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신용성
2015.03.25 09:56

3월에 진행하였던 교육에 실망의 후기가 올라왔습니다.

 

모든 수강자들을 만족시킬 수는 없으며 교육에 실망한 후기가

올라오는 것은 어느 교육이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나름의 기준은 있습니다.

그 나름의 기준으로 평가할 때, 아이보스 교육은 퀄러티가 낮지 않으며

이제까지 나름대로 품질을 유지해왔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반해 3월에는 확실하게 실망했다는 후기가 올라왔습니다.

그 후기는 아이보스 강사의 교육이 아닌 외부 강사에 대해서 올라온 것이었는데

 

이러한 일이 발생한 이유는 '정책의 실패'였던 것 같습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정책

* 15년부터 아이보스 교육은 중소상인의 마케팅 역량 강화 차원에서 무료로 전환

* 불참자 문제 방지를 위해 '교육 쿠폰 제도' 장착

* 아이보스 활동을 통해 교육 쿠폰 쉽게 획득

* 활동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리터로 구매하도록 함.

* 리터 금액이 너무 낮으면 교육 퀄러티도 낮을 것이라 오해하는 것이 싫어서 5만원으로 책정.

* 아이보스 내부 강사가 준비되지 않은 교육에 대해서는 외부 강사에게 '재능기부' 요청 - 수락

 

이러한 정책에서 서로의 인식이 달라지게 됩니다.

 

* 아이보스 강사 : 높은 품질의 교육을 중소상인의 마케팅 역량 강화 차원에서 무료로 지원한다.

* 아이보스 교육 운영팀 : 무료 교육이라는 인식 그대로 최대한 쿠폰을 쉽게 배포하고 있다. (여러 이벤트 참조)

* 외부 강사 : 무료 교육, 재능기부, 마케팅 역량 강화 차원이므로 교육 품질에 제한을 둔다.

* 쿠폰 구매 수강생 : 아이보스 교육의 최근 정책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 아이보스 교육에 대한 추천을 받고 유료로 쿠폰을 구매해서 수강하였으므로 기존 교육과 동일한 품질 기대.

 

 

결과적으로 아이보스 소속 강사는 교육 품질을 기존대로 유지하면서 무료로 지원하였으므로 불만족보다는 고맙다는 소리를 주로 듣는 반면, 외부 강사의 경우에는 재능기부의 성격이었으므로 교육 품질을 하향 조정한 것 같고 이에 따라 수강생은 실망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 것은 아이보스의 교육 운영 정책에 있어 아래와 같은 실수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 외부 강사와 교육 품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부족. (교육 품질 하향 결과 초래)

2. 교육 쿠폰 리터로 구매하도록 한 것. (유료 교육과 동일한 품질 기대 초래)

 

교육이 시작되었던 1, 2월에는 주로 제가 직접 교육했었고, 아이보스 강사가 주축을 이루다보니 교육 품질을 유지했었고 이에 따라 교육 쿠폰을 구매했다 하더라도 불만의 목소리가 없었으며, 그래서 교육 쿠폰을 리터로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드러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3월에 외부 강사 2분이 강의할 때에는 저희의 교육 품질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강의 품질 하향 조정이 있었으며 그에 따라 쿠폰을 유료로 구매한 분들(혹은 구매할 수도 있었던 분들)은 실망의 목소리가 나온 것입니다.

 

 

결국 이것은 아이보스 정책의 실패 및 운영에서 허점이 드러나서 발생한 문제이지, 해당 외부강사의 역량이나 마인드가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부디 이번 일로 기꺼이 좋은 뜻으로 재능기부해주신 외부강사에 대해 '역량'에 대해서나 '마인드'에 대해서나 폄하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이제 정책 실패로 인해 나타난 문제점을 바로 잡고자 합니다.

 

먼저 보상부터 하자면

1. 지식인, 소셜 교육에 대해 쿠폰 구매하신 분에 대해 전원 환급 결정을 내리겠습니다.

2. 두 교육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께 1만 리터씩을 추가로 드립니다. (리터몰에서 다양한 상품 응모 가능)

 

그리고 정책적으로는 4월부터 아래와 같은 형태로 바꿉니다.

1. 재능기부 성격의 무료 교육과 유료 교육을 확실히 구분. (무료 교육 위주의 운영)

2. 교육 쿠폰 리터 구매 금액 최소화 혹은 구매 불가로 변경.

 

 

이렇게 조치를 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들여서 교육장까지 방문하여 교육에 불만족을 드린 분들께

아이보스의 미흡한 정책으로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올립니다.

 

그래도 애초에 아이보스가 계속 유료로 교육을 하면 아예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을

나름대로 좋은 일 해보자고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니

너그러운 마음으로 감싸주시어 저희가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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