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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서, 제안서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강조하는 4가지 방법 2-1

2023.08.23 20:40

박기제

조회수 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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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력서나 제안서의 모든 부분이 중요하지만, 특히 프로젝트의 성과를 표현하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여러 가지 표현 방법이 있지만 해외에서는 다음 4가지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STAR 방법 : S(Situation), T(Task), A(Action), R(Result)
  • PAR 방법 : P(Problem), A(Action), R(Result)
  • FAB 방법 : F(Features), A(Advantages), B(Benefits)
  • CAR 방법 : C(Context), A(Action), R(Result)



1. STAR 방법

  • S(Situation) : 이야기하고 싶은 경험의 맥락이나 배경을 설명하는 것
  • T(Task) : 수행한 작업과 관련된 목표 및 단계를 설명하는 것
  • A(Action) : 작업을 완료하기 위해 수행한 특정 작업에 대해 논의하는 것. (여기에는 상황 분석,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 또는 지원자가 취한 기타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R(Result) : 완료한 작업의 결과 또는 결과를 논의하는 것. (성공적인 결과일 수도 있고 실패한 결과일 수도 있지만, 발생한 일에 대해 정직하고 명확하게 밝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간은 설명적이지만 다음과 같이 이력서에 표현할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요약해서 리스트 형식으로 표현하면 좋습니다.


Situation (Situation):

저는 디지털 마케팅 팀에서 근무하고 있었습니다. 회사는 새로운 제품 런칭을 준비 중이었고, 제품의 온라인 홍보와 고객 유치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Task (Task):

나는 이 프로젝트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아 제품 런칭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디지털 채널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소셜 미디어, 이메일 마케팅 및 온라인 광고를 활용하여 제품에 대한 관심을 끌어야 했습니다.


Action (Action):

먼저, 팀과 회의를 통해 목표 대상 고객층을 정의하고, 제품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개발했습니다. 2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일정에 맞춰 배포했습니다. 또한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사전 등록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고객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온라인 광고 캠페인도 실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Result (Result):

제품 런칭 캠페인의 결과로, 소셜 미디어 및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25K명의 사전 등록자를 모았고, 광고 클릭 및 공유 횟수도 268% 증가했습니다. 런칭 날짜에는 웹사이트 트래픽이 이전 대비 430% 급증하였고, 230명의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남겼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제품의 성공적인 런칭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성과는 가능한 측정 가능한 숫자로 표현하는게 좋겠죠?)



2. PAR 방법

PAR(Problem-Action-Result) 방법은 성과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이전 조직 또는 학술 프로젝트에 어떻게 가치를 추가했는지 입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고용주 또는 클라이언트에게 귀하의 기술과 경험을 제시함으로써 다른 후보자와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 P(Problem) :이전 업무 경험이나 학업 생활에서 직면한 도전이나 문제를 기술.
  • A(Action) : 문제 또는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취한 구체적인 조치를 설명.
  • R(Result) : 수입 증가, 생산성 증가 또는 비용 절감과 같이 정량화할 수 있거나 측정 가능한 성취 측면에서 귀하의 행동의 결과 또는 결과를 자세히 설명.


약간은 설명적이지만 다음과 같이 이력서에 표현할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요약해서 리스트 형식으로 표현하면 좋습니다.


Problem (Problem):

우리 회사는 새로운 제품 런칭을 준비 중이었으나, 제품의 온라인 홍보와 고객 유치를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제품의 성공적인 출시와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Action (Action):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제품 런칭 캠페인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주요 목표 대상 고객을 정의하고, 제품의 핵심 가치를 강조하는 메시지를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했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채널과 이메일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는 콘텐츠를 만들고 전달했습니다. 또한 온라인 광고 캠페인을 실행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였습니다.


Result (Result):

이러한 조치로 인해 25K 명의 사전 등록자를 모으고, 광고 클릭 및 공유 횟수도 268% 증가하였습니다. 제품 런칭 날짜에는 웹사이트 트래픽이 이전 대비 430% 급증하였으며, 230명의 고객들이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제품의 성공적인 런칭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성과는 가능한 측정 가능한 숫자로 표현하는게 좋겠죠?)





위와 같은 방식은 검토하는 사람에게 장황한 설명으로 인한 피로함을 주지 않으며, 빠르고 직관적으로 핵심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논리적 구조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이런 방식은 마케팅 전문가가 아닌, 비전문가가 봐도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성과를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영역의 사람들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원하는 조건으로 취업, 이직하시거나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설득하시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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