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효주아빠
2015.07.16 11:35

밑에 쿠쿤님께서 남기신 사업자입장에서 느낀 온라인 마케팅 통찰 기초과정 후기에 이어

쿠쿤 님과 사전 협의를 전혀(?) 거치지 않은 후기 2전직 AE가 느낀 온라인 마케팅 통찰 기초과정 후기를 남깁니다.

(우선 사전 동의없이 쿠쿤님 네이밍을 거론한 점넓은 아량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주실거죠?)

우선 온라인마케팅 교육을 상품 그리고 수강을 결심한 저를 고객이라고 정의하고

고객의 관점에서 바라본 아이보스 온라인 마케팅 통찰 기초교육이라는 상품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정도로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본격적인 후기 전에 이해를 돕기 위한 고객 프로파일링을 간단히 말씀 드리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고객 프로파일링

- 연령 및 성향 : 광고대행사 근무 경험을 통해 온라인 매체에 대한 이해도 정도만 갖춘 30대초반 남

 

- 목적 및 고민 :광고대행사 AE가 아닌 마케터가 고민하는 온라인 마케팅이란 과연 무엇일까? 간접경험이라도 해보고 싶다?

 

- 교육전 심리상태 : 강의를 2주에 걸쳐 들어야 하는데무료라고 하는데도움이 될만한 교육일까?

                          첫 교육이 끝나고 뒷풀이를 한다는데 비슷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다.

 

대략 이 정도의 고민 및 기대감(?)을 가지고 첫 교육을 받으러 갑니다.

첫 수업이라 조금 이른 시간인 7 5분 경에 도착했는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강의실을 메우고 계시더군요. 현장 분위기는 후끈 후끈!

 

1일차 - 7 06() : 인터넷광고의 종류별 이해와 활용 방안 (친목 위한 뒷풀이)

온라인 마케팅 관련 기술에 앞서 온라인 광고가 생겨난 배경과 목적 등을 상세히 들을 수 있는 강의였는데요.

최초의 배너 광고를 시작으로 검색어 광고의 등장오버추어를 거쳐 성장한 검색어 광고 시장과 이메일, 제휴마케팅, 지식인 등

 

매체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활용 등 관련 내용을 너무나 쉽게 전달해 주셨습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광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주목해야 할 광고 매체인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DSP(Demand Side

Platform)에 대한 내용도 들을 수 있었고, 1일차 교육이 끝나갈 무렵

무료 교육 퀄리티에 대한 의심은 이미 안드로메다로ㅎ 앞으로의 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지더군요.

그리고 교육 끝나고 이어진 뒷풀이! 사실 뒷풀이에 대한 걱정을 하시는 분도 계실 겁니다.

오늘 처음 본 사람과 나의 사랑 치맥을 앞에 두고 어떤 이야기를 하지? .. 어색한데 말이지

제 생각인지 모르겠지만 뒷풀이 분위기는 대학교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흡사한 분위깁니다.

치맥이 나오기 전엔 심하게 어색하지만 치킨과 함께 맥주가 들어가면서 서로 조금씩 마음을 열어가는

특히 이날 같은 테이블에 앉았던 사람들끼리 교육 마지막까지 함께하는 경우가 많더군요.

서로 같은 고민과 걱정거리들을 해결해 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모여서 인지 금방 친해졌던 거 같습니다 ㅎ

참고로 저는 신용성 대표님과 같은 테이블에 우연히 앉게 되었고 무료 교육을 진행하시는 이유를 간략하게나마 들을 수 있었는데요.

대표님께서는 무료 교육을 통한 수강생들의 성장을 바라시면서도 이렇게 모인 수강생들이 교육이 끝나고 난 뒤에도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진정한 의미의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형성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더군요.

그 이유를 듣고 나니 저도 열심히 소통하고 교류해야겠다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2일차 - 7 08() : 인터넷광고 진행 절차와 리포트 분석 방법

2일차부터 본격적으로 실무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날 수업이 굉장히 인상 깊었습니다.

광고대행 업무를 진행하면서 Impression, CTR, UV 등 노출과 클릭에 대한 부분만 집중했고 리포트를 제공했었는데

이날 수업은 노출과 클릭 이후에 매출로 이어지는 부분까지 깊이 관여할 수 있는 내용이라 그런지 더 집중해서 들었던 거 같습니다.

대행사나 마케팅 실무를 진행하시는 분들에게는 광고주와 사업자의 마인드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2일차 이후 아이보스 사이트에서 본 GA(구글 에널리틱스) 무료 교육이 언제 올라오나 매일 출석 체크를 하고 있죠^^;

 

 

3일차 - 7 10() : 마케팅 관점에서의 홈페이지 운영 참조 사항

온라인 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가장 처음 맞이하게 되는 홈페이지!

이렇게 유입된 고객을 대상으로 어떻게 하면 전환을 일으키고 객단가를 상승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홈페이지를 구성

 

하는 방식이나 전환 시나리오 등 홈페이지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업종별로 적용되는 전환 시나리오 예시를 통해 설명하셔서 그런지 그 동안 캠페인 목적의 마이크로 사이트만 접하던 제겐 상당히

 

인상적인 내용이었습니다.

동대문에서 의류도매업을 하시는 매형을 꼬셔서 당장이라도 쇼핑몰을..(농담입니다^^;)

 

그만큼 수강생 입장에선 배움을 통해 홈페이지 운영에 상당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수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그만큼 과제(?)도 많이 쌓이는

 

 

4일차 - 7 13() : 검색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안

일주일이 지나고 맞이한 4일차 수업은 검색마케팅에 대한 내용으로 단순 검색어 광고가 아닌 업종과 시장 그리고 업주 현황에 맞는

 

키워드 설정을 시작으로 이들을 포털사이트 각각의 컬렉션에 어떤 형태로 콘텐츠를 노출시키고 운영하는지에 대한 교육이었는데요.

특히 모바일 시장의 성장으로 그 동안 저평가 되었던 웹문서 운영에 대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제 현실로 다가온 모바일 시장 대응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었죠.

검색마케팅에 대해 전혀 모르시는 분이 들어도 어느 정도 개념을 잡고 가실 수 있게 검색엔진에 대한 기본 원리부터 검색엔진이

 

활용되는 예시를 들어 설명하셔서 인지 짧은 시간이었지만 검색엔지 시장을 이해하는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5일차 - 7 15() : 고객 리텐션 전략에 대한 이해와 활용 방안

이제 마지막 수업 ㅜㅜ

강의 마지막 날이니 인사를 하시면서 본인 소개를 하시면서 강의를 시작하신 대표님을 보면서 살짝 울컥하더군요.

그간 정이 들었나 봐요? ㅎㅎ

이날은 고객 리텐션 전략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고객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고객그룹을 대상으로 한 각기 다른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정리부터 관련 예시까지…. 단어들은 익숙하지만 운영방식은 너무나 생소한 내용이어서

마지막 날임에도 불구하고 첫날과 다름없이 집중했던 거 같습니다.

 

이렇게 2 5일 동안의 교육을 끝으로 아쉬움과 섭섭한 마음을 뒤로하고 그 동안의 추억을 가슴 한 켠에 간직한 채

다시 일상으로 복귀했습니다. 분명 교육 이전과 달리 업무를 대하는 태도나 생각이 달라졌다는 것을 느끼고 있네요.

제겐 ​꽤나 인상적인 시간들이었나 봅니다.

참고로 전 아이보스 온라인 마케팅 통찰 이라는 책 (좋은 책입니다. 강추^^) 을 통해서 아이보스라는 존재를 알게 되었고

그렇게 알게 된 아이보스 사이트를 통해서 교육을 받게 된 케이스 입니다.

그래서 인지 책을 통한 신뢰도가 상당히 쌓여있는 상황이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보스의 온라인 마케팅 통찰 기초과정은 충분히 좋은 교육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함께 수업을 들었던 4기 여러분들...

모두 인사는 못 드렸지만 정회원 모임 또는 다른 자리에서 꼭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다들 화이팅 입니다!

그리고 대표님 ​그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빌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댓글 4
댓글 4
댓글 새로고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