 세일을 위한 재고 파악 및 할인 가능 상품 확보

2. 8 : F/W 준비, 약점 보강, 세일 진행의 달

1)
거래처별 간절기 및 가을 신상 선확보
2)
동대문 휴가 기간 동안 촬영 및 신상 업뎃 준비 완료
3)
내부 인원 및 업무 시스템 정비
4)
시장 휴가기간 동안 회사도 2개조로 휴가 편성 및 진행(절대 모두 쉬면 안됨)
5)
시즌오프 세일 진행 – 8월 초

6)
광고는 효율 위주로 최소 집행하고, 내부 고객 프로모션에 주력

3. 9 : 공격적인 가을 시장 선점의 달

1)
새로운 계절, 새로운 옷에 대한 고객 욕구에 가장 빠르게 응답
- 8
월 동대문 시장 휴가 끝나는 시점부터 업뎃과 마케팅 시작
2)
매출 보다 고객의 쇼핑 횟수를 포인트로 마케팅 전략 구성
-
즉 얼마나 버느냐 보다 얼마나 많은 사람이 구매하느냐를 목표로 함
-
목표는 10, 11, 12월이 되기 때문에 인지도 증가와 고객 충성도 확보에 전념
3)
각종 광고의 성향을 가을 느낌으로 개편, 고객에게 문자, 메일로 마케팅 전개
-
신상을 미끼 상품으로 삼거나, 참여가 쉬운 이벤트들을 지속적으로 집행


위의 월별 전략을 다시 짚어 보면, 7, 8월은 가을의 시작을 준비하는 때이고,
9
월은 F/W 메인 시즌의 활성화를 준비하는 때로 바라 보고 있습니다.
보통 메인 시즌 내내 베스트로 판매될 수 있는 기본류나, 계절 아이템들은 시즌 초기부터
탄탄하게 준비되고 관리 되어야 합니다.
때문에 9월에는 상품을 팔아 매출을 키우는데 집중하기 보다는 오래 팔고 많이 팔 수 있는 시즌 상품들에게
고객의 구매 경험을 많이 안겨주고, 후기등이 많이 생겨날 수 있도록
마케팅을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래 익은 술의 향기가 진한 것 처럼, 마케팅도 중장기 전략의 적절한 활용이 중요합니다.
의류쇼핑몰의 가을 시즌 전략은 누구나 잘될 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는 가을, 겨울에
남 보다 더 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하고, 시즌 초반부터
될성 부른 상품을 집중 육성하는데 포인트를 두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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