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이 이틀밖에 남지 않았어요...😨! 코로나19로 인해 연말연시 모임은 줄어들었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비즈니스를 하기에... 2021년을 돌아보고 2022년의 계획을 세우느라 많이 바쁘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작년의 저는 '내년에는 상황이 더 나아질까?'라는 기대를 조금 더 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올해는 마음을 다잡고 어떻게 이 상황을 돌파해야 할지 더 고민하게 되더라고요.
이런 상황에서 올해 아이보스에 계신 보스님께서는 2021년에 어떻게 광고를 했고, 2022년에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신지 궁금했어요. 아마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마음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로 채워지는 큐-서베이, 지금부터 결과 살펴볼게요!
2021년 광고 성과, 어떠셨나요?
그리고 2022년의 광고 계획은 무엇인가요?
- 120명의 보스님이 참여해주셨어요! 🥰2021년 12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된 설문조사에 총 120분의 보스님이 참여해주셨어요. 응답자 중 일반기업(인하우스) 71.7%, 대행사/랩사 20.8%, 프리랜서 및 기타 7.5%로 10명 중 7명이 인하우스에 다니시는 분이셨네요. 기타에는 대학생, 공무원, 자영업이라고 응답하신 분도 계셨어요.
🎤 올해 사용한 광고비는 얼마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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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집행한 광고 예산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이 선택해주신 항목은 바로 광고비 1억원 ~ 10억원 구간이었어요. 37명(30.8%)이 답해주셨는데요. 이어서 근소한 차이로 1천만원 ~ 1억원 구간에서 광고비를 사용하셨다는 분이 32명(26.7%)이었어요. 1천만원 이상 광고비 사용하시는 분이 많으셨네요. 100억원 이상 사용했다는 분도 있었어요!
🎤 2020년보다 광고 예산이 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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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어려웠던 2020년에는 광고 예산을 줄이는 곳이 많았는데요. 산업 전반적으로 올해는 전년 대비해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났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어요. 우리 아이보스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의 응답도 살펴보니 응답해주신 분의 85%가 올해 광고 예산이 늘었거나 비슷한 정도였다고 하네요.
※ '뷰티/패션/쇼핑' 업종에서 광고 예산이 증가했다고 답해주신 분들이 많았어요 👗
🎤 가장 주력했던 매체와 KPI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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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비를 가장 주력해서 집행한 매체는 바로 SNS로 응답자의 28%가 선택해주셨어요. 이어서 근소한 차이로 검색광고(24.8%), 디스플레이 광고(17.8%)가 뒤를 이었어요. 특히 이 3가지 매체는 설문에 참여하신 보스님 대부분이 선택하셨어요.
주력 광고매체일수록 광고 성과도 좋았어요. 가장 성과가 좋았던 광고매체도 SNS,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순서였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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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광고 KPI는 매출 및 전환 수의 증가(32.3%)가 가장 많았고, 신규 고객과 유입의 증가(29.9%), 브랜드 인지도 증가(16.9%) 순으로 많이 선택했어요. KPI로 대부분 전환과 신규 회원을 선택하셨어요.
올해의 전체 광고 성과를 되돌아봤는데요. 간단히 요약해보면
✔ 1억원 ~ 10억원 구간에서 작년보다 늘어난 광고비를
✔ SNS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매체에서
✔ 전환과 신규 고객 유입 목적으로 집행했어요.
이번에는 내년 광고 계획과 목표를 살펴볼까요?
🎤 2022년에는 광고 예산이 늘어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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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보다 더 많은 94.2%가 올해보다 광고 예산이 늘거나 비슷할 것이라고 답했어요. 내년 광고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올해보다 더 과감한 예산 투자를 계획하고 계신 것이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인지 내년도 광고 예산이 증액될 것 같다는 분도 늘었어요. 광고비 1억원 ~ 10억원 구간에서 예산이 책정될 것이라는 분은 올해와 비슷한 30.8%가 선택해주셨는데요. 10억원 ~ 100억원 구간을 선택해주신 분이 19.2%로 더 늘었어요.
🎤 집중하려는 매체와 축소하려는 매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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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에 주력으로 광고를 집행할 매체는 바로 SNS(24.4%)였어요. 이어서 검색광고(20.3%), 디스플레이 광고(18.2%)가 뒤를 이었는데요. 올해와 순서는 달라지지 않았네요.
반대로 2022년에 운영을 축소하려는 매체는 검색광고(18.8%)라고 응답해주셨어요. 이어서 SNS(15.3%), 디스플레이 광고(11.9%)를 선택하셨어요. 축소한 광고 예산으로 모바일 동영상 광고와 라이브 방송 쪽으로 집행하시려는 것으로 보여요.
매체에 집행하는 광고비를 축소하는 이유는 성과가 미비해서(48.9%)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고, 이어서 광고 운영의 어려움(19.1%), 전체 광고비 축소(7.8%) 때문이라고 답해주셨어요.
🎤 진행해보고 싶은 뉴미디어는?
마지막으로 내년에 집행해보고 싶은 뉴미디어는 어떤 것인지를 여쭤보았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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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은 역시 최근 대세인 메타버스! 메타버스 플랫폼(25.2%)을 가장 많이 선택하셨고요. 이어서 유튜브(16.7%), 라이브 방송/커머스(15%) 순으로 답해주셨어요. 저희 큐레터와 같은 뉴스레터를 해보고 싶다고 답해주신 분도 3.3% 였어요!
여기까지 연말 결산 느낌으로 준비해본 큐-서베이, 어떠셨나요?!
이전 설문조사보다 질문도 많았는데요. 그만큼 보스님께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알차게 준비하려고 노력했어요. 😁 다른 분들은 올해 어떻게 광고 예산과 집행 계획을 세웠는지, 내년에는 어떻게 광고를 진행할 것인지 경향을 살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설문조사에 참여해주신 120명의 보스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며, 2021년의 마지막 큐-서베이도 마무리 지어보겠습니다. 그럼 모두들 연말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