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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건오의 해외마케팅·3,512·2018. 02. 20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SEO 해외 마케팅

온라인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회사라면 누구나 웹사이트 트래픽이 늘어나기를 바랍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트래픽은 수익을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기회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에게 트래픽은 매출과 곧바로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웹사이트 트래픽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을 3단계로 나눠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계별로 쇼핑몰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을 실행하며 검색 노출 순위를 높여보세요.

 






1단계: 키워드 리서치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하고자 한다면 키워드 리서치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은 말 그대로 ‘검색’에 기반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키워드는 매우 중요한 검색엔진최적화 요소입니다. 그렇다면 키워드 리서치를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1.1. 상품과 카테고리 페이지 키워드 찾기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는 수천, 수만가지 상품을 리스팅합니다. 각 상품을 리스팅할 때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검색결과에서의 순위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 리서치 작업에 신경 써야 합니다. 여러분이 한국의 화장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하면 아래와 같은 키워드를 주로 사용하게 될텐데요. 키워드 리서치 툴인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에 따르면 아래 4가지 키워드 중에 Korean skin care라는 키워드의 검색량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란 이렇게 마케팅 툴을 활용하여 실제 검색엔진에서 각각의 키워드가 얼마나 많이 검색되는지, 검색 노출을 위한 경쟁은 얼마나 치열한지와 같은 빅데이터를 참고하여 사이트에서 사용할 키워드를 선정하는 작업입니다. 여러분 사이트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엔진의 첫페이지에 오르게 하고 싶다면, 상품과 카테고리 페이지에 사용할 키워드를 찾는데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1.2. 블로그 키워드 찾기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라고 항상 상품 리스팅 페이지만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과 관련된 흥미로운 블로그 글을 작성하면보다 많은 잠재 소비자들과 연결될 수 있고, 나아가 매출을 신장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에 사용되는 키워드는 상품/카테고리 페이지의 키워드와 사뭇 다른데요. 




키워드 툴을 사용해서 한국 화장품과 관련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어울릴만한 키워드를 찾아봤습니다. Korean skin care brands ranking 이라는 문구는 월 평균 390번 검색이 되고, 검색 노출을 위한 경쟁도도 50점 수준으로 그리 어렵지 않아 보입니다. 여러분이 스킨 케어 브랜드 랭킹에 관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그 글이 Korean skin care brands ranking으로 첫 페이지에 오른다면 적잖은 수의 잠재 고객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 키워드는 앞에서 설명한 상품/카테고리 키워드와 달리 주로 롱테일 키워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검색량이 높으면서도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롱테일 키워드를 몇 개만 발굴해도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롱테일 키워드 찾는 법


이렇게 키워드 리서치를 통해 찾아낸 키워드는 웹사이트 온페이지 SEO와 관련된 많은 부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페이지 타이틀
  • 페이지 메타디스크립션
  • H1, 2, 3 태그
  • 제품 소개 글
  • 이미지 Alt 태그
  • URL

 


2단계: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쇼핑몰 웹사이트 내의 구조, HTML 태그 등 테크니컬한 요소를 손보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온페이지 최적화가 잘 되어 있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쉽게 크롤링하고 색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게 꼭 필요한 온페이지 SEO를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2.1. 웹사이트 URL

웹사이트의 URL은 간과하기 쉬운 검색엔진최적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규모가 큰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초기에는 URL의 구조나 키워드를 잘 관리하다가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웹페이지로 인해 URL 관리가 엉망이 되기 마련입니다.

  • https://www.example.com/store/productID.12349999
  • https://www.example.com/store/womens-shoes

위에 제시된 2개의 URL 중에 어떤 URL을 더 클릭하고 싶나요? 신발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의미를 알 수 없는 제품등록번호가 적힌 URL보다는 여성용 신발이라는 키워드가 담긴 URL을 누를 확률이 높습니다. 이처럼 사용자 친화적인 URL은 CTR을 높이는데 효과적이고, 일부 검색엔진의 경우 URL에 포함된 키워드 또한 검색 랭킹 요소로 고려한다고 하니 조금 시간을 들여서라도 ‘사용자 친화적인 URL’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2.2.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타이틀과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는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몰 사이트는 적게는 몇 백개의 웹페이지, 많게는 수백만 개의 웹페이지를 갖게 되는데요. 이 중 검색결과에 노출되는 주요 페이지들은 각각의 페이지에 맞는 유니크한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에는 타이틀과 메타디스크립션에 들어간 키워드가 검색 노출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 중 하나였습니다. 과거와 비교하면 타이틀과 메타디스크립션 태그의 SEO적 중요성은 낮아졌다고 볼 수도 있지만, 여전히 나름의 중요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위 검색결과 스크린샷에서 연두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타이틀 태그이고, 파란색이 메타디스크립션 태그입니다. 이렇게 이 두 개의 태그는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노출되며,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페이지의 링크 중 우리 사이트를 클릭할 수 있도록 영향을 줍니다. 즉, 잘 쓰여진 타이틀과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는 클릭율을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구매 전환이 중요한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타이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에 주요 키워드와 함께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단어들을 전략적으로 삽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Free shipping, Sale, Discount, Lowest Price, Best-selling과 같은 단어들이 바로 그 예입니다.


 

2.3. 이미지 Alt 태그

쇼핑몰 사이트는 다른 웹사이트에 비해 훨씬 많은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상품 당 평균적으로 5개의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한다고 잡으면 한 쇼핑몰 사이트에서 1,000개의 상품만 취급해도 5,000개의 이미지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이미지 파일들을 검색엔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을 해야할까요?




각 이미지마다 Alt 태그를 넣어야 합니다. 이미지 Alt 태그란 HTML 태그의 일종으로 이미지에 대해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Alt 태그는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디스플레이 되지 못할 때 이미지 대신 Alt 태그 안의 텍스트가 사용자의 화면에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스크린리더를 통해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나, 웹브라우저에서 이미지 기능을 꺼놓는 사람들은 Alt 태그 안의 정보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이해하게 됩니다.


이미지 Alt 태그는 각 이미지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사용해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 이미지 검색을 위한 검색엔진최적화 (SEO) 팁

 


2.4. 내부 링크 작업

내부 링크 작업이란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의 페이지들을 서로 연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마치 거미줄처럼 사이트의 웹페이지들을 엮는 일인데요, 사실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를 만들 때 내부 링크 작업이 자연스레 진행되곤 합니다. 왜냐하면 쇼핑몰 사이트는 사이트를 개발할 때 사용자가 좀 더 편하게 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 페이지, 연관 제품 등 여러 개의 웹페이지와 내부 링크 작업을 하기 때문입니다.




위 스크린샷에서 연두색 박스로 표시된 부분은 한 쇼핑몰의 제품 페이지에서 연결되는 내부 링크의 일부를 표시한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웹사이트 내부의 페이지끼리 링크 빌딩을 하면 검색엔진최적화 관점에서 몇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 링크 빌딩이 잘 이뤄져있으면 사용자들이 보다 편하게 사이트를 탐색하며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전략적인 링크 텍스트 최적화를 통해 특정 키워드로 검색결과 검색 노출을 할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효율적으로 색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5. 고객 리뷰

이커머스 사이트에 고객 상품 리뷰, 구매 후기가 있으면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한 리서치 결과에 따르면 77%의 소비자들은 구매하기 전에 상품에 대한 리뷰를 읽어본다고 합니다. 상품에 대한 확신이 들지 않아 살까 말까 고민하던 사람들도 상품 리뷰를 읽어보고 구매하기로 결정하곤 하죠.


고객 리뷰는 이렇게 구매전환율을 높여주기도 하고 나아가 검색엔진최적화에도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리뷰라는 것은 키워드로 이뤄진 콘텐츠이고,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은 콘텐츠가 풍부한 웹페이지를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 고객 리뷰가 자주 달리고, 리뷰 안에 연관된 키워드가 많이 삽입되어 있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검색엔진최적화에 플러스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2.6. 소셜미디어 공유 버튼

소셜미디어의 인게이지먼트가 SEO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 소셜미디어에서 자주 언급되고 공유되는 사이트는 검색엔진으로부터 좋은 사이트라는 평가를 받아 검색결과의 검색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여러분의 쇼핑몰 웹사이트에 소셜미디어 공유 버튼을 넣어보세요. 홈페이지는 물론, 개별 상품 페이지에도 소셜미디어 공유 버튼을 넣어 사람들이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중이 주로 사용하는 페이스북, 트위터는 물론 조금은 생소하지만 SEO에 효과가 좋은 구글플러스까지 여러가지 소셜미디어 공유 버튼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웹사이트 로딩 시간

어떤 웹사이트를 접속했는데 페이지가 로딩되기까지 10초가 걸린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할건가요? 통계에 의하면 10명 중 4명은 사이트 로딩 시간이 3초를 초과하면 아예 그 사이트 접속을 포기하고 다른 사이트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를 타겟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싶다면 로딩 시간이 3초를 넘어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참고로 사람 뿐 아니라 구글도 느린 사이트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그렇다치고 구글은 왜 느린 사이트를 싫어할까요? 구글 검색결과 1위에 오른 사이트가 로딩되는데에만 10초가 걸린다고 가정해보죠. 10초라는 시간은 온라인에서는 매우 긴 시간입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사이트가 전부 뜨기도 전에 이탈해버릴테고, 이런 높은 이탈율은 구글에게 매우 부정적인 시그널로 해석됩니다. 구글은 이 사이트의 실제 콘텐츠를 평가하기도 전에 높은 이탈율만 보고,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사이트, 즉 1위에 올릴 가치가 없는 사이트로 판정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검색결과 1위에서 10위, 100위로 떨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죠.




핑덤과 같은 사이트를 활용해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가 몇 초만에 로딩되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만약 3초 이상이 소요되면 어떤 문제로 인해 사이트가 느려지는지도 알아내야 합니다. 많은 경우 너무 큰 이미지 및 파일, CMS 자체의 속도, 서버 등의 문제로 속도가 느려지곤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웹사이트 SEO는 이렇게 3단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키워드를 찾아내고, 여러가지 온페이지 SEO 작업을 수행한 후, 웹사이트 로딩 시간을 체크하는 순서입니다. 물론 이후에도 오프페이지 SEO라던가, 검색엔진최적화를 모니터링하는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만, 이제 막 검색엔진최적화를 시작하는 회사라면 위 3단계만 잘 지키더라도 좋은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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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워드 김건오
국문학과 컴퓨터공학을 전공하고, 트윈워드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를 출시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트래픽을 쓸어 담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전문 도서를 출판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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