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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FA로 성과 내기 1탄 : 캠페인 믹스

2023-01-04

마스크민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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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객의 스토리와 제품/서비스의 스토리를 통해 터치포인트를 만드는 마케팅 스토리 크리에이터 민길상입니다!

제 글을 보신 분들이 해주신 다양한 문의를 한 줄로 요약하면 아마 'GFA, 도대체 어떻게 성과를 내요?' 일 것 같아요. 제가 앞의 글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GFA 운영과 사이트 컨디션, 시장 상황 등 고려할 부분이 많을 테지만, 저는 그중 GFA 운영과 관련한 포스팅을 시리즈로 해보려 합니다!

다양한 방법 중에서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캠페인 믹스'인데요. "캠페인 믹스? 그게 뭐야?"라고 생각하실 분들을 위해 한 줄 요약해드리겠습니다.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캠페인 간 시너지를 일으키는 것'

GFA를 오랫동안 운영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마 많이들 공감하실 거 같은데, GFA는 계정별로 고유의 성격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방법론적으로 다가갈 수 없는 '감'의 영역이 GFA에는 적지 않게 작용하는 것이죠. 많은 분들이 단순히 광소 소재를 세팅하고 노출시키고 성과가 안 나오면 OFF 하는 획일화된 방법을 사용하시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GFA 운영의 핵심은 '유기적인 움직임'입니다.

오늘따라 추상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게 되는 거 같지만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다양한 의견 나누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제가 주로 캠페인 믹스에 활용하는 캠페인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부터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트래픽 캠페인

2. 전환 캠페인

3.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4. 카탈로그 캠페인


'뭐야 다 아는 캠페인이네?'라고 생각하셨다면 이번 포스팅의 핵심을 잘 짚으신 겁니다. 저는 이번 포스팅에서 저만 아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해드리는 것이 아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기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1. 트래픽 캠페인

아마 GFA 운영 상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캠페인 중에 하나가 바로 트래픽 캠페인일 텐데요. 트래픽 캠페인의 정의는 '웹사이트로의 방문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입니다. 여기서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해 보신 분들은 '트래픽 캠페인은 CPC, CPM은 싼데 전환율이 너무 낮아'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GFA에선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물론 GFA에서도 대부분 트래픽 캠페인이 전환 캠페인 대비 전환율이 낮지만, 실시간 입찰을 통해 사이트의 볼륨을 드라마틱 하게 키우기에 최적화된 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머신러닝이나 학습의 영향을 비교적 덜 받기 때문에 다양한 테스트가 실시간으로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죠.

트래픽 캠페인 장점 : 드라마틱한 볼륨 확장 가능, 빠른 테스트 가능, 낮은 입찰가

트래픽 캠페인 단점 : 비교적 낮은 전환율, 광고비 과소진 우려 有

2. 전환 캠페인

전환 캠페인은 21년 10월 경 신규로 생성된 캠페인으로, 트래픽 캠페인과 더불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캠페인 유형입니다. 전환 캠페인의 정의는 '웹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으로, 말 그대로 '구매', '장바구니' 등의 전환 액션을 최대화하는 캠페인입니다.

전환 캠페인은 1개의 그룹이 1주일 기준으로 대략 40건의 전환(구매, 장바구니 등 모든 전환 포함)이 이루어질 경우에 학습이 잘 이루어진 것으로 간주되어 비교적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해지는데, 학습이 완료되었다는 것이 무조건 적인 성과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트래픽 캠페인 대비 안정적이고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전환 캠페인 장점 : 안정적인 운영 가능성, 높은 전환율

전환 캠페인 단점 : 학습 수준의 영향을 미치는 급격한 조정 지양, 라이브 초반 성과 저조

3.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은 제가 따로 포스팅에 다룰 정도로 생성된 지 오래되지 않은(22년 11월 오픈) 캠페인입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은 현재는 스마트 스토어와 브랜드 스토어 사이트만 활용 가능하며, 정의는 '고객 혜택 및 프로모션 소식을 홍보하며 사용자의 방문 및 전환 행동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입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의 경우 네이버 쇼핑 탭에 노출되는 광고로 스토어 내에서 진행 중인 고객 혜택 (쿠폰, 할인, 프로모션 등)을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는 캠페인입니다. 쇼핑 탭이라는 공간의 특성상 구매 전환율이 높은 편이며, 알림 받기 타겟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일종의 리타겟 광고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 캠페인입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 글 목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소재 예시_출처 : 쇼핑 소식 광고 제작 가이드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장점 : 쇼핑 탭 내 노출, 알림 받기 타겟, 소재 제작 리소스 감소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단점 : 다양한 이미지 표현 제약, 카피 정렬 미흡

4. 카탈로그 캠페인

카탈로그 캠페인은 브랜드 스토어 사이트에서만 활용 가능한 캠페인이며 이도 역시 22년 초반에 생성된 신규 캠페인 유형입니다. 정의는 '내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의 구매 전환 최대화를 목적으로 하는 캠페인'이며, 브랜드 스토어 광고주의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모든 제품을 카탈로그 형식으로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카탈로그 캠페인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바로 'AI'입니다. 네이버는 이와 관련하여 상세한 로직을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GFA에서 활용하는 이 AI는 사이트에서 판매 중인 제품에 반응한 사용자를 타겟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사용자가 반응할 만한 제품을 카탈로그 앞단에 노출시켜주는 아주 똑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전환율이 높은 캠페인 유형입니다.



카탈로그 캠페인 광고 노출 예시_출처 : 네이버 GFA 공지사항

카탈로그 캠페인 장점 : 높은 전환율, 자동 문구 추천, 다양한 제품 노출

카탈로그 캠페인 단점 : 노출량 저조, 상세한 트래킹 미흡

이 외에도 '동영상 조회 캠페인', '앱 설치 캠페인'이 있지만 오늘은 제가 주로 활용하는 위 4가지 캠페인을 어떻게 믹스하여 활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주로 진행하는 캠페인 믹스를 도식화하자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될 거 같습니다!



1. 트래픽 캠페인 & 전환 캠페인

앞서 말씀드린 대로 트래픽 캠페인은 실시간으로 빠른 조정 운영이 가능해 볼륨을 빠르게 키우는 데 적합한 캠페인이며, 전환 캠페인은 학습을 기반으로 효율을 안정화하기 적합한 캠페인이기 때문에, 저는 신규 광고 소재를 트래픽 캠페인으로 세팅하고 유입 데이터 및 유입 이후 전환 데이터가 양호한 소재를 추려 전환 캠페인에 세팅하는 방식을 주로 활용합니다.

트래픽 캠페인에서 CTR은 좋았으나 구매 전환율이 낮은 소재가 있다면 이 소재는 소비자의 클릭이 보장되었다는 판단 아래 보다 구매에 가까운 소비자에게 노출시켜 구매 전환율을 상승시키기 위해 전환 캠페인에 세팅하고, 트래픽 캠페인에서 구매 전환이 다수 발생한 소재는 상세페이지의 메시지와 소재의 메시지가 통일화되었다는 가정 아래 보다 고품질 유저에게 노출시키기 위해 전환 캠페인에 세팅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2. 트래픽 캠페인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트래픽 캠페인으로 다양한 이미지, 키워드를 테스트하여 반응을 보이는 소재를 전환 캠페인으로 확장했다면, 이번엔 반응을 보이는 이미지와 키워드를 다른 형식으로 테스트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트래픽 캠페인 내 '각질이 정리되어 화장이 뜨지 않아요'라는 내용의 카피가 좋은 반응을 보였다면 구매 의도가 있는 쇼핑 프로모션의 특성을 활용해 '각질','화장' 키워드를 다양하게 풀어내 고객 혜택과 함께 노출하여 전환율 상승을 도모하고, 알림 받기 타겟을 활용해 계정의 효율을 안정화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3. 트래픽 / 전환 캠페인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제가 올렸던 쇼핑 프로모션 관련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쇼핑 프로모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알림 받기 타겟'은 높은 전환율이라는 장점과 함께 낮은 노출량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전환 캠페인과 트래픽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소비자에게 스마트 스토어 및 브랜드 스토어의 알림 받기 프로모션(쿠폰 제공 등)을 상세페이지 내 강조하여 알림 받기 타겟 모수를 늘리고 저조한 노출량이라는 단점을 장기적으로 극복해나갈 수 있습니다!

4. 트래픽 / 전환 / 쇼핑 프로모션 캠페인 & 카탈로그 캠페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카탈로그 캠페인은 '우리 제품에 반응한 타겟'에게 광고를 노출시켜 높은 전환율을 보여주는 캠페인입니다, 일종의 리타게팅 광고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 강점을 가진 카탈로그 캠페인도 쇼핑 프로모션의 알림 받기 타겟과 마찬가지로 노출량이 원활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네이버 GFA에서도 공식적으로 카탈로그 캠페인은 다른 목적의 캠페인과 함께 운영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카탈로그 캠페인 관련 네이버 GFA 공지 사항

때문에, 다양한 유형의 캠페인과 융합하여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목적의 캠페인과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캠페인이 바로 카탈로그 캠페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제가 주로 활용하는 GFA 캠페인 믹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동영상 조회'목적의 캠페인에 대한 내용이 없지만 해당 캠페인도 GFA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인 기능이기 때문에 앞으로 오늘 소개 드린 캠페인들과 함께 다양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마지막으로, 긴 글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 이어질 'GFA로 성과 내기' 시리즈도 많은 기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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